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전공
심리치료 전공에서는 특수교육 대상 아동과 청소년들의 발달 및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사회․정서적 지원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이들의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적응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 제공하는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6학년도 2학기부터 세부 전공의 트랙 중심 교육과정(①긍정적행동지원전공,②특수아심리치료전공) 운영을 통해,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 전문인으로서의 특화된 전문적 자질을 함양하고 있다.
특수교육 대상 아동과 청소년들의 발달 및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사회·정서적 지원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그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응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전문인을 양성한다. 세부전공의 트랙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특화된 전문적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트랙 ① - 긍정적행동지원전공
긍정적행동지원전공에서는 관련 교과목(응용행동분석, 행동평가및중재, 행동관찰및측정, 긍정적 행동지원, 단일대상연구방법 등) 수강을 통해, 사회성, 의사소통, 기타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개별화된 행동 분석 및 지도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다.
긍정적행동지원트랙 과정은 한국응용행동분석전문가협회(KACBA)의 응용행동분석전문가(ABAS) 자격 취득과 국제 자격인 QABA(The Qualified Applied Behavior Analysis Credentialing Board)의 행동분석전문가(QBA) 자격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QBA는 2023-전기 입학생부터 적용가능)
- 행동지원전문가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민간자격/발급기관명 : 단국대 총장 명의)
트랙 ② - 특수아심리치료전공
특수아심리치료전공에서는 심리 기초 교과목(임상심리, 이상심리, 발달심리 등), 장애 이해 관련 교과목(정서․행동장애아교육, 지적장애아교육, 자폐성장애아교육,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 장애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적용되는 심리적 기법 관련 교과목(놀이치료, 미술치료 등) 수강을 통해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심리적 지원을 위한 적절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개별화된 심리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다.
- 심리적응전문가 민간자격증 발급 가능(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민간자격/발급기관명 : 단국대 총장 명의)
※ 졸업 후 진로 : 현장 교사의 경우 생활지도 능력의 신장을 통해 학생의 행동관리에 대한 행동 및 심리 지원자가 될 수 있다. 개인이 장애인을 위한 치료센터를 개설하거나 관련 복지관이나 사설 기관에 취업하여 장애인의 정서 및 심리적 적응을 돕는 행동치료 또는 특수아심리치료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