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대학원은 우리나라 특수교육발전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해온 1971년 신설된 우리대학 특수교육과를 모태로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가의 현장 역량과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1998년 국내 최초로 설립되었습니다. 우리대학원은 2020년 현재 9개 전공(유아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 중등특수교육, 언어치료, 물리작업치료, 심리치료, 직업재활교육, 장애인평생교육, 학습장애난독증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교수진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특수교육을 선도할 유능한 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은 물론 관련 서비스 전문가 양성의 전당으로서 그 입지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원은 개원 이후 20202월 총 1,572명의 석사 학위자를 배출하였으며, 이들은 대부분 국내외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 전문가로 활동 중이며, 현재 300여명의 원생들이 학업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우리대학원은 전공별 주임교수제를 통해서 양질의 교육과정 운영과 현장성을 갖춘 비교과 워크샵 및 학술제 등을 통해 특수교육 관련 전문성 함양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재학생들은 성실히 수업에 참여하고 전공 내 또는 전공 간 교류를 통해 전문적인 인적 네트워크 형성과 적극적인 연구 활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는 국가자격증 외에 새롭게 시행된 총장 명의 민간자격증 과정을 이수하여 심리적응전문가, 심리운동사, 행동지원전문가, 학습장애난독증경계선지능전문가, 장애인평생교육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21세기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교육현장의 요구는 보다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선도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우리대학원은 전문 지식봉사 정신을 갖춘 인권 친화적 특수교육과 치료지원 전문가 양성 및 재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및 치료지원 현장 경쟁력 확보(Field Power)와 단국브랜드 가치 창출(Special Pride)을 발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대학원은 특수교육 및 치료지원 현장교류 확대, 특수교육 및 치료지원 현장 소통 및 공감 역량 강화, 현장 경쟁력을 갖춘 전공 육성은 물론 특성화된 교육가치 창출, 차별화된 전문가양성, 지역사회친화형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우리대학원에서는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이 우리 사회의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 전문가로서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초석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특수교육대학원장   이  병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