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 로드맵

정규교육과정

이수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전공필수     매스컴기초통계 (3) 매스컴기초통계 (3)        
    매스컴연구방법론 (3) 매스컴연구방법론 (3)        
    매스컴이론 (3) 매스컴이론 (3)        
전공선택     디지털사회와문화 (3) 미디어테크놀로지의이해 (3) 산업체현장실습1(영상콘텐츠)(2) 산업체현장실습1(영상콘텐츠)(2) 국내인턴십1(영상콘텐츠)(18) 국내인턴십1(영상콘텐츠)(18)
    영상콘텐츠기획 (3) 방송구성실습 (3) 산업체현장실습2(영상콘텐츠)(4) 산업체현장실습2(영상콘텐츠)(4) 국내인턴십2(영상콘텐츠)(12) 국내인턴십2(영상콘텐츠)(12)
    촬영과편집1(3) 촬영과편집2(3) 다큐멘터리론 (3) 문화콘텐츠이해 (3) 국외인턴십1(영상콘텐츠)(18) 국외인턴십1(영상콘텐츠)(18)
    디지털포토그래피 (3) 미디어사회학 (3) 영상산업의이해 (3) TV제작 (3) 국외인턴십2(영상콘텐츠)(12) 국외인턴십2(영상콘텐츠)(12)
    미디어심리학 (3)   미디어비평 (3) 미디어엔터테인먼트 (3) 뉴미디어산업 (3) 콘텐츠마케팅 (3)
        캡스톤디자인(영상콘텐츠)(3) 미디어법제와윤리 (3) 이노베이션확산론 (3) 디지털미디어와수용자 (3)
        취창업ㆍ진로세미나1(2) 취창업ㆍ진로세미나2(2) 미디어포트폴리오 (3)  
전공소양 DK로드맵 (1)              

모듈형 교육과정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

교육
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디지털문화     매스컴이론 (3) 매스컴이론 (3)   문화콘텐츠이해 (3)    
    디지털사회와문화 (3) 미디어테크놀로지의이해 (3)        
글로벌엔터테인먼트     매스컴이론 (3) 매스컴이론 (3)   미디어엔터테인먼트 (3) 뉴미디어산업 (3) 콘텐츠마케팅 (3)               

교과목설명

[촬영과 편집]

이 강좌는 영상제작의 전체적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과정을 걸쳐 최종 영상 작품 제작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해 본 강좌는 영상 촬영 도구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해 기술적 방법 습득과 디지털 영상편집 도구를 통해 기본적인 편집 방법을 익힌다.

[디지털 포토그래피]

본 과목은 사진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기반을, 일정한 Concept과 주제를 가진 사진 제작 과정을 통해 사진으로 상품가치성을 가시화해낼 수 있는 역량과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진이라는 매체를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해낼 수 이쓴ㄴ 능력을 키우는 것에 목표를 둔다.

[영상콘텐츠 기획]

다매체 다채널 시대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은 급증하는 기술 플랫폼의 내용을 채울 콘텐츠이다. 이 수업은 새로이 조성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 걸맞은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기획 부분을 주제로 하고 있는 과목이다.

[방송구성실습]

방송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요구되는 핵심적인 작업 중 하나는 주제에 맞는 소재를 찾아내고 이를 수미일관한 이야기로 구성해내는 일이다. 이 수업은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주제와 소재의 연결방식, 소재의 활용과 그것의 이야기 화하는 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영상산업의 이해]

이 수업은 미디어 산업의 중추로서 콘텐츠, 그 중에서도 특히 영상산업의 전체적인 구도와 비즈니스 모델, 가치사슬, 중요 행위자와 이들의 경영전략 등에 중점을 두고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큐멘터리론]

이 수업은 다큐멘타리 역사에 기념비적인 것으로 평가되는 작품들의 시사와 해설, 새로운 형식으로 시도되는 현대 다큐 작품들의 시사와 해설, 그리고 다큐멘타리의 개념과 정의, 다큐멘타리의 발전과정, 다큐멘타리의 미래 등등에 대한 강의로 구성된다.

[멀티미디어워크샵]

첨단매체의 확산에 따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요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 수업은 각종의 멀티미디어 포맷에 따른 콘텐츠 기획, 제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실무를 다루는 과목이다.

[미디어비평]

21세기 들어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매체가 대중에 의해 이용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맥락에서 방송영상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매체를 비평하는 능력을 함양시킴으로서 방송영상 전문인으로서의 매체에 대한 비판적 성찰력을 함양시키려는 데에 있다.

[문화콘텐츠의 이해]

현대사회의 대중문화와 그 기초가 되는 문화콘텐츠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논의하는데 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특히 다채널 미디어 시대로 진화하면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수용자의 관계에 주목하여 영상을 매개로 한 문화콘텐츠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볼 것이다.

[TV제작]

준비된 시나리오(구성 안)를 바탕으로 기획, 헌팅, 무대미술, 촬영, 후반작업(편집 음향효과, 음악, 자막처리 등) 과정을 통하여 영상작품을 제작 완성한다.

[미디어법제]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연관된 법과 제도를 탐색하되, 매스미디어에 관련된 법제를 초점으로 삼는다. 매스미디어-커뮤니케이션 연관 법과 제도의 이론적/경험적 유형을 세계 미디어 시스템차원에서 살펴보고, 그에 연관된 구체적인 지식과 이슈는 무엇인지를 학습한다.

[미디어 포트폴리오]

본 강좌는 개인의 연구과제 및 작품의 제작과 더불어 그것을 발표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함과 동시에 자신의 노력 및 창조력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서 포트폴리오를 창조적이고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뉴미디어 산업]

이 수업의 기본목표는 디지털 TV, 텔레콤, 인터넷 비즈니스 등으로 대변되는 뉴미디어 서비스, 뉴미디어 경영전략, 그리고 사용자(소비자)의 반응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산업 전반의 여러 쟁점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노베이션 확산론]

이 과목은 이노베이션확산론의 필수적인 개념(확산의 요소, 이노베이션의 특성 ,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등)과 이론적 발전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수강생들은 특정의 테크놀로지, 콘텐트 등의 이노베이션을 선정하고 이노베이션확산론의 개념들을 적용시켜 보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디지털미디어와 수용자]

이 과목은 디지털 미디어를 매개로 하는 다양한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해를 수강생들에게 소개하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구조나 행위에 대한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제공하는데 있다.

[콘텐츠마케팅]

본 강좌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실제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콘텐츠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조사, 분석 방법과 마케팅 믹스 전략, 마케팅 실행과 통제 그리고 마케팅 사례 연구를 통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의 실무를 익힌다.

[영상콘텐츠학 전공세미나]

본 교과과정은 영상콘텐츠에 대해 이해하고 교수와 학생의 상담형식과 체계적인 진로설정을 위해 조언을 제공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