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사회과학 이론들을 소개하고 그것들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으며 서로 어떤 연관 들을 갖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 매스미디어의 이론, 매스미디어의 기능, 미디어의 사회적 효과, 미디어의 정치적 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디지털사회와 문화]

본 교과목에서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서비스로 인한 사회변화현상을 역사적 맥락에서 전통사회, 대중사회, 정보사회로 문명사적으로 구분하여 각 사회의 문화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변증법적인 이론적 틀을 적용하여 대통합의 디지털문화현상을 조감해본다.


[광고와 미디어]

본 교과목은 광고 학습을 위한 기초적인 단계인 광고 미디어 전반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향후 전략적인 매체 활용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매체 자체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는 수업을 전개하고자 한다.


[매스컴기초통계]

이 과목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실증적으로 연구하는데 필요한 사회과학 조사방법론과 기초 통계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수강생들에게 사회통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기초적인 사회 통계기법에 대한 활용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매스컴연구방법론]

본 강의는 매스컴 연구를 가능케 하는 다양한 기법을 다루게 된다. 연구자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과학철학에 대한 기초 개념을 소개하고 표본추출, 질문지 작성, 인터뷰 기법을 비롯 통계 사용 및 처리 방법을 다룬다.


[미디어테크놀로지의 이해]

미디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미디어를 이해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런 배경에서 본 과목은 대체로 사회학/인문학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는 언론영상학 전공학생들에게 방송/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자하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