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의 정의

  공학교육인증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에서 요구하는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기준인 인증기준에 도달하는 공학인증전공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이 국제적이고 전문적인 수준의 공학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추었음을 객관적으로 보증하는 제도이다.




공학교육인증 담당기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우리나라 공학교육인증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우리나라 공학교육 인증에 대한 정책, 절차, 기준 등을 정하고 평가하는 기구이다. ABEEK은 1999년에 한국공학교육한림원, 한국공학기술학회가 전국 공과대학장 협의회의 공동보조와 공학관련 전문학회, 산업체, 산업자원부 등의 협조를 받아 발족한 우리나라 공학교육 전문인증기관이다.




공학교육인증의 특징

- 교육 프로그램 단위의 인증 

  ABEEK 인증은 교육기관이나 학과 또는 학위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한다.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ABEEK의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그 프로그램이 ABEEK에서 제시하는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뜻한다.


-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교육의 성과에 치중

  공학교육인증은 석․박사과정이 아닌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공학교육인증에서는 특히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을 두고 있으면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PEO)를 학생들이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또한 졸업할 때까지 학생들이 성취하게 되는 능력들을 프로그램 학습성과(Program  Outcomes, PO)라고 하고 이를 측정한다. 즉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주된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교육성과에 초점이 있다.


- 희망 대학에 한해 인증 평가를 실시

  ABEEK 인증은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하는 대학이 신청하여 인증 평가를 받게 된다. 또한 ABEEK 인증은 한 번의 평가로 인증 받은 프로그램이 계속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공신력을 갖는 외부 평가기관인 ABEEK으로부터 주기적으로 인증 심사를 받아야 하므로 교육 프로그램 자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으로 좀 더 나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

  ABEEK에서 각 학교의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인증할 때에는 정량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이 내실 있는 프로그램인가?', ‘교과과정이나 기타 교육환경의 면에서 그 내용이 얼마나 충실한가?' 등을 깊이 있게 진단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ABEEK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ABEEK의 인증기준에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측면, 즉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교과영역,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 전공분야별 기준 등의 면에서 공인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해외의 공학교육인증제

  미국의 경우 1932년 ABET(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라는 공학교육의 인증기관이 출범하였다. 인증의 목적은 질적으로 우수하고,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해서이고, 현재 과학 분야, 컴퓨터 분야, 공학 분야, 전문대학 분야의 4개 분야에서 공학사의 학위를 인증하고 있다. 현재 550여개의 대학과 2,700여개의 공학 프로그램을 인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