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하는 대학, 경쟁력있는 대학

우리 대학은 1967년 종합대학교 승격, 1978년 천안캠퍼스 개교, 1984년 치과대학 부속병원 개원, 1994년 의과대학 부속병원 개원, 2007년 8월 서울 한남동에서 죽전으로 본교 캠퍼스를 옮겨 제2창학을 선언한 지 만 5년이 지났습니다. 서울에 있던 대학이 자발적으로 서울 밖으로 나간 것은 이례적인 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대학은 캠퍼스 이전으로 인하여 학교 부지가 서울캠퍼스 시절에 비해 7.5배나 커졌으며 2007년 197억원이던 외부 연구비 수주액이 올해엔 507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천안캠퍼스가 2012년도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으로 선정돼 정부로부터 200억원을 지원받았습니다.

장차 단국대에선 좀 더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매진하며 교수 연구 환경을 개선해 연구 실적을 높이고 적극적인 연구비 수주를 통해 연구 중심 대학으로 발전시켜 천안 캠퍼스는 의·치·약대 중심의 BT(생명기술)와 외국어 중심으로 특성화하고 학문 단위 조정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는 등 비약적인 성장의 길을 걷겠습니다.
그에 따라 생명과학기술연구원(IBST)에서는 의생명과학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세계 석학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국제학회 및 심포지엄을 더 많이 추진할 것이며, 국제적 흐름을 잘 파악하여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활발한 학술교류를 하여 대형국책과제를 수주하는 등 의생명과학 연구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단국대학은 건학 이념인 진리·봉사에 걸맞은 인재를 배출하는 경쟁력 있고 세계로 도약하는 민족 사학, 세계인과 당당하게 어깨를 겨루는 단국인의 위상을 실현하는 활기찬 대학으로 나아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