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 ( dkseri.jams.or.kr)

● KCI 논문유사도검사  https://check.kci.go.kr/


특수교육논총』 투고규정

 

 

1 (목적)

이 규정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이하 연구소라 한다)의 학술지인특수교육논총(이하 학술지라 한다)의 심사 및 게재 여부에 필요한 제반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학술지는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의 현장성 강화를 위해 연구자 뿐 아니라 교사, 가족, 치료사 등 관련인들에게 이론적 근거, 효과적인 중재 및 지도 절차, 효과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장애학생의 특성 이해, 관련 서적에 대한 리뷰를 포함한 실제적인 교육적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모집분야)

① 학술지 투고 논문은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관련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로 한다.

② 학술지 투고 논문 분야는 특수교육 뿐 아니라 장애인과 관련인을 위한 일반교육, 심리학, 언어병리, 물리치료, 작업치료, 사회복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실제 분야를 포괄한다.

③ 투고 논문의 유형은 일반 학술 논문, 서평, 특별기고 등으로 한다.

 

3 (투고방법)

① 투고 논문은특수교육논총게재 논문 작성양식(이 규정 제6조에 규정된 양식)에 맞게 작성하여 제출한다.

② 논문 투고 이전 소정의 양식에 따라 논문게재 신청서를 이메일(se_collection@hanmail.net)로 제출한다.

③ 논문 접수는 본 학술지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dkseri.jams.or.kr; 이하 JAMS) 회원가입 후 논문 제출 절차를 진행한다.

④ 논문 투고 이전 소정의 양식에 따라 저작권활용 동의서를 작성하고 서명하여 JAMS에 제출한다.

⑤ 논문의 게재 확정 후, 투고자는 ‘KCI 논문유사도검사를 실시하여 분석결과보고서를 JAMS에 제출한다.

⑥ 논문의 게재 확정 후, ‘게재확정 논문최종점검확인서’, ‘연구윤리준수 동의서와 생명윤리 및 안전 준수확인서를 작성하고 서명하여 우편 또는 팩스로 발송하거나 스캔하여 이메일(se_collection@hanmail.net)로 제출한다.


4 (논문 접수 시기)

 각 호의 발행 시기에 따른 논문 접수 마감일은 다음과 같다.

 1: 발행일 228(15일 마감)

 2: 발행일 531(45일 마감)

 3: 발행일 831(75일 마감)

 4: 발행일 1130(105일 마감)

 

5 (논문 심사료 및 게재료)

① 논문 심사료는 편당 90,000원으로, 투고 논문 제출과 함께 납부한다.

② 게재가 확정된 저자는 일반 논문의 경우 게재료 20만원, 연구비 수혜 연구의 경우 30만원을 납부한다. 논문은 20쪽 기준으로 초과한 ③ 경우, 초과된 인쇄 1쪽 당 10,000원을 추가 납부한다.

④  논문 심사료와 게재료는 다음의 계좌로 납부한다(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_ 우리은행 : 1005-803-656550)

 

6 (저자정보 표기방법)

투고 논문의 처음 쪽에 각 논문저자(공동저자, 교신저자 포함)의 소속과 직위를 각주로 표기한다.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최종 소속의 학교, 직위, 재학년도를 표기해야 한다.

표기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대학교 ◯◯(전공) 교수/강사/석사·박사과정생/대학원생/박사후 연구원

* ◯◯학교 교사, ◯◯센터 치료사

* ◯◯학교 학년 학생

 

7 (논문작성양식)

논문작성양식의 기본 형식은 모든 투고 논문에 대해 동일하게 적용된다.

1. 일반 학술 논문: 20쪽 이내

2. 서평 및 특별기고: 10쪽 이내

 

기본 형식

1. 아래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2. 편집 용지

용지 종류: 편집용지 종류로 A4(국배판)를 기준으로 한다.

여백 주기: 위쪽 37, 아래쪽 38, 왼쪽 35, 오른쪽 35, 머리말 13, 꼬리말 12, 제본 0

3. 문단모양: 줄간격 170

4. 글자모양

구분

문단정렬

글꼴

크기

장평

(자간)

들여

쓰기

내어

쓰기

좌우여백

비고

논문제목

가운데

나눔명조

(진하게)

16

100

0

0

0

0

·

저자명

오른쪽

나눔고딕

10

100

0

0

0

0

2줄 띄고

저자소속

오른쪽

나눔고딕

9

100

0

0

0

0

·

저자소개

각주

왼쪽

나눔명조

9

100

0

0

0

0

1저자 또는 교신저자,

이메일주소

요약

양쪽

나눔명조

9

95

(-5)

0

0

5

5

2줄 띄고

주제어

양쪽

나눔고딕

8

 

 

 

 

 

요약 줄 바로 밑에 <주제어>

본문

양쪽

나눔명조

10

95

(-5)

10

0

0

0

줄간격 170

제목

상단 왼쪽

나눔고딕

9

100

0

0

0

0

·

내용

가운데

나눔명조

9

95

(-5)

0

0

0

0

·

그림 제목

하단 가운데

나눔고딕

9

100

0

0

0

0

·

참고문헌 제목

가운데

나눔명조

(진하게)

12

95

(-5)

0

0

0

0

내용은 9p, 나눔명조,

장평 95(-5), 내어쓰기 30

부록제목

가운데

나눔고딕

9

100

0

0

0

0

내용은 9p, 나눔명조,

장평 95(-5)

Abstract

왼쪽상단

나눔고딕

10

100

0

0

0

0

·

영문초록 제목

가운데

나눔명조

(진하게)

16

95

(-5)

0

0

0

0

·

영문초록 저자명

오른쪽

나눔고딕

10

100

0

0

0

0

교신저자 소속 및 소개 각주로 표기

영문초록 내용

양쪽

나눔명조

9

95

(-5)

0

0

0

0

·

5. 띄어쓰기: 문단의 첫 문장은 2(10pt)에서 시작, 문장과 문장 사이는 1칸으로 하고, 문단과 문단 사이는 1줄 띄지 않는다(참고문헌은 문단 모양에서 내어쓰기 30p로 작성할 것).

6. 용어의 사용: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서 혼돈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용어가 처음 나왔을 때 ( ) 속에 원어나 한자를 쓴다.

7. 논문의 표지에는 논문제목, 저자명, 저자소속, 국문초록, 교신저자의 이메일을 기술한다.

 

번호 붙임

1단계 : ,,Ⅲ … (2줄 띄고, 13p, 나눔명조, 진하게, 가운데)

2단계 : 1, 2, 3 (1줄 띄고, 왼쪽에서 시작, 10p, 나눔고딕)

3단계 : 1), 2), 3) (1줄 띄고 2칸에서 시작, 10p, 나눔명조, 진하게)

4단계 : (1), (2), (3) (2칸에서 시작, 10p, 나눔명조)

5단계 : , , ③ … (2칸에서 시작, 10p, 나눔명조)

6단계 : , , (2칸에서 시작, 10p, 나눔명조)

7단계 : (), (), () (2칸에서 시작, 10p, 나눔명조)

8단계 : , , ㉰ … (2칸에서 시작, 10p, 나눔명조)

 

인 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와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띄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각주와 후주

후주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한다. 후주 내용은 참고문헌 제시 전에 일괄적으로 제시한다.

 

본문의 인용 문헌

1. 간접 인용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1: 이 문제에 대하여 김한글(2009)... (앞 어절이 한글일 경우에는 괄호를 붙여 쓴다. , 참고문헌에서는 반 칸을 띄어 쓴다.)

2: 최근의 연구(김한글, 2009; Sugai, 2012)에 의하면, ....

3: 한 연구(김한글, 2009)에 의하면........

2. 직접 인용문에서는 인용부호(“ ”)를 달고, 페이지를 적는다.

1: 김한글(2009)에 의하면, “..............”(p. 123)

2: 한 연구에 의하면, “..............”(김한글, 2010, p. 123)

3. 저자가 2인일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하고, 첫 번째 이후의 언급에서도 2인의 저자를 모두 기재한다.

1: 김한글과 한민국(2006).....

2: 한 연구(김한글, 한민국, 2006)에서는....

3: HornerSugai(2008)에 의하면....

4: 한 연구(Horner & Sugai, 2008)에서는...

4. 저자가 3인 이상일 경우, 첫 번째 언급에서는 모든 저자명을 표기하고 두 번째 언급부터는 첫 번째 저자만 기재하되, 국문인 경우 김한글 등(2013)”, 영문인 경우 “Sugai (2013)”로 표시한다. , 저자가 4인 이상일 경우는 첫 번째 언급에서부터 첫 번째 저자만 기재한다.

1: 김한글 등(2009)에 의하면...

2: Sugai (2000), 또는 Sugai와 그의 동료들은(2000).....

3: 최근 연구(Sugai et al., 2000)에서...

 

참고문헌 작성

1. 참고문헌의 논문의 말미에 한, , , 서양 순으로 열거한다. 서양문헌의 작성은 이 규정에서 제시된 형식 이외의 것은 APA 양식에 따른다.

2. 국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나눔고딕체로 한다.

3. 영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4.영문 단행본과 논문의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5. 예시

단행본

박원희, 김기창, 김영일, 김영욱, 이은주, 신현기, 한경근, 이숙정, 김애화, 윤미선, 김은경, 송병호, 이병인, 김송석, 양경의 (2009).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경기: 교육과학사.

Chafouleas, S., Riley-Tillman, T. C., & Sugai, G. (2007). School-based Behavioral Assessment: Informing Intervention and Instruction. New York: Guilford Press.

정기간행물

김한글, 한민국 (2009). 장애유아 가족의 가족지원 인식과 요구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논총, 34(2), 1-21.

Sugai, G. (2000). Applying positive behavior support and functional behavior assessment in schools.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2(3), 131-143.

학위논문

김한글 (2017). 학령기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현황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Guest, E. M. (2011). The impact of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in secondary school setting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regon, Eugene, OR.

단행본 속의 논문 또는 단원일 경우

김한글 (2006). 학습장애학생 교육. 이대한, 한민국, 특수교육의 이해(pp. 211-229). 서울: 특수출판사.

Sugai, G., & Horner, R. H. (2009). Defining and describing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W. Sailor., G. Dunlap., G. Sugai., & R. Horner (Eds.), Handbook of Positive Behavior Support(pp. 307-326). New York: Springer.

번역서의 경우

Mannix, D. (2016). 특수교육요구학생을 위한 생활기술 활동(2)(신현기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출판년도 2009)

연수회, 특강 또는 학술대회 자료의 경우

한민국 (2013).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을 위한 문장제 문제 지도의 실제. 2016년도 특수교육연구소 주관 학술대회 자료집(pp. 1-35).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경기.

, 그림, 부록

1. , 그림,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각각 붙이되, <1>, <그림 1>, <부록 1>과 같이 < >를 사용한다. 표와 그림은 본문 안에,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

2. 표 및 부록의 제목은 상단 왼쪽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붙인다.

3. , 그림, 부록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와 부록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반드시 제시한다.

4.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

p, F, t는 이탤릭체로 쓴다.

M, N, SD는 나눔명조체로 한다.

부호 사이는 반 칸 띄어 쓴다(: p.001, F(1.129)=2.71, t=4.52).

 

초록

1. 논문초록은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모두 작성한다.

2. 논문 초록의 분량은 국문초록과 영문초록 각각 1쪽 이내로 한다.

3. 국문초록: 15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 요약(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포함)을 논문 맨 앞에 배치한다.

4. 영문초록: 15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 요약(purpose, method, results, conclusion)을 논문 맨 마지막에 배치한다.

5. 5개 이내의 주제어를 국문초록과 영문초록 밑에 각각 제시한다.

6.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해서 편집부가 저자에게 초록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8 (연구윤리규정 준수)

투고자는 연구소 연구윤리규정을 엄수해야 한다.

게재가 확정된 투고자는 소정의 양식에 따라 연구윤리 준수 동의서를 작성하고 서명하여 우편 또는 팩스로 발송하거나 스캔하여 이메일로 제출한다.

인간대상 연구의 경우, 게재가 확정된 투고자는 소정의 양식에 따라 생명윤리 및 안전 준수확인서를 작성하고 서명하여 우편 또는 팩스로 발송하거나 스캔하여 이메일로 제출한다.

 

 

9 (저작권)

게재가 확정된 투고 논문의 저작권은 연구소로 이양된다.

논문 투고 이전 소정의 양식에 따라 저작권활용 동의서를 작성하고 본 학술지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dkseri.jams.or.kr; 이하 JAMS)에 제출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2015430일 부터 시행한다.

2 (개정 시행일) 이 규정은 2017630일 부터 시행한다.

4 (개정 시행일) 이 규정은 20181031일 부터 시행한다.

2018년 발행 제34권은 총 2호를 발행하고, 발행 호 증편에 따라 2019년 발행 제35권은 총 3호를 발행한다.

20181031일 개정된 발행규정에 따라 2018년 발행 제34권에 한해 제2호를 기존 발행일 228일 발행에서 1231일로 변경하여 발행한다.

2019년부터 발행하는 제35권부터는 총 3(1430일 발행, 2831일 발행, 31231일 발행)를 발행한다.

이 규정은 20181031일 부터 시행한다.

3 , 5 (개정시행일) 이 규정은 2019215일부터 시행한다.

6 (개정 시행일) 이 규정은 2019121일 부터 시행한다.

7 (개정 시행일) 이 규정은 2020713일부터 시행한다.

3 , 4 , 7 , 8 , 9 (개정 시행일) 이 규정은 20201130일 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