단국대학교 퇴계혁신칼리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퇴계혁신칼리지는 2025년부터 무전공 또는 계열(인문, 사회, 공학, SW융합)별 광역 모집으로 입학하는 595명의 학생들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퇴계혁신칼리지는 민족사학의 명문이라는 자긍심으로 퇴계 이황 선생의 학문정신을 계승하는 한편, 미래지향적인 혁신융합인재를 양성하려는 의지로 명명되었습니다.


단국대학교 퇴계혁신칼리지는 도전과 창조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는 한 가지 전문분야의 지식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른 분야와 연계,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류에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바른 생각과 소양을 지닌 지성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퇴계혁신칼리지 학생들은 1년동안 다양한 전공과 진로를 탐색하여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펼칠 적합한 분야를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수전공/부전공/마이크로디그리 등 주전공 이외의 분야에서도 일정학점을 이수함으로써 융합인재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진로탐색교과인 <DK로드맵>과 <디자인마이스쿨>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단국대학교에 적응하고, 다양한 전공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죽전캠퍼스 내의 대부분의 학부/학과/전공을 다양하게 탐색할 수 있는 전공박람회, 퇴계혁신칼리지 학생들과 DKU아너스 선배들간 단짝멘토링, PD교수님과의 진로멘토링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다(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인공지능(AI) 시대의 가까운 미래에는 지금 생각하지 못하는 새로운 직업과 문화가 생기고, 창의성이 풍부한 융합인재들이 미래사회를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도 퇴계혁신칼리지에서 상상력을 마음껏 펼치며 성장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단국대학교 퇴계혁신칼리지 학장 이 정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