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산업연구] 26권-2
작성자 정해윤
날짜 2011.11.24
조회수 298
파일명

[산업연구] 26권-2


  1. ERP도입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Implementation on Corporate Value)

      ; 전웅수, 남지영

Abstract

 본 연구는 ERP가 도입되면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재무성과가 개선되어 기업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주가를 측정치로 하는 이유는 주가가 사용자 만족도, 경쟁우위 같은 성과지표보다 좀 더 객관적이고, 정보시스템 실행의 궁극적 목적에 더 부합되기 때문이다.
 
또한 산업에서 혁신적인 정보기술 투자의 공시는 비혁신적인 정보기술 투자 공시를 하는 기업보다 누적초과수익률이 더 높게 나타났다는 이론을 근거로 정보기술을 초기에 도입한 기업과 후기에 도입한 기업의 누적초과수익률은 다르다는 것을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2. 국내 모바일서비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Mobile Services in Korea)
      ; 오재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이동통신 회사들이 모바일서비스를 제공할 때 그 성공요인이 무엇인지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제Ⅱ장에서는 SKT의 성공요인을 기술하고, 제Ⅲ장에서는 KTF의 성공전략을 서술하며, 제Ⅳ장에서는 LGT의 성공요인을 기술한다. 그런다음 제Ⅴ장에서 이들 회사들의 성공요인을 비교 분석하고, 제Ⅵ장에서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한다.



  3. 중앙은행의 화폐주조이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igniorage of Central Bank)
      ;최길현

Abstract

 The basic concept of seigniorage is fairly straightforward:a government reaps profit when it produces new money at an expense less then the value of the money produced. The government can finance additional expenditures by spending the new units of money into circulation. If new money is interchangeable with old, the expansion of the money stock implicitly taxes money holders by diluting the value of existing money balances. Defined as the net revenue or profit from producing money, seigniorage is equal to the difference between the exchange value of the money produced and the cost of producing and maintaining it in circulation.



  4. Adam Smith의 조세원칙에 관한 재음미
      (Adam Smith의 조세원칙에 관한 재음미)
      ; 지광식

Abstract

  현대국가는 모두 그 수입의 주원천을 조세에 의존하고 있어 조세국가라고 부른다. 특히 오늘날 복지국가에 있어서도 조세는 소득분배를 의식적으로 수정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현대의 조세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조세의 공정성이다. 이와 같은 상황하에서 조세정책에 있어서의 정의와 공평성의 구현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어떤 형태의 부담이 조세의 공정성과 일치하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미스의 ??국부론?? 제5편 ‘주권자 또는 국가의 수입에 관하여’를 중심으로 조세의 원칙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