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버융합소재공학은 첨단 파이버(섬유)소재를 차세대 핵심 국가발전 전략분야 (IT-정보, BT-생명, NT-나노, ST-우주, ET-환경, CT-문화패션)들과 다각적으로 융합하고 시스템화하는 학문이다. 파이버융합소재공학 프로그램에서는 새롭게 창출되고 있는 다양한 첨단 파이버신소재 산업에 관련된 기초이론 및 실제적인 응용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고감성과 고기능성을 갖는 의류용 섬유뿐만 아니라 전기, 전자, 정보통신, 우주항공, 자동차, 생명공학, 나노기술, 환경, 스포츠, 레저 등 각종 산업에 활용되는 파이버시스템의 제조와 응용을 다룬다.




파이버융합소재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파이버융합소재공학전공에서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산업융합화시대에 창의적,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지향적 첨단 파이버시스템산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 공학인으로서 윤리의식과 지성을 갖추어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
  □ 공학전반의 기초 위에 섬유공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21세기형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Program Outcomes)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파이버융합소재공학 프로그램 전문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한 시점에 갖추게 되는 자질로서 아래와 같이 10가지가 있다.


1. [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료분석]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실무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협동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공학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자기계발]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