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교과과정은 2024 학년도 기준입니다. - 학부 내 전공의 경우 학부 교육과정도 참조 바랍니다.

정규교육과정

이수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전공필수     한문학개론 (3) 경서강독 (3) 한문소설선독 (3) 한문문법 (3) 한문학사 (3)  
    한시선독 (3) 역대산문선독 (3)        
전공선택 금석서예1 (2) 금석서예2 (2) 사서강독 (3) 한시론 (3) 산업체현장실습1(한문교육) (2) 산업체현장실습1(한문교육) (2) 국내인턴십1(한문교육학) (18) 국내인턴십1(한문교육학) (18)
한문입문 (2) 기초한문 (2) 사적선독 (3) 문자학개론 (3) 산업체현장실습2(한문교육) (4) 산업체현장실습2(한문교육) (4) 국내인턴십2(한문교육학) (12) 국내인턴십2(한문교육학) (12)
    고전의이해 (2)   한문산문론 (3) 한국한문소설론 (3) 국외인턴십1(한문교육학) (18) 국외인턴십1(한문교육학) (18)
        한문교과교육론 (3) 한문과교육과정 (3) 국외인턴십2(한문교육학) (12) 국외인턴십2(한문교육학) (12)
        한시특강 (3) 한문교육실습의이론과참관실습 (2) 한국한문학론 (3) 제자선독 (3)
        한중산문특강 (3) 한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한문국역연습 (3)
        대학중용강독 (3) 한문학사입문 (3)   한중문학비평론 (3)
        취창업ㆍ진로세미나1 (2) 한문교과논리및논술 (2)    
          취창업ㆍ진로세미나2 (2)    
전공소양 DK로드맵 (1)              
학과기초   인공지능교육환경과미래교사 (2) 창의융합교육의이해 (2) 위기학생교육의실제 (2)        

모듈형 교육과정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

트랙 교육과정

비교과교육과정

이런 것을 배웁니다

 우리 한문교육과는 1974년 중·고등학교에 한문 교과가 신설되었을 때, 황폐화된 한문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전국 대학에서 가장 먼저 창설되었습니다.

 한자문화권에 속한 우리나라는 오늘날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의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과정으로서 한문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한문교육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중·고등학교는 물론 초등학교와 대학교, 더 나아가서 사회 각계의 한문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성을 갖춘 한문교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학과전용 컴퓨터 실습실, 서예실습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 특히 2개의 강의실로 구성되어 있는 서예실습실은 국내의 대표적인 서예가를 모시고 강의를 진행하여 전학생이 졸업할 때에는 상당한 수준에 이를 정도로 실습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익힌 서예실력을 평가해보기 위해 1975년도부터 계속 '단향묵서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런 적성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관심이 있거나 중·고등학교 교과범위 내에서의 한문해독에 많은 흥미를 느꼈던 학생이라면 본 학과의 교과내용을 소화하기에 조금 더 쉬울 것입니다. 또한 관련범위에 있는 중국어, 일본어 등의 한자문화권에 있는 언어에 소질이 있다거나 관심이 있는 학생도 적성에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한자 및 한문교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는 학생이라면 본 학과의 교육목표에 합당한 학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한문교육 교사양성을 위한 교사 임용고시에 대비하여 1학년부터 교과과정에 따라 철저하게 준비시킴으로써 전국 한문교육과 중 가장 높은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국 대학 소재 한문교육과로서는 가장 많은 한문 교사를 배출하여, 현재 230여명의 졸업생들이 전국에 있는 공·사립 중·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소재 중·고등학교에는 우리 한문교육과 졸업생이 반드시 재직하고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국문, 중문, 일문, 사학 등의 연계과목을 다전공으로 이수하여 더욱 경쟁력을 갖출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가르칩니다.

 1학년의 경우 금석서예, 학술조사, 고전의 이해, 전통예절의 이해 등의 학과교양과목으로 기초를 다지게 됩니다. 서예를 학습하여 전시회를 열 뿐 아니라 전국을 다니며 현장학습을 하는 학술조사도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2학년부터는 전공과목을 학습하게 되는데, 첫째로 교육학의 이론을 학습하는 교육이론학으로서 상담과 생활지도,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교수-학습이론, 교육사철학, 교육과정과 평가의 이론, 진로 교육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교육이론학에 전공인 한문을 접목한 교과교육학으로 한문과교육론, 한문과 교육과정, 한문과 교육공학, 중학교 교재연구, 고등학교 교재연구, 한시 지도법, 한문과 수업방법, 한문과 평가방법을 학습합니다.

 그리고 한문교사로서의 심화 있는 지식을 갖추기 위해 사적선독, 중국역대산문선독, 한국한문소설선독, 한국역대산문선독, 경서특강, 중국한시선독, 한국한시선독, 한국한문비평론, 한문학개론, 사서강독, 한자학, 한문문법, 한국한문학사, 한문습작, 고전국역연습 등의 전공과목을 가르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