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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 43권 1호
작성자 경영학부 권민주
날짜 2019.06.22
조회수 907
파일명

[산업연구] 43권 1호


1. The Impact of Outer R&D Knowledge Network on SMEs’ Sales Growth: The Mediating Effect of Diversification into New Business Field
외부 R&D 지식네트워크가 중소기업의 매출 증대에 미치는 효과: 새로운 사업 분야로의 다각화의 매개효과
허용석 (Hau Yong Sauk)


Abstract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look into what effect the outer research and development (R&D) knowledge network of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SMEs) has on their sales growth and diversification into new business field. Outer R&D knowledge network is of importance to increasing the competitiveness of SMEs through technological innovation. But, relevant prior studies show the limitations that they hardly explored the mediating effect of SMEs diversification into new business fiel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outer R&D knowledge network and sales growth and they have scarcely answered which outer R&D knowledge network, outer R&D collaboration network or R&D information network, has a more positive impact on their sales growth. Therefore, this study reveals the following four points by analyzing the 2,200 data of South Korea SMEs. First, SMEs’ diversification into new business field partially mediates the positive impact of their outer R&D collaboration network diversity on their sales growth. Second, SMEs’ diversification into new business field partially mediates the positive impact of their outer R&D information network diversity on their sales growth. Third, SMEs’ outer R&D information network diversity has a more positive effect on their sales growth than their R&D collaboration network diversity has. Fourth, SMEs’ outer R&D collaboration network diversity has a more positive effect on their diversification into new business field than their outer R&D information network diversity has.


Key Words : SMEs, Outer R&D Knowledge Network, Sales Growth, Divers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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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금융산업에서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in a Financial Industry

김지헌, 이형일 (Kim Ji Hern, Lee Hyung il)


Abstract


본 연구는 금융분야의 42개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155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마케팅 활동변수(브랜드나이, 광고판촉비, 유통매장 수), 브랜드자산(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브 랜드성과간의 관계를 설정한 9개의 가설을 회귀분석을 통해 검정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나이는 예상과 달리 브랜드인지도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는 못하며 브랜드이미지에 부정적 효과를 가 짐으로써, 브랜드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광고 판촉비와 유통매 장 수는 브랜드이미지에 직접적 효과를 가지지 못하고 브랜드인지도를 통한 간접적 효과를 가 짐으로써 브랜드성과에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자산을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로 구분한 후, 이들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연구로써 다양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한다.


Key Words : 금융브랜드, 마케팅활동, 브랜드자산, 브랜드성과,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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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감사서비스 및 감사인의 산업전문성이 감사품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on-audit Services and Industry Specialist Auditor on Audit Quality

박수연 (Park Soo Yeon)


Abstract


본 연구는 동일 감사인의 비감사서비스 병행 제공이 감사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비감사서비스 와 감사품질의 관계에 감사인의 산업전문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2000년부터 2008년까지 유가증권 시장 상장법인을 대상으로 비감사서비스 제공 여부와 관련한 표본의 경 우 총 3,194개 기업-연도 자료, 그리고 비감사서비스의 보수와 관련한 표본의 경우 1,025개 기업-연도 자료를 이용하여 실증분석하였다. 그 결과, 동일 감사인의 비감사서비스 동시 제공 여부와 발생액의 질로 측정한 감사품질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비감사서비스를 그 종류에 따라 세무관련 비감사서비스와 세무이외 비감사서비스로 구분하여 비감사서비스의 제공 여부 및 보수가 발생액으로 측정한 감사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 과 역시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했을 때, 감사인의 비감사서 비스 병행 제공은 감사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일반적으로 비감사서비스의 병행 제공이 감사품질을 저해하고 나아가 감사인의 독립성까지 저해할 것이라 고 예측하여 비감사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 으로 판단된다.


Key Word : 비감사서비스, 감사품질, 감사인 독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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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물가격은 현물가격을 선도하는가? :중국 시장에 대한 실증분석

Do Futures Prices Lead Spot Prices? :Evidence from the Chinese Market

루빙, 양철원 (Lu Bing, Cheol Won Yang)


Abstract


2010년 4월 16일, 중국 역사상 최초로 CSI 300 주가지수 선물 거래가 시작되었다. 본 논문 은 선물가격이 현물가격을 선도하는지 아니면 지연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처음 도입된 중국 CSI 300 주가지수선물 거래를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2010년 4월 16일부터 2011년 10월 16일까지 1년 6개월 동안의 현물과 선물의 거래자료를 사용하여 1분, 3분 그리고 5분 주기의 수익률의 선도-지연관계를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주가지수 선물의 시장정보에 대한 반 응속도는 현물시장보다 빠르며, 선도시간은 선물시장이 현물시장보다 약 5분 정도 앞서는 것 을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CSI 300 주가지수 선물의 개선점을 논하고 미래의 발전방향을 전 망해 보았다.


Key Word : 주가지수 선물, 현물, 중국 CSI 지수, 선도-지연 관계, 시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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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B2B시장에서 판매유형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공급기업 영업사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les Types in B2B Market

정윤승, 정연승 (Yoon Seung Chung, Yeon Sung Jung)


Abstract


B2C와 마찬가지로 B2B에서도 온라인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규모도 점점 커 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B2B시장에서 거래의 내면을 좀 더 확인해 보면 최종적인 거래가 성공하기 위해서 공급기업은 구매기업의 구매센터에서 거래 승인을 위한 평가를 받게 된다. B2C와 다르게 B2B시장에서 구매기업의 구매센터라는 특수한 조직에서 공급기업 제품 또는 서 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B2B 공급기업은 서로 다른 니즈를 가진 구매 센터 조직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 려움을 극복하고 B2B 공급기업이 구매기업과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공급 기업의 판매원의 개별적인 역량에 따른 판매유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구매센터 조직원들 을 대면하여 고객이 원하는 니즈와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제공 하는 판매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판매원의 개별적인 역량에 따른 판매유형을 자문적 판매와 적응적 판매로 구분하여, 선행요인으로는 조직기억, 고객지향 성 그리고 관계신념(친밀 관계신념, 통제 관계신념)으로, 결과요인으로는 고객만족 및 관계의 질로 제시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문적 판매와 적응적 판매가 고객만족 및 고객과 의 장기적인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다만 연구의 범위가 B2B 공급기업 중 전자, 소재에서 근무하는 판매원을 중심으로 진행하여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Key Word : B2B, 조직기억, 고객지향성, 관계신념, 자문적 판매, 적응적 판매, 고객만족, 관계의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