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열/바닥재

발포폴리스티렌 [ 發泡-, polystyrene foam ]
거품폴리스티렌이라고도 한다. 희고 가벼우며, 내수성·단열성 ·방음성 ·완충성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포장재료 ·건축재료 ·부력재·장식품 ·절연재 및 일용품 등으로 널리 이용된다. 제조법으로는 폴리스티렌에 발포제로서 저급 탄화수소(부탄·펜탄·헥산·석유에테르 등)를 함유시킨 발포성 비즈를 형에 넣어 1단계 또는 2단계로 가열발포(60배 정도)시킨 다음, 시트상(狀)으로 압출하여 진공성형하거나, 또는 보통의 폴리스티렌에 발포제를 가해서 판상으로 압출하거나(30배 정도), 2배 정도로 저발포 사출 성형하는 방법이 있다. 성형품은 카메라 ·전기기구 ·선물 등의 완충포장재료로 사용되고, 스티렌페이퍼는 1회용 컵 또는 음식 용기 ·접시 등으로, 시트상 압출품은 식육 냉동창고의 벽재료, 냉동 파이프의 외장, 조립식 주택의 벽이나 천장 재료로 사용된다. 또, 저포화 성형품은 나뭇결무늬를 가진 건축재료, 장식용 가구 등에 사용되며, 이 밖에 텔레비전의 무대장치나 인공눈으로도 사용된다.


폴리우레탄 [ polyurethane ]

우레탄결합으로 결합되어 있는 고분자 화합물의 총칭.제2차 세계대전 중에 합성섬유 페를론 U로서 처음 독일에서 만들어졌다. 알코올기 OH와 이소시안산기 NCO의 결합으로 우레탄결합이 만들어진다. 합성섬유로 만들어지는 것은 탄성섬유스판덱스이다. 그것은 페를론 U와 우레탄고무의 중간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우레탄계 합성고무에는 폴리에스테르계와 폴리에테르계가 있다. 폴리에스테르계는 프로필렌글리콜과 에틸렌글리콜을 아디프산과 반응시켜 폴리에스테르로 만들고, 양단에 OH기를 가진 분자량 3,000까지의 것을 나프탈렌-1, 5-디이소시안산으로 우레탄화시킴과 동시에 고분자로 만든 것이다. 또 폴리에테르계는 산화프로필렌에 얼마간의 산화에틸렌을 섞어서 먼저 폴리에테르로 하고, 그 양끝의 OH기를 톨루일렌디이소시안산과 반응시켜 고분자량의 폴리우레탄으로 만든 것이다. 내오존성·내마모성이 좋은 합성고무가 되며, 자동차 타이어도 만든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침구 매트리스도 폴리에테르계 폴리우레탄에 기포가 들어 있는 우레탄폼이 이용된다.


단열재 [ 斷熱材, heat insulating material ]

일정한 온도가 유지되도록 하려는 부분의 바깥쪽을 피복하여 외부로의 열손실이나 열의 유입을 적게 하기 위한 재료. 단열재는 약 100 ℃ 이하에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보냉재, 100∼500 ℃의 보온재,500∼1,100 ℃의 단열재, l,100 ℃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내화단열재로 구분된다. 단열재는 소재자체의 열전도율이 작은 것이 바람직하나, 대부분 열전도율이 그다지 작지 않다. 그러므로 대개의 경우 열전도율을 작게 하기 위해서 다공질이 되도록 만들어 기공 속의 공기의 단열성을 이용한다. 소재는 유기질과 무기질로 크게 나뉘는데, 유기질에는 코르크 ·면·펠트 ·탄화코르크 ·거품고무 등이 있으며, 약 150 ℃ 이하에서 사용하는 데 적합하다. 무기질에는 석면 ·유리솜 ·석영솜 ·규조토 ·탄산마그네슘 분말·마그네시아 분말 ·규산칼슘 ·펄라이트 등이 사용되며, 대부분 고온에서의 사용에 견딜 수 있다. 이것들은 각기 소재의 연화 ·분해온도가 사용한계이다. 또, -200 ℃ 정도의 초보냉재 등은 알루미늄박(泊)과 유리솜을번갈아 포개고, 플라스틱으로 포장해서 속의 공기를 뺀 것도 개발되고 있다. 한편, 1,000 ℃ 이상에서 사용되는 단열재의 대부분은 내화물을 다공질 모양으로 결합시켜 만든 내화벽돌이 사용된다. 이 경우, 열전도율 외에 열팽창률이나 수축률 등이 요구된다. 단열재는 노의 외벽, 반응탑, 기름의 저장 탱크, 스팀 도관이나 수도관의 외벽 등, 또 냉장고의 외부 등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다.


2.지붕 / 유리

PVC골판가정용 지붕에서 동물축사, 농업용 하우스, 공장설비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되며 녹이 슬지 않고 변색되지 않는다. 다양한 색상의 나오며 내열, 내냉성이 우수하다. 70℃의 높은 온도에서 변색되지 않고 -40℃의 낮은 온도에도 깨지지 않는 굴곡성이 강한 염화비닐 골판이다.




폴리카보네이트SHEET (POLYCARBONATE SHEET)
실용화된 열가소성 수지는 비스페놀 A의 폴리탄산에스테르이다. 투명하고 뛰어난 기계적 성질(특히 내충격성)·내열성·내한성·전기적 성질을 균형 있게 갖추고, 무독하고 자기소화성(自己消火性)도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다. 일반 판유리나 아크릴의 대용재. 시원한 평면연출, 자연스러운 곡면시공 다양한 열가공제품의 응용과 같이 일반 건축 산업용에서 옥외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수 있다.




유리단열안전필름
합판유리 ·강화유리 등이 있는데, 합판유리는 합성수지막 등을 2장의 유리 사이에 끼운 것이고, 강화유리는 가열 ·급냉하여 강화처리한 것이다. 유기유리, 철망을 넣은 판유리 등도 안전유리의 일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