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학과(Department of Sports Industry)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의 개최 그리고 2002한일 월드컵의 개최는 스포츠를 통하여 경제 성장을 이루어 내는 성과를 갖게 되었다. 이와 같은 대형 스포츠이벤트의 성공적 개최는 다시 국내 프로 스포츠의 활성화에 계기가 되었고 각종 스포츠 이벤트가 확대되면서 스포츠 산업의 가치는 크게 부각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이를 뒷받침할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 며 이에 지속적인 연구 활동과 현장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스포츠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목적

스포츠를 매개로 하는 모든 사업과 활동을 심층 분석하고 전략수립에 반영할 수 있는 실무적 기법의 습득과 이론적 기반을 견고히 하고 학술적 연구를 통한연구방법의 능력을 극대화시켜 합리적으로 관리, 운영, 기획할 수 있는 스포츠마케팅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망

· 스포츠 단체의 스포츠마케팅 담당자 : 아마추어 및 프로 스포츠 관련 단체에서 종사할 전문가를 말한다.
                                                          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담당한다.

· 일반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전문가 : 기업은 커뮤니케이션 효과 측면에서 스포츠 를 이용한 마케팅을 실시한다.
                                                      스포츠 대회나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기업 커뮤니 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업무를 담당한다.

· 마케팅 대행사의 전문가 : 스포츠 단체 측면에서는 재정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주고,
                                        기업 측면에서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효과 증진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 주는 일을 담당한다.

· 스포츠 에이전트 : 스포츠 에이전트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 외적인 여러 일을 관리해 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선수들이 경기에만 전념할수 있도록 연봉계약, 광고 수입, 법률 자문 등을 비롯하여 각종 일을 관리해 주는 일을 한다.

· 진학 : 교수 및 스포츠마케팅 연구원을 목표로 대학원 박사과정으로 진학할수 있다.

교수현황

교수명 전공 최종학위 연구 및 교육 분야
김용만 스포츠경영학 단국대학교 스포츠마케팅 (스폰서십, 선수보증광고, 방송중계권)
전용배 스포츠경영학 Univ. of New Mexico 스포츠 경영학
김애랑 스포츠경영학 Univ. of New Mexico 스포츠마케팅(프로스포츠 소비자(관중))
이병관 스포츠경영학 단국대학교 스포츠산업 및 경영

장지석

스포츠경영학

서울대학교

스포츠 소비자 행동


스포츠과학원론(Perspectives of Sports Science)

스포츠의 개념, 정의, 그리고 가치 등을 과학적 원리에 입각하여 시대적, 문화적 관점 에서 살펴보고, 최근의 스포츠과학연구를 스포츠 의학, 생활체육, 그리고 스포츠 마케팅 연구라는측면에서 조명한다.

체육통계학(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과 관련된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통계학적 원리와 방법을 논의한다. 특히 체계적인 분석방법을 함양하기 위해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체육 관련 자료의 검증과 해석에 집 중한다.

스포츠과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Sports Science)

인간의 움직임과 관련된 현상을 체계적으로 관찰, 검증, 분류, 해석, 예측해 가는 방법을 논의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체육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함은 물론 궁극적으로 창 의적,논리적,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한다.

체육철학(Sport Philosophy)

체육의 사상적 연구를 통하여 체육의 시대적 개념,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각 시대의 체육의 목적, 목표 및 연구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체육사(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사 연구에 필요성을 토의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동서양체육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현대의 체육위상을 재정립한다.

컴퓨터 활용(Introduction to Computers)

공통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의 활용기법을 필수로 요구하게 되었다. 특히 체육학을 연구하기 위 한기초적인 컴퓨터 사용법과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기법을 배우고 익히며, 컴퓨터의 운용체제 및 워드프로세서의 다양한 기능, 그리고 PC 통신 및 인터넷에 대해 배운다.

스포츠기초법 연구(The Study of Sports Fundamental Law)

국가와 사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법체계의 이론적 실제를 바탕으로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되는 법률적 사례와 제반 법규를 심층 연구한다.

스포츠마케팅세미나(Seminar in Sport Marketing )

스포츠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 측면에서 마케팅 믹스인 제품, 가격, 장소/유통, 촉진의 연구 동향과 현장사례를 분석한다.

스포츠 법 현장 연구(Case Studies in Sport Law)

프로스포츠 관련 법, 스폰서십과 라이선싱 프로그램에서 필요로 하는 계약관련 법 등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분석한다.

스포츠소비자행동 연구(Study in Sports Consumer Behavior)

스포츠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작용하는 지각, 태도, 행동적 요소들을 중심으로 스포츠 소비자의 행동을 실증적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스포츠산업개론(Introduction to Sports Industry)

스포츠 산업과 시장구조를 분석하고 스포츠의 공공정책과 스포츠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예측하고 발전적 방향을 모색한다.

스포츠경영세미나(Seminar in Sport Management)

스포츠 경영학의 각 분야 중에서 현장 사례와 학술적 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스포츠 스폰서십 현장연구(Case Studies in Sports Sponsorship)

스포츠 조직과 기업이 수행하는 각각의 스폰서십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각 주체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스포츠행정세미나(Seminar in Sport Administration)

스포츠 정책 입안과 의사결정과정에서 발생하는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모티베이션을 학술적 측면에서 연구 조명한다.

스포츠이벤트기획방법론(Planning Method of Sports Event)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스포츠 이벤트와 각종 경기대회 혹은 리그의 총괄 적인 기획방법을 현장 중심으로 소개한다.

스포츠경영정보체계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of Sport)

의사결정에 필요한 스포츠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 방법과 통신 및 전자 상거래를 비롯한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정보활용방법을 소개한다.

뉴미디어와 스포츠커뮤니케이션(New Media and Sports Communication)

뉴미디어와 결합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되는 스포츠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스포츠의 가치와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스포츠촉진론(Sports Promotion)

스포츠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효과적인 촉진 방법인 광고, 홍보, 판매촉진, 그리고 대인판매를 비롯한 각종 수단의 활용방법을 익히며, 현장 의 사례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스포츠마케팅조사론(Sport Marketing Research)

스포츠 시장 예측, 목표 소비자 선정, 그리고 소비자 태도 및 행동 측정 등을 과학적인 조사 방법을 통해서 조사하는 방법을 익힌다.

스포츠경제론(Sport & Economy)

경제 원리와 스포츠산업을 분석하고 스포츠 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와 스포츠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스포츠산업 심리학(Psychology in Sport Industry)

스포츠산업 내에서 발생하는 스포츠 조직 구성원들의 갈등, 스트레스 등의 요인들이 조직 몰입, 이직, 그리고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의 관계를 분석한다.

건강복지산업론(Theory of Health & Welfare Industry)

질병의 예방과 재활치료 차원에서 건강과 복지사회 정책 자원에서의 국민 건강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건강과 복지산업이 확대되고 있다. 이 과목의 목적은 건강과 복지산업을 이해하고 현장사례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차원 에서의 마케팅 기획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스포츠조직관리론(Management of Sport Organization)

프로스포츠조직을 비롯하여 각종 영리 및 비영리 스포츠조직이 늘어나고 있다. 이 과목의 목적은 성공적인 스포츠조직의 관리를 위해서 스포츠조직 을 이해하고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 관리 방법을 익히는데 있다.

스포츠관광론(Sport Tourism)

지방자치제가 정착되면서 스포츠이벤트의 가치를 인지하고 국제스포츠이벤트를 비롯한 각종 스포츠이벤트 유치가 빈번해 지면서 스포츠관광의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이 과목의 목적은 스포츠이벤트와 관광의 이론적 개념을 이해하고 스포츠이벤트와 관광을 연계시키는 방법과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인터넷스포츠마케팅(Internet Sport Marketing)

인터넷 인구의 확대에 따른 스포츠조직의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이 일반 화되고 있다. 이 과목의 목적은 스포츠조직의 효과적인 정보서비스와 온라 인 마케팅은 물론 유료 스포츠컨텐츠 개발과 활용 방법을 숙지하는데 있다.

스포츠에이전트론(Theory of Sport Agent)

프로스포츠가 활성화되면서 선수와 구단, 기업 간의 계약이 빈번해짐과 동시에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이 과목의 목적은 구단과 기업의 특성 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선수들의 계약과 관리를 위한 방법을 숙지하는데 있다.

스포츠경영통계학(Statistics in Sports Management)

체육과 관련된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통계학적 원리와 방법을 논의한다. 특히 체계적인 분석방법을 함양하기 위해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체육 관련 자료의 검증과 해석에 집중한다.

스포츠마케팅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Sports Marketing)

스포츠 시장 예측, 목표 소비자 선정, 그리고 소비자 태도 및 행동 측정 등을 과학적인 조사 방법을 통해서 조사하는 방법을 익힌다. 스포츠산업개론(Introduction to Sports Industry) 스포츠 산업과 시장구조를 분석하고 스포츠의 공공정책과 스포츠 산업 의 발전 가능성을 예측하고 발전적 방향을 모색한다.

스포츠경영윤리(Ethics in Sports Management)

스포츠 경영에 있어서 윤리경영의 역할과 과제, 중요성등 스포츠 경영 윤리의 필요성에 대한 것들을 학습하여 스포츠 경영윤리를 배양하도록 한다.

스포츠인사관리론(Personnel Management in Sports)

스포츠기업의 능동적 구성요소인 인적 자원으로서의 종업원의 잠재능력 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여 그들 스스로가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며, 그들이 인간으로서의 만족을 얻게 하려는 일련의 체계적인 관리활동 을 배운다.

스포츠경영컨설팅(Consulting in Sports Management)

스포츠경영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틀을 연구하고 실질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신 기법을 적용, 분석, 개선한다.

스포츠창업론(Sports Commencement)

스포츠창업론은 스포츠창업에 있어서 개요, 혁신과 기업문화, 기업가 정신과 창업, 기회의 탐색 및 평가, 비즈니스 플랜, 기업가치의 평가, 자금조달 및 투자유치, 벤처캐피탈과 엔젤, 창업 사례 발표, 기업인수, 벤처경영의 특성 및 전략, 마케팅 및 윤리, 벤처기업의 관리, 벤처의 수확 등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서의 적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스포츠산업론(Sport Industry)

21세기 들어 스포츠는 교육, 문화, 복지, 산업, 과학등 다양한분야와 연계되어 다차원적이고 복합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산업의 특성과 구조 그리고 스포츠 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소비자 행동과 기업 행동의 관점에서 논하게 될 것이다. 또한 국내 스포츠 산업의 특성 및 규모와 미국, 일본, 유럽 시장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스포츠산업의 현 위치 및 발전 가능성을 논하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스포츠산업 및 소비심리 연구(Sport Industry and Consumer Psychology)

스포츠산업 내 성공적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매 전, 중, 후의평가, 선택, 결정 과정상의 소비 심리의 내적요인과 관여수준 그리고 외적 요인들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다양한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이론들을 학습하고 그 내용들을 실질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스포츠조직 및 인사관리(Sports organization & Personnel Management)

스포츠산업의 양적, 질적 증가에 따라 스포츠관련 조직 및 조직 내 인사관리의 중요성과 스포츠조직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창의적 목표달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효율적 조직 및 인사관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개념 및 이론, 현장 사례등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스포츠시설경영론(Sport Facility Management)

스포츠시설 운영에 대한 이론 및 적용 방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스포츠 경영의 기본적인 요소인 스포츠시설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시키고자 한다.

스포츠산업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Sport Industry)

스포츠산업 분야의 연구의 영역,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연구논문 그리고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타인의 연구논문 또는 마케팅조사 결과 등을 스스로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세부 수업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연구의 기초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2. 연구문제, 변인, 가설에 대해 이해한다. 3. 문헌연구와 문헌 활용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4. 연구설계의 종류에 대해 이해한다. 5. 측정, 측정척도 그리고 측정의 신뢰성 타당성에 대해 이해한다. 6. 자료수집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7. 자료입력, 통계방법의 선택 및 분석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8. 이러한 결과를 마케팅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스포츠관광산업론(Sports Tourism Industry)

21세기는 스포츠를 통한 스포츠관광의 활성화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대형 스포츠이벤트를 통해 나타난 스포츠관광은 주체국가의 문화와 다양한 볼거리를 체험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가 가져온 산물이며 행사주체의 문화, 예술, 사회환경을 경험하려는 의미에서 세계인의 관심사가 스포츠이벤트로 쏠리고 있다. 현대인은 그들이 거주하는 일일 생활권을 벗어나서 하룻밤 이상 선택한 관광지에서 머물며 능동적 또는 수동적으로 관련된 경쟁 및 비경쟁적인 스포츠 황동에 참여하며 필요한 시설과 서비스를 소비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 형태는 다른 의미에서 국가 경제의 동력으로 확산될 수 있으며, 정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학문적 연구를 통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려는 노력과 인지가 필요하며, 이에 본 교과를 통해 스포츠 관광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논의 및 사례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스포츠통계 이론 및 실습(Statistics in Sports)

본 과목은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이용되는 다양한 통계기법을 다루고자 하며, 이러한 통계기법의 적용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학습자들이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스포츠산업 환경에서 나타날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과정과 방법을 이해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방법의 개념에서부터 자료의 수집, SPSS의 활용에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 통계분석과 분석결과에 대한 해석방법 등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스포츠산업현장과 법(Sport industry and Law)

현대사회에서 스포츠가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함에 따라 국가간 스포츠 교류와 스포츠문화시장 간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스포츠의 이용 및 생산주체, 스포츠의 거래와 교류 주체간에 다양한 법적/제도적 문제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법률 및 제도적 근거에 대한 과심 또한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교과를 통해 스포츠산업전공 학생들이 스포츠 관련 법, 이러한 법의 적용 사례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이를 직업현장에 적용 및 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프로스포츠산업 및 스폰서십연구(Pro-Sport Industry and Sport Sponsorship)

프로스포츠산업 및 스폰서십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국내/외 프로스포츠 산업 구조를 이해한다. 2. 프로스포츠조직의 재정 자립도 증진 수단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십을 이해한다. 3.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십을 이해한다. 4. 스포츠 스폰서십, 라이센싱, TV중계관 관련 내용을 이해한다. 5.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현장 적용 살례를 고찰한다.

스포츠이벤트기획론(Sports Event Planning and Management)

현대사회는 각종 스포츠이벤트가 이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로 이벤트사업이 현대사회에 큰 윤활유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화, 국제화의 추세를 고려할 때 우리사회는 더 많은 양질의 다양한 이벤트가 요구되고 있으며, 대형스포츠 행사 및 다양한 스포츠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에 필요한 요인들을 추출하려는 노력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이벤트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기획에서 실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론이 필요하며 결과에 따른 방향제시를 위하여 학문적인 연구 및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연구(Study on Sports and Mass Media)

현대스포츠는 일반 대중에게 적절한 정보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포츠에 대한 대중들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이에 따라 미디어의 영향도 증가되면서 새로운 산업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뉴스, 중계, 언론의 스포츠정책 개입은 스포츠경기에서 선수기용, 경기내용 개입, 스포츠스타 만들기에 이르기까지 미디어의 스포츠보도는 많은 문제와 더불어 우리사회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매스미디어의 열할을 분석하고 스포츠의 전 분야에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교욱의 주안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