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전문간호학과 과정소개

 

  보건복지대학원 임상전문간호학과 노인전문간호 과정은 2007년 개설되었으며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전문간호사 교육기관이다.
  전문간호사(Advanced Practice Nurse, APN)란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증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로서 해당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내에서 간호대상자(개인, 가족, 지역사회)에서 상급수준의 전문가적 간호를 제공하는 자를 말한다.
이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간호학 석사 학위와 동시에 국가에서 실시하는 전문 간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고, 자격시험을 통해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증하는 노인전문간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목표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국민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국민 개개인은 좀 더 건강하고 질적인 삶을 살기 위해 개인의 질병을 관리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로 인해 건강과 복지 영역에서 전문적인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 보건학과, 구강보건학과, 임상전문간호학과, 임상의과학과, 의료경영학과, 보건안전학과의 7개 학과로 구성된 보건복지대학원은 전문적인 이론과 실무를 접목시킨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각 분야에서 국민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앞장서는 전문능력을 함양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킴으로써 건강한 사회 구성에 이바지한다는 일념으로 건강과 복지에 관련된 모든 영역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예컨대 영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신체적인 영역에서 정신건강에 이르기까지, 질병의 예방에서 건강증진까지, 나아가 환경보건과 구강보건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국민의 건강과 관련된 전 영역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건과 복지 영역 을 통합하여 한데 아우를 수 있는 보건복지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보건복지대학원의 각 학과별 특성과 지향하는 바를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