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학과(Department of Sports Medicine)

교육목적

운동이 단순한 체력관리의 차원을 넘어 질병의 예방 및 치료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운동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스포츠과학과 의학적 지식을 접목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방법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남녀노소 정상인 질환자, 장애인 및 운동선수의 체력관리 및 운동손상의 예방 그리고 재활과 훈련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능력을 겸비한다. 나아가 독자적인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는 진취적이고 경쟁력있는 신개념의 스포츠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망

· 운동사 : 신개념의 건강운동원(헬스클럽)사업주(원장) 및 건강증진운동처방사
· 임상운동사 : 전문임상운동사(임상운동사의 상위 개념으로 스포츠재활, 심장재활비만 /
                      당뇨관리 분야의 특수전문직 운동치료전문가)만성질환 관리 및 임상건강증진 전문운동사
· 스포츠재활트레이너 : 운동손상방지 및 스포츠재활 전문운동사
· 장애인운동사 : 장애인 전문 운동처방사

교수현황

교수명 전공 최종학위 연구 및 교육 분야
변용현 체육학과 고려대학교 운동생리학, 운동처방
이호성 스포츠의학 츠쿠바대학교 골결근 손상 및 적응
박우영 운동생리학 단국대학교 운동생리학 형평성

스포츠과학원론(Perspectives of Sports Science)

스포츠의 개념, 정의, 그리고 가치 등을 과학적 원리에 입각하여 시대적, 문화적 관점 에서 살펴보고, 최근의 스포츠과학연구를 스포츠 의학, 생활체육, 그리고 스포츠 마케팅 연구라는측면에서 조명한다.

체육통계학(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과 관련된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통계학적 원리와 방법을 논의한다. 특히 체계적인 분석방법을 함양하기 위해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체육 관련 자료의 검증과 해석에 집중한다.

스포츠과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Sports Science)

인간의 움직임과 관련된 현상을 체계적으로 관찰, 검증, 분류, 해석, 예측해가는 방법을 논의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체육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함은 물론 궁극적으로 창 의적,논리적,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한다.

체육철학(Sport Philosophy)

체육의 사상적 연구를 통하여 체육의 시대적 개념,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각 시대의 체육의 목적, 목표 및 연구 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체육사(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사 연구에 필요성을 토의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동서양체육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현대의 체육 위상을 재정립한다.

컴퓨터 활용(Introduction to Computers)

공통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의 활용기법을 필수로 요구하게 되었다. 특히 체육학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적인 컴퓨터 사용법과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기법을 배우고 익히며, 컴퓨터의 운용체제 및 워드프로세서의 다양한 기능, 그리고 PC 통신 및 인터넷에 대해 배운다.

스포츠기초법 연구(The Study of Sports Fundamental Law)

국가와 사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법체계의 이론적 실제를 바탕으로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되는 법률적 사례와 제반 법규를 심층 연구한다.

운동생리학 특강(Topics of Exercise Physiology)

운동에 따른 골격근, 에너지 대사, 호흡 순환계 및 내분비계의 반응과 적응 현상을 규명하고 운동검사 및 처방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며 환자 및 노약자의 생리학적 특성을 연구한다.

트레이닝 프로그램(Training Programs)

Wellness 유지로서 체력을 건강하게 하기위한 프로그램 개발, 운동선수들의 체력관리를 위한 연간프로그램의 작성과 선수관리방법에 관한 최신지견을 고찰하고, 스포츠종목별 체력 및 선수관리 계획의 수립과 추진방법을 연습한다.

생체역학 (Biomechanics)

해부기능학적 지식을 심화시키며 인체의 기본적인 신체활동에 대한 kinetic, kinematic 분석 자료를 모델로 하여 신체의 구조기능적 이상 유무의 발견 및 운동치료 방법을 연구한다.

생체역학실습(Practicum in Biomechanics)

해부기능학적 지식을 심화시키며 인체의 기본적인 신체활동에 대한 kinetic, kinematic 분석 자료를 모델로 하여 신체의 구조기능적 이상 유무의 발견 및 운동치료 방법을 연구한다.

생리학(Physiology)

운동에 따른 신체의 반응과 적응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과정과 활동 및 기능현상의 기전을 숙지한다.

기능해부학(Functional Anatomy)

전필 인체의 구성, 운동기능과 관련된 상지, 하지, 두경부, 흉복부의 인체해부학을 숙지한다.

병태생리학(Pathology)

운동이 금기시되는 질병과 주의가 요구되는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운동에 의한 예방과 치료 효과를 갖는 질병들의 역학 및 예방 의학적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운동장에서 급성치료 및 응급처치(On-the -Field Acute Care and Emergency Procedures)

응급처치의 개요 및 응급의료의 체계, 응급처치의 일반적인 원칙, 환자평가, 심폐소생술, 성인 1인 및 2인 CPR, 심폐소생술 실습(성인) 및 평가, 경기장 응급환자의 이송, 상처 관리법, 신경계 근, 골격흉부 내과적 환경적 응급손상, 근, 골격 손상의 고정방법 (실습), 운동전 경기자의 이하학적 검사, 응급처치 프로토콜 이론 및 실습.

건강진단,체력,신체조성및 운동부하 검사 에 따른 운동처방 (Exercise prescroption after Health examination, Physical fitness test, Body composition and Graded exercise testing)

건강진단으로 Medical history, Physical examination, laboratory test를 실시하고, 건강평가를 분류한다. 기본체력, 심폐지구력, 신체조성, 다양한 운동 부하에 다른 검사후 운동처방 이론 및 실습.

건강진단의 이해와 적용(Health Screening and Risk Stratification in Exercise)

건강진단의 원리(검사항목의 내용과 병태생리학적 기전 및 평가기준)를 이해하고 운동검사 및 처방을 위한 문진의 내용과 방법, 환자 분류 및 자료 관리 방법, 검진 결과의 해석 및 적용방법 등을 상론한다.

심전도(EKG)

심장의 구조 기능 기전 이해 후, EKG의 원리, 심박수, 조율, 축, 비대, 경색, 기타영영양을 이론과 실습.

상급심전도(EKG interpretation)

EKG의 원리를 이해하고 남녀노소 건강인 질환자의 사례별 신속한 EKG 해독능력 이론과 실습.

임상운동학(Clinical Exercise)

남녀노소 건강인 질환자를 대상으로 건강, 운동능력 검사, 운동프로그램, 영양, 체중조절 이론 습득.

임상운동검사 및 해석(Clinical Exercise Testing and Interpretation)

점증부하운동검사의 원리를 이해하고, 심폐계 검사항목, 운동의 제한적 요소가 되는 질환의 병태생리학, 임상운동검사의 과정과 절차, 평가 기준 등을 상론하며, 운동검사 결과분석의 원리, 운동검사에 따른 병태생리학적 반응, 운동검사에 의한 심폐계 질환의 진단 및 평가, 재활운동의 적용을 통한 사례별 발견사항과 해석방법을 연구한다.

체중조절(Control of Body Weight)

남녀노소의 비만의 평가와 분류, 비만 원인, 지방대사 이상, 비만에 따른 질병에 따른 비만처치의 이론 및 비만이니 행동 수정과 운동처방.

성장발달과 노화 운동처방(Exercise Prescription in Growth and Aging)

성장발달과 노화 이론. 건강과 질환자의 어린이의 성장발달과 노화에 따른 운동 부하검사 및 처방.

심혈관 질환의 운동처방(Exercise Prescription in Metabolic Diseases)

심장병을 비롯한 심혈관질환(뇌졸중, 고혈압, 페쇄성, 폐질환 등)의 병태생리학적 기전과 그 예방과 치료를 위한 운동처방의 방법 및 적용 사례를 연구한다.

대사성 질환의 운동처방(Exercise Prescription in Metabolic Diseases)

심장병을 비롯한 대사성 질환(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등)의 병태생리학적 기전과 그 예방과 치료를 위한 운동처방의 방법 및 적용 사례를 연구한다.

근골격계 질환의 운동처방(Exercise Prescription in Muscularskeletal Diseases)

스포츠 외상의 구조와 특성, 스포츠 외상의 구조와 특성 근염등의 이해. 골관절 질환 (골다동증, 관절염, 요통, 견통등)의 병태생리학적 기전과 운동 금기 및 주의 사항, 그 예방과 치료를 위한 운동처방의 방법 및 적용 사례를 연구한다.

노인간호와 운동(Geriatric Nursing and Exercise)

노인의 신체적 특성과 노인병의 기전을 이해하고 노인건강의 관리 및 체력저하 방지를 위한 방법을 체육학, 간호학, 영양학, 스포츠의학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임상운동상담 및 교육심리(Counselling and Educational Psychology in Clinical Exercise)

환자의 교육심리학적 접근을 통하여 운동동기 유발, 운동지속, 재활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상담기법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대인관계의 역학과 리더십 연구를 통하여 임상운동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소망을 연마하며, 우울증 등의 심리적 장애 해소를 위한 연구방법을 연구한다.

장애인 운동 처방(Exercise Prescription in Handicapped People)

장애인(뇌성마비, 정신지체아,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학습장애아, 정서장애아, 지체부자유아) 이론 습득. 장애인에 따른 운동처방.

운동처방 행정(Administration of Exercise Prescription)

병원이나 운동처방센터의 용품관리, 부상병력 정리 및 행정

운동처방 및 치료 세미나(Semina in Exercise Prescription and Theraphy)

운동처방과 운동치료 세미나

운동검사 및 처방 실습(Practice in Exercise Prescription)

운동처방의 병원, 크리센타, 헬쓰쎈타등의 현장에서 실습

생체역학 실습(Practice in Biomechanics)

해부기능학적 지식을 심화시키며 인체의 기본적인 신체활동에 대한 kinetic, kinematic 분석자료를 모델로 하여 신체의 구조기능적 이상 유무의 발견 및 운동치료 방법을 연구한다.

재활 승마(Therapeutic Riding)

운동손상이나 장애인, 운동손상이나 근골격계 손상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승마를 통한 재활 및 스포츠 선수 트레이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