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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 31권 2호
작성자 정해윤
날짜 2011.11.24
조회수 215
파일명

[산업연구] 31권 2호

1. 공공자식정보의 상업화와 가격결정
  
Commercialization of public sector information and pricing
   윤상철(Yoon, Sang-Chul)

Abstract
 
디지털경제에 있어서 지식이 경제성장의 주요 원천으로 작용함에 따라, 공공부문에서 생성?축적하고 있는 방대한 지식정보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향후 경제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공공지식정보의 활용도를 높여서 경제적 효용을 적극 창출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공공지식정보의 상업화를 통하여 다양한 양적?질적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필요가 높다. 공공지식정보의 상업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는 공공지식정보의 이용에 대한 가격을 어느 수준에서 결정하는가에 달려 있다. 지식정보재의 비용상의 특징과 수요측면에서의 규모의 경제를 감안할 때, 공공지식정보의 이용에 대한 가격결정은 우선 공공지식정보의 효율적인 배분을 위해서는 한계비용-가격책정모형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러나 공공지식정보의 상업적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규모의 지식정보의 구축비용의 일부분을 가격산정에 반영하는 마크업-가격책정모형의 도입이 보다 현실적인 대안이라 하겠다.

핵심주제어 : 공공지식정보, 상업화, 가격결정, 디지털경제


2.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f Success Factors in New Product Development
   김종배(Kim, Jong-bae)

Abstract
 기업에서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는 신제품은 향후 기업을 존속 또는 성장시킬 중요한 성장동력이기에 기업은 신제품 개발의 성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많은 연구들이 신제품개발의 핵심 성공 요인(key success factors)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이러한 핵심요인들이 규명되면, 기업의 자원을 헛되이 분산시키지 않고 이들 요인을 중심으로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신제품 개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수히 많고 이들은 서로 복잡하게 엇물려 있다. 그러나 만약 신제품 개발팀이 이러한 영향 요인들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 즉 어떠한 요인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요인들간의 영향관계는 어떠하고 이들간의 상대적 중요성은 어떠한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그렇지 못한 조직에 비해 좀 더 신제품개발을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고에서는 신제품개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성공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겠다. 구체적으로, 기존의 연구결과 밝혀진 성공 요인들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러한 연구들은 어떻게 정리되고 평가할 수 있는지, 그리고 향후 성공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의 주요 이슈들로는 어떠한 것들을 제시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보겠다.

핵심주제어 : 신제품개발 성과, 성공 요인, 실패 요인, 고객 주도 유형, 시장인출, 조직 학습


3. 웹 2.0시대의 정보자원관리 발전방안에 대한 고찰
 
  The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s for 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in
   the Web2.0 Era
   송인국(Song, In-Kuk), 김석원(Kim, Seok-Won)

Abstract
 기업이나 국가적 차원에서 정보자원의 관리와 효율적인 활용은 당연한 과제이며 진화와 발전은 생존을 위한 숙제이다. 하지만 정보자원 포맷과 IS의 폐쇄성은 차후에 B2B에 접어들면서 서로 호환이 쉽지 않다는 난제를 만들고야 말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액을 들여 ETT Tool들을 ERP시스템과 Data Warehouse의 여기저기에 심어놓았으나, 결과적으로 시스템의 복잡성을 증가시켜 유지 보수에 많은 어려움을 안겨 주었고 이런 어려움은 고스란히 물질적인 피해와 불필요한 비용으로 되돌아 왔다. 최근 기업들이 Web2.0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유행으로 부터 시작된 Web2.0의 바람이 기업의 경영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에 대한 진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웹 2.0 시대에 적합한 기업의 정보자원관리와 국가적 지식정보자원 관리 발전방안을 고찰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웹환경의 변화를 묘사하고 웹 2.0의 사례를 통해 정보자원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정보자원 관리와 국가적 지식정보자원 관리를 효율적이고 체계화 하는데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주제어 : Web 2.0, 정보자원관리, UCC, 블로그, 웹어플리케이션, 온톨로지


4. 목적세 운영효율화 방안에 대한 연구 -교통?에너지?환경세를 중심으로-
 
  A Practical Review on the Ear-Mark Tax Policy : Focused on Transportation-
   Energy-Environmental Tax in Korea
   김상겸(Kim, Sang-Kyum)

Abstract
 
현재의 교통·에너지·환경세의 전신인 교통세는 1993년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교통시설의 공급을 위해 목적세로 도입된 것이다. 당초에는 10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폐지할 것으로 계획했었으나 이후 두 차례 연장부과가 결정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교통세는 목적세로서의 성격 때문에 재정운영 상의 비효율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론적으로 목적세는 재원을 우선적으로 배분하게 하므로, 해당사업의 재원조달의 확실성을 제고해줄 수는 있으나 예산당국의 예산권을 침해한다는 점, 재정을 경직적으로 운영함에 따른 비효율문제가 상존한다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목적세의 특성과 세제 및 재정운영상의 영향을 이론적으로 살펴보았다. 아울러 우리나라 현실을 감안한 목적세제의 운영효율화 방안을 교통세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재정운영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가급적 목적세로 세제를 운영하는 방식을 지양해야 함을 제안하였고, 이에 따라 교통·에너지·환경세 역시 일반회계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보통세화 할 것을 정책대안으로 제시하였다.

핵심주제어 : 목적세, 조세효율성, 교통세


5. A Study on the Background and function of Korean Export Insurance, the
   Korean Officially Supported Credit System and the Korea Export Insurance
   Corporation
 
  Tim Veach

Abstract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급속히 글로벌화하는 세계경제의 흐름 속에서 수출 물량의 증가뿐 아니라 수출 물품과 서비스의 다양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신용, 정치적 위험 또한 그에 상응하여 늘어나고 있다. 위와 같은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포괄적인 수출보험제도가 개발되어, 수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최근 수출보험은 한국수출보험공사의 관리와 지원 하에 존재하며 11개의 수출보험과 2개의 수출신용보증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 논문을 통해 한국 수출보험의 현황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수출보험의 개선방향도 함께 살펴 보고자 한다.

핵심주제어 : 한국수출보험공사, 다기관제휴, 신용위험, 정치적위험, 단기수출보험,
                중장기수출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