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문학 분야

연번 도서 도서명 저자 도서요약
1

고도를 기다리며

사무엘 베케트

막막한 시간 속에서 저 편에 있는 누군가의 구원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인간의 부조리와 작가 베케트의 실존주의 사상을 빼어나게 표현한 작품이다.

2  

구토

장 폴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형상화라는 난해한 주제를 지닌 작품이다.

3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나쓰메 소세키

고양이를 1인칭 관찰자 시점의 화자로 내세운 작품으로 자신을 포함한 자기 본위의 이기주의와 위선적 교양주의에 물든 지식인의 군상과 사회 전체를 풍자하고 있다

4  

당시삼백수

손수

청대인 1763년 형당퇴사 손수가 편한 <당시삼백수>와 그 해설을 달아낸 책으로, 인간과 인간의 화해, 인간과 자연의 화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5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기사 소설에 탐닉하다가 정신을 잃어 기사가 되겠다고 나선 한 엄숙한 미치광이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6  

마의 산

토마스 만

저자가 폐렴 증세로 다보스의 한 요양원에서 요양 중이던 아내를 방문해 3주를 보낸 실제 체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작품이다.

7  

백년 동안의 고독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마을에서 도시로 팽창하다가 신기루처럼 사라져간 마콘도를 무대로 한 집안의 백년에 걸친 역사와, 기이한 자녀를 에워싸고 일어나는 이야기를 소설로 엮었다.

8  

변신

프란츠 카프카

이 작품은 평생 아버지와의 대립을 겪으며 작가의 길과 생활인의 길에서 방황했던 카프카 자신의 고뇌가 녹아 있다.

9  

보바리 부인

귀스타브 플로베르

불멸의 캐릭터 '엠마 보바리'의 권태와 환멸, 파멸을 그린 고전소설 이다.

10  

설국

가와바타 야스나리

눈 내린 시골의 한 마을을 배경으로 기생 여인의 슬프지만 순수하고 지순한 사랑을 그린 작품이다.

11  

신곡

단테

선과 악, 죄와 벌, 정치와 종교, 문학과 철학, 신화와 현실을 다룬 서사시이다.

12  

Q정전

루쉰

강한 자에게 약하고 약한 자에게 강한 야비한 속성을 지닌 'Q'라는 인물을 통해 신해혁명 전후 중국 봉건사회의 내적 모순을 총체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13


안나 카레니나

레프 톨스토이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의 3대 걸작 중 하나로 사랑과 결혼, 가족문제라는 보편적인 소재를 담은 작품이다.

14  

양철북

귄터 그라스

3살때 추락사고로 성장이 멈춘 주인공이 나치 점령하에서 2차대전 종전 후에 이르기까지 독일의 역사와 사회상을 촘촘히 그린 작품이다.

15


오이디푸스 왕

소포클레스

서구 문명의 원형이라고 불릴 만하며, 아들과 아버지의 대립, 친부살해, 정체성의 탐구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류 역사를 설명한다.

16


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우

단순하고 간소하고 독립적인 삶에 대한 기록으로 19세기의 자유주의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가 월든 호숫가 땅에 직접 오두막을 짓고 22개월 2일 동안의 숲 속 생활을 그린 작품이다.

17


위대한 유산

찰스 디킨스

19세기 산업화 초기 시대 영국의 중산계급에 널리 퍼졌던 사회적 욕망을 보여주고 있다.

18


이것이 인간인가

프리모 레비

아우슈비츠를 통해 인간성의 한계를 성찰한 현대증언문학의 고전소설이다.

19


인간의 조건

앙드레 말로

허무주의적 고독감에서 탈출하려는 인간의 모습을 그려낸 앙드레 말로 소설이다.

20


일리아스

호메로스

BC 900년경에 쓰인 서사시로 24, 15천행에 이르는 방대한 이야기 '일리아스'를 현대어로 풀어낸 작품이다.

21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마르셀 프루스트

현대 문학의 새로운 길을 개척한 걸작으로 꼽히는 마르셀 프루스트의 대하소설로 의식의 흐름을 좇는 독특한 서술 방식으로 인간 내면과 시대상을 정밀하게 담아낸 작품이다.

22


장미의 이름

움베르토 에코

문학 거장들의 대표작은 물론 추리, 환상, SF 등 장르 문학의 기념비적 작품들, 그리고 우리나라의 고전 문학까지 다양하게 소개된 작품이다.

23


죄와 벌

도스토예프스키

인간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죄의식과 이런 죄를 인식하지 못하고 죄를 범하는 비인간적인 인간들에게 깨달음의 경종을 담은 작품이다.

24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밀란 쿤데라

역사의 상처라는 무게에 짓눌려 단 한번도 존재의 가벼움을 느껴보지 못한 현대인의 자화상을 네 남녀의 사랑을 통해 나타낸 작품이다.

25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도스토예프스키

인간과 종교에 대한 문제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소설로, 인간의 마음속의 그늘을 보여준다.

26


파리대왕

윌리엄 골딩

치열한 문제의식을 지닌 작가 윌리엄 골딩의 노벨 문학상 수상작으로, 인간의 본성과 현대사회의 심층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27


파우스트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세계에 대한 인식을 통해 신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는 주인공 파우스트를 통해 신과 악마 사이의 쟁점이 한 인간을 통해 어떻게 전개되어 가는가를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28


햄릿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의 하나로 덴마크 왕자 햄릿은 아버지의 죽음과 삼촌의 왕위 찬탈, 어머니와 삼촌의 결혼, 복수를 종용하는 아버지 유령의 등장 속에서 끊임없이 고뇌하고, 복수를 유보하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