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dcrumb

대중음악제작·경영전공

 

근대 이후 세계사 속에 등장한 대중음악은 20세기를 거치면서 지배적인 음악문화로 성장하였으며, 영화와 더불어 현대 자본주의 대중문화를 견인하는 쌍두마차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대학에서는 대중음악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나 산업적 접근이 거의 전무한 상태이며, 이에 우리 대학원에서는 지난 2001년 한국 최초로 대중음악에 대한
인문학적, 산업적 연구를 핵심으로 하는 전공과정을 개설하여 많은 대중예술지도자들을 배출해 왔다.

특히, 본 ‘대중음악 제작ㆍ경영 전공’ 과정에서는 과거 예술에 대한 대중들의 무관심과 예술의 엘리트화를 낳았던 대중예술과 고급예술의 케케묵은 이분법을 넘어
대중들의 일상 속으로 스며들 수 있는 새로운 예술적 인식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커리큘럼과 대중음악산업 현장 중심의 실무적인 교육을 시행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현대는 대중사회이다. 문화예술도 대중문화가 주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는 정통예술인재만 키워왔다. 이제 대학에서 대중문화를 주도하는 지도자를 양성할 때가 된 것이다.
우리 대학원이 선도적으로 대중예술지도자를 키워내기 위해서 이런 학과를 만들었고 한국 유일의 대중음악전공을 시도한 것이다.
가령 대중음악의 철학적 배경에서부터 대중음악사, 대중음악제작, 공급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양질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현역 가수들이 많이 입학하고 있으며 제작자들도 공부하고 있다.


대중음악제작실무 / 음악과 경영 / 음악과 비평 / 음악분석 / 대중음악 예술 관객 개발론 / 대중음악사 / 대중음악 장르론 / 재즈 화성학 / 대중음악작 ․ 편곡법 / 현대대중 음악과양식 / 한국대중음악사 /뮤직퍼블리싱 / 공연예술과 마케팅 / 현대사회와 대중음악 / 공연기획론 /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 뮤직비즈니스현장의 이해 / 뉴뮤직이론 / 음악저작권과 뮤직비지니스 / 음반제작실습 / 음악극연구 / 음악학개론1 / 음악미학과 실용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