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성 고분자

전도성 고분자가 본격적으로 연구된 계기는 폴리아세틸렌, (CH)x 필름에 할로겐 원소들을 도핑 (doping)하여 전기 전도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부도체-금속 상전이 현상이 발견된 이후부터이다. 폴리아세틸렌과 같은 고분자에는 탄소 원자들의 단일 결합과 이중 결합이 번갈아 반복되는 사슬구조를 하고 있어서 π-전자가 어느정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때문에 'π-공액고분자(π-conjugatedpolymer )'라고 부른다. 또한 이런 고분자에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도핑하면 전기전도도를 부도체에서 금속에 이르는 영역에까지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전도성고분자(conducting polymers)' 또는 '합성 금속(synthetic metals)'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플라스틱광섬유 [plastic optical fiber]

플라스틱으로 만든 광섬유 재료는 폴리메틸메타아크릴레이트나 폴리카보네이트계 (系)의 수지가 중심이 된다. 석영유리제 광섬유에 비하여 굵기가 5∼10배이고 신호의 전송거리도 200 m 정도로 짧다. 그러나 값이 싸고 초보자라도 간단히 위치를 맞출 수 있고 접속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 때문에 공장 안이나 사무실 안 또는 기기 내부에서의 단거리통신용으로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MMA(메틸메타크릴레이트, Methyl Methacrylate) PMMA의 주원료로 정보산업소재, 고분자신소재, 전기/전자부품 및 건축 자재 등 산업전반에 널리 사용됨. ※ MTBE(메틸터셔리부틸에테르,Methyl Tertiary Butyl Ether) 무연휘발유의 옥탄가 향상제로 사용됨. PMMA는 MMA의 중합체로서 일반적으로 아크릴수지라 불리워지는 투명한 플라스틱 소재이며 광투과성, 내후성 등이 아주 우수함』광섬유는 외부의 전자파에 의한 간섭이나 혼신(混信)이 없고 도청이 힘들며, 소형·경량으로서 굴곡에도 강하며, 하나의 광섬유에 많은 통신회선을 수용할 수 있고 외부환경의 변화에도 강하다.


2.절연반막재료(insulalting thin film material)

절연특성이 우수한 고분자박막은 전기·전자 및 반도체용 절용 코오팅 박막으로 이용되며 이들에 대한 대표적인 물질로는 Polyimide 및 silsesquioxane 등이 있다.박막 [ thin film , 薄膜 ] - 금속 표면의 녹, 함석·생철 의아연막 등이 이에 속하지만, 이밖에 여러가지 금속이나 반도체 또는 절연물 등을 재료로 삼아 금속박막·반도체박막·절연박막·화합물 반도체박막·자성(磁性)박막·유전체(誘電體)박막·집적회로·초전도(超電導)박막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