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학회 단풍(檀風)




檀風이란 단국대에 새로운 학풍을 불러오자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한국사학회 단풍은 민주적이고 능동적인 학회 활동을 통하여 역사탐구의 터전 역할을 기본으로 합니다. 대내외적 활동을 통한 지식 축적과 역사관 성립을 도와주며, 인류 문화의 우수성을 느낌으로써 학문에 정진하는 계기로 삼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고유한 학풍을 찾아 세우도록 노력하며 학회원간 관계 증진에도 힘써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장려하여 사학의 위상을 높이는 데 일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한국사학회 단풍은 크게 3가지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합니다. 먼저, 고대사, 중세사, 근현대사 3개 분반으로 나누어 분반별 활동을 진행합니다.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간단한 회의를 통해 학기별로 정해지며, 주로 발표, 토의, 토론과 같은 활동을 진행합니다. 다음으로, 학기에 한 번, 방학때 한 번 자체적으로 답사지를 정하여 답사를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타 대학과 대외적인 교류를 통하여 식견을 넓히고 학술 진흥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회장: 19학번 황유상, 010-6756-1998, beetle400@naver.com





서양사학회 아르케(ARCHE)




아르케는 서양 사회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서양사 전반에 대한 전공 지식을 향상하고 더 나아가 오늘날의 서양사회에 대해서 토론하고 분석하는 학회입니다. 아르케는 유럽, 미주 등의 기존 서양사의 주요 영역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중동, 소수 민족 같은 다양한 지역의 역사를 다양한 주제와 시각으로 바라보고 연구합니다. 본 학회는 서양사를 넘어 오늘날의 서양 사회의 모든 것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이 다양한 주제와 관점으로 서양사를 바라볼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아르케는 학기 초 개강총회에서 정한 대주제를 기반으로 매주 진행되는 정규 학회에서 학회원들의 자유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며 독서, 학회 정규 답사, 학술지 제작등의 다양한 서양사 탐구 활동을 진행합니다.


학회장: 21학번 장승환, 010-2273-6579





역사문화콘텐츠학회



역사문화콘텐츠학회는 역사문화콘텐츠를 통해 역사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면서 사학과 전공지식을 콘텐츠화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학회입니다.


활동으론 학회 자체 답사를 진행하고, 답사 투고 및 영상 제작, 영상 및 콘텐츠 공모전 참가, 카드뉴스 제작, 스터디 그룹, 친목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학회장: 20학번 이지현, 010-7751-0709, ijhthink74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