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특수교육전공
1. 개설 운영목표 : 모든 아동의 평등교육을 실현하는 유능한 초등특수교육 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
우리나라의 교육은 모든 아동이 법 앞에서 평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과정도 이를 구현하기 위한 내용을 명문화하고 있다. 평등한 교육(Educating for Equity)이란 아동의 능력의 차를 인정하고 이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적절한 환경을 지원하여 수행력 높은 교육을 지향하는 것이다.
장애아동을 위한 초등교육(Elementary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은 성인기 독립생활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핵심 기초교육이 수행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그림 1]과 같이 성인기의 독립생활(이상적 목표)을 장기목표로 하고, 중등교육(과정적 목표)의 기본이 될 수 있는 현재의 초등교육(실천적 목표)을 지향하여야 한다.
따라서 일반 초등교육의 교과별 핵심을 종합하는 공통핵심 내용(Common Core Contents)을 도출하는 역량을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어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특수교육 전공에서는 학교교육과정에 명시된 초등 교과목의 성격과 내용과 목표가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수정하고 적합화(Modification & Accommodation) 할 수 있는 능력과 대안적 평가방법을 개발하는 평가수정 능력을 갖춘 교사로 기능하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어 운영하고 있다.
2. 개설 교과운영 특성 :
교과별 핵심역량의 도출을 통한 교과통합 운영효과의 극대화를 기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초등 교과별(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수학응용, 문제해결, 생존기술, 개인적/사회적 삶)의 내용분석(가족과 가정, 여가생활, 지역사회 생활, 정서적/정서적 건강, 개인의 책임과 대인관계)을 통하여 공통요소를 추출하는 행렬화(Matrix) 할 수 있도록 초등교과를 편성․운영하도록 하였다.
3. 진로 전문화 :
특정학습장애 및 학습부진아동의 중재교육 전문가 양성과정(난독증 중재전문가 과정)과의 연계 교육과정의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전국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산하의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전문가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역량개발을 통하여 전문성 있는 교사 및 교육지원 전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