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치료
융합심리학과 임상심리치료전공(Convergence Psychology)
교육 목적
● 임상심리치료전공은 임상에서 활용 가능한 심리치료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교육의 목표가 있다. 따라서 기초심리학(생물, 학습, 인지, 발달, 성격, 지각), 응용심리학(임상, 상담, 인간공학, 건강)뿐만 아니라 융합학문(이학 및 의학) 관련 학문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연구 및 치료적 중재를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고급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둔다. ● 임상현장에서 평가자의 심리학적/정신병리학적 지식, 그리고 임상적 경험이 바탕이 되어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임상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 ●다양한 임무를 수행함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현대인에게 정신건강의 유지는 삶의 만족과 관련된 핵심적인 논쟁거리다. 이에 정신질환의 원인과 해결 방안 등의 연구 및 치료에 특화된 임상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시킨다. |
|
교과 과정
구분 |
과목명 |
학점 |
연구지도 (논문대체) |
비고 |
전공 선택 |
고급발달심리, 고급생리심리학, 고급신경심리, 상담사례연구, 상담심리, 신경심리평가, 심리치료와 정신건강, 심리치료, 심리통계, 심리평가, 아동상담, 연구방법론, 임상심리, 임상현장실습, 정신병리학, 집단상담, 집단치료, 행동치료 |
24학점 |
6학점 |
논문대체자 5학기 6학점 이수 |
논문 작성 |
연구지도(1), 연구지도(2), 연구지도(3) |
|
6학점 |
논문작성자 (3학기~5학기) |
이수학점 |
30학점 |
24학점 |
6학점 |
|
교수 현황
교수명 |
전공 |
학위 수여대학 |
연구 및 교육분야 |
임명호 |
의학(정신과) |
단국대학교 |
정신과학 |
배성만 |
심리학 |
중앙대학교 |
임상심리 |
이영림 |
심리학 |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
신경 및 인지심리 |
김민선 |
교육학(상담학) |
연세대학교 |
상담심리 |
이연주 |
심리학 |
덕성여자대학교 |
임상 및 상담심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