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 및 경기지도(Leisure and Sports Coaching)

미래사회는 생존과 생계를 위한 시대에서 여가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사회 체육이 스포츠를 주요 매체로 하고 있으므로 체육활동과의 연관성을 부인할 수 없다. 체육활동의 본질은 같기 때문에 분리해서 생각하기보다는 효율적인 스포츠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목적

오늘날 사회의 발전에 따라 건강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스포츠 분야의 활성화가 폭넓게 진행되고 있다. 엘리트 선수와 관련된 기능보다 순수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여가생활과 스포츠를 접목시켜 건강과 더불어 질 높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가의 효과적인 관리와 스포츠레저를 지도할 전문인을 양성함은 물론 학문적 측면에서 연구 검토하여 대중화 된 스포츠레저 분야를 체계적이고 실용적으로 운용하고 이에 필요한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전망

국가경제의 발달에 따라 각종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스포츠에 대한 일반인의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스포츠 분야는 더욱 활성화될 것이며 다양한 영역에서 생활체육을 전담하는 지도자의 수요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레저 및 경기지도학과에서는 스포츠 관련 행정부처, 각종 스포츠 센터, 청소년 수련원, 지역 및 직장과의 연계를 통해서 지도자의 실기 및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상업 스포츠시설, 사회스포츠 단체 등의 경영 및 관리자로서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현재 레저 및 경기지도학과의 재학생 대부분은 위와 같은 시설의 지도자 및 관리자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는 전문가이다.

교수현황

교수명 전공 최종학위 연구 및 교육 분야
강현욱 여가레크리에이션 연세대학교 노인여가 복지, 치료 레크리에이션
김기홍 체육학과 트레이닝 세종대학교 체육학과 트레이닝
김지태 특수체육 및 생활체육 Michigan State Univ Kinesiology 노인체육 프로그램 및 지도법
손원호 스포츠 복지정책 단국대학교 스포츠 복지,  사회학, 정치

이양주

스포츠심리학

단국대학교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사회학(SPORT SOCIOLOGY)

스포츠와 연관성이 있는 철학, 역사학, 교육학, 문화인류학,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정치학 등과 관련지어 개인, 사회, 문화와의 상호관계 를 분석하고 스포츠의 합리화를 도모하고, 나아가 스포츠가 문화, 집단, 사회계층, 사회변동, 사회제도, 사회행동, 사회화 등 인류사회에 미친 영향을 사회학적 측면에서 연구 고찰한다.

체육학 연구법 특강(RESEARCH METHODS IN SPORTS SCIENCE)

체육학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연구방법들을 단계별로 정의 및 정립 한다. 주 내용으로는 논문자료의 검색, 연구문제의 개발, 검사의 양호도, 논문작성법, 연구윤리 문제 등을 다룬다.

스포츠 문화사 특강(Topics in the Cultural History of Sport)

스포츠의 기원에서부터 고대한국, 서양 및 중세 문예부흥기, 계몽시대, 근대체육과 그 사상, 현대에 있어서 세계스포츠의 흐름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연구(Seminar on Leisure and Recreation)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를 주5일 근무제등 사회변동과 삶의 질 차원에서 연구 분석하고 여가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특징과 과제, 미래 · 관련자원 및 산업에 대하여 연구한다.

스포츠의 질적연구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Sports)

스포츠의 질적 접근을 위해 관련연구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탐색하며, 현상학적 해석의 종합, 민속지학적 접근방법, 사례연구기법과 후기 실증주의 담론 등에 관해 논의한다.

체육통계 특강(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 스포츠 건강 여가 상황에서 다루고 있는 각종자료를 이해하고 이를 간결하게 기술, 설명 예언할 목적으로 분석 검증하는데 필요한 통계의 기본원리와 개념 응용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스포츠 비교 특강(Topics in Comparative in Sport)

스포츠의 형이상학적 연구에 대한 실례와 본질을 연구한다.

여가철학 연구 (Leisure Philosophy)

여가 연구에 나타나는 철학적 사고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철학 사상의 기초 원리를 습득하고 그 속에 나타나는 체육 및 스포츠 논리를 익힌다.

특수체육특강(Topics in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장애인을 올바르게 알리고 그들이 안고 있는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인 어려움 등을 익히게 하여 지도자의 자질을 높여주는 것을 연구한다.

통합 및 치료 레크리에이션 연구 (Inclusion & Therapeutic Recreation)

스포츠레저 활동에 있어서 통합이나 치료가 요구되는 환자, 노인, 및 장애인들에 관한 생활체육 지도 프로그램 및 지도법 등에 관한 이론 및 원리를 학습한다.

지역사회스포츠 연구(Studies in Community Socioly Sport)

지역사회와 언론매체가 스포츠 조직의 목적·정책·활동을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는 전략수립과정을 도모한다.

스포츠와 사회문제 세미나 (Sport & Social Problem Seminar)

현대적 의미의 사회문제에 관한 뜻을 올바로 이해시키고 사회문제와 현상에 관한 일반이론과 기능을 파악함과 동시에 급격한 사회 환경의 변화 속에서 레저스포츠를 통한 국가 및 사회의 사회문제에 관한 노력을 정리해 본다.

레저스포츠비즈니스 세미나 (Leisure Sport Business Seminar)

레저스포츠비즈니스 분야의 이론, 제도, 스포츠비즈니스현장의 여러 현상 및 문제점 등을 토론, 논쟁, 발표과정을 통해 이해해 가면서 각 원생들의 스포츠비즈니스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과 창조적인 사고를 함양시킨다.

유아 및 노인체육 특강(Advanced Physical Education for the Aging and Children)

유아 및 노인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운동을 학습하며 즐기는 스포츠를 통한 교육에 중점을 두며,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생산해내는데 그 의의가 있다.

스포츠지도 연구(Teaching Method in Sport)

엘리트 선수의 지도는 물론 학생, 동호회 활동, 생활 체육 등 스포츠 지도자가 알아야 할 중요한 체육이론과 현장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방법을 연구하고 상호 정보교환을 통한 지도법을 모색한다.

스포츠정보 세미나 (Sport Communication Theory Seminar)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스포츠가 어떻게 인식될 수 있으며, 어떻게 활용되고 또는 정보기술과 만나면서 스포츠의 발전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스포츠대중매체 연구 (Sport & New Media)

스포츠 관련 각 미디어 간의 관계 및 효과에 관한 일반이론을 익히고, 뉴미디어의 개념과 앞으로 전개될 멀티미디어 세계가 스포츠와 어떻게 연계되는가 하는 연구.

스포츠산업 연구(Sport Industry Seminar)

스포츠마케팅 과학의 관점에서 시장구조·시장행동·산업조직의 공공정책 등을 분석, 대응함으로써 스포츠산업의 전체 구조를 이해한다.

스포츠프로그램기획 연구(Studies in Sport Programs)

신체 형태적, 생리적, 심리적 기능이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여 노화지연 및 건강한 생활과 경기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운동생리학연구(Exercise Physiology)

운동을 할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조직기능 변화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선수들의 트레이닝, 일반인의 운동처방에 기본지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운동생리학의 정의 및 영역, 운동생리학의 성장 및 현황, 에너지의 개념과 생성, 스포츠 활동과 에너지시스템, 에너지원의 보급, 운동과 회복, 운동과 호흡순환계, 운동과 근신경계, 신체구성의 이해, 운동과 영양, 운동과 내분비주절, 운동과 환경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스포츠행정·시설연구(Sports administration & facilities)

스포츠와 레저의 개념을 이해하고 레저스포츠산업과 실제적인 관계가 있는 다양한 레저산업의 최근 내용과 자료들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 행정관리의 기본적개념을 이해하고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시설의 설치 및 용구 선정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정책연구(Sports policy)

생활체육 정책을 구성하고 있는 각종 시행 법안을 중심으로 사회제도와 스포츠 정책의 발전방향을 연구하며 사회복지 진흥을 위한 건전한 국민생활체육정책을 구축하기 위해 스포츠 선수와 지도자의 문제, 전통스포츠의 계승발전, 프로스포츠의 문제, 자생스포츠 (지역사회스포츠, 직장스포츠)육성, 스포츠행정및 제 정책에 관하여 학습한다.

운동손상및재활연구(Movement impairment & rehabilitation)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운동손상의 기전과 평가 그리고 재활프로그램의 수립과 운동치료를 통해 손상 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방법을 습득 및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운동역학연구(Sports Biomechanics)

체육학에서 운동역학의 정의는 생명이 없는 강체의 운동이나 형태의 변화 등을 연구하는 역학의 제 원리들을 스포츠나 체육활동의 신체운동에 적용하여 움직임을 묘사하고 분석하며 평가하는 복합 분야의 학문이다. 특히 그 요인들과 운동과의 관계를 동작의 효율성 및 안전성 증진의 관점에서 다룬다. 인체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요인은 크게 인체의 구조적 특징과 기능, 인체의 물리적 특성과 운동, 인체에 작용하는 힘의 조절로 구분하고 그 모든 요인을 인체 동작의 역학적 법칙으로 통합한다.

트레이닝연구(Sport physiology for coaches)

트레이닝 방법론은 일반인과 엘리트선수의 종목별 훈련프로그램과 운동수행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훈련방법을 습득하도록 구성되었다. 수업을 마친 학생들은 트레이닝 목적 수행을 위한 기본원리와 운동족목 또는 트레이닝 목적에 따른 특수성에 따른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훈련적용 방법을 통해 훈련의 극대화 할 수 있는 통합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구성 및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스포츠복지연구(Sports Welfare)

스포츠복지를 통해 사회문제 및 서비스격차와 사회쟁점과 같은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현상을 이론과 현장을 중심으로 제도적 문제로 연구한다.

스포츠교육학연구(Sport pedagogics)

스포츠에서 적용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현장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교수법과 코칭법을 탐구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