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 로드맵

이수 로드맵
이수 로드맵

정규교육과정

이수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전공필수     매스컴기초통계 (3) 매스컴기초통계 (3)        
    매스컴연구방법론 (3) 매스컴연구방법론 (3)        
    매스컴이론 (3) 매스컴이론 (3)        
전공선택     광고와미디어 (3) PR론 (3) 산업체현장실습1(광고홍보) (2) 산업체현장실습1(광고홍보) (2) 국내인턴십1(광고홍보학) (18) 국내인턴십1(광고홍보학) (18)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3) 광고비지니스모델 (3) 산업체현장실습2(광고홍보) (4) 산업체현장실습2(광고홍보) (4) 국내인턴십2(광고홍보학) (12) 국내인턴십2(광고홍보학) (12)
    소비자심리 (3) 미디어사회학 (3) 광고매체기획 (3) 카피라이팅 (3) 국외인턴십1(광고홍보학) (18) 국외인턴십1(광고홍보학) (18)
    광고제작 (3) 브랜디드콘텐츠 (3) 광고철학 (3) 광고데이터분석 (3) 국외인턴십2(광고홍보학) (12) 국외인턴십2(광고홍보학) (12)
    미디어심리학 (3)   커뮤니케이션기획 (3) PR사례연구 (3) 정치캠페인과광고 (3) 뉴미디어광고 (3)
        취창업ㆍ진로세미나1 (2) 커뮤니케이션전략실습 (3) 멀티컬쳐브랜딩 (3) 캡스톤디자인(광고홍보) (3)
          취창업ㆍ진로세미나2 (2)   스포츠미디어 (3)
              광고효과분석 (3)
전공소양 DK로드맵 (1)              

모듈형 교육과정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

교육
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뉴미디어비즈니스     매스컴이론 (3) 매스컴이론 (3)       뉴미디어광고 (3)
    광고와미디어 (3) 광고비지니스모델 (3)               

교과목설명

[광고제작기초]

광고, 특히 TV-CF가 체계적인 순서에 의해 결과물이 나오기까지의 제작과정을 배우게 된다. 광고제작의 첫 오리엔테이션에서부터 광고계획, 컨셉, 표현방법, Ideation, 콘티 만들기, 촬영, 편집, 녹음에 이르기까지 절대적인 순서에 입각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을 배우게 된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에서 마케팅 및 광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고찰해 보고, 마케팅의 개념과 학문적 정의 및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포괄적인 광고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소비자커뮤니케이션]

본 과목의 목적은 수강 학생들에게 소비자의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다양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맥락과 상황, 환경에 적용시키기 위한 이론적인 접근과 전략적 배경지식은 물론 사회적인 영향성의 실질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것이다.

[광고제작실습]

본 과목은 광고론에서 배운 광고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광고제작에 필요한 실무를 배우는 시간이다. 특히 외부 공모전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기말에 공모전에 참여한 다른 학교와 함께 경쟁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게 된다.

[PR]

본 과목은 PR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개설된 과목으로 PR의 개념, 이론 뿐 아니라 우리사회에서의 실제 기능이나 역할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PR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그리고 어떠한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왔는지 등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광고비지니스모델]

본 과목은 변화가 심한 광고 시장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광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제공하고자 개설되었다. 광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미디어와 콘텐츠에서 광고와 관련한 개별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실질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홍보기획]

본 과목은 PR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적 이해와 접근 능력을 갖추어 이를 실제 조직과 상황에서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PR의 각 영역에서의 계획과 전략, 그리고 이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행할 것인가를 실제 상황에 적용해 PR전략을 세우게 된다.

[광고기획]

광고 집행이 효과적으로 준비되고 실행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와 수용자를 광고활동 시작 전에 선정하는 등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이러한 준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여 광고를 보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과정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광고매체기획]

본 과목은 보다 효율적인 광고 캠페인의 집행을 가능하게 하는 매체기획의 개념과 매체기획 역할의 변화 그리고 매체기획에 필요한 기본이론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매체기획 이론들의 실제적인 적용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실무적인 활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카피라이팅]

본 과목은 광고의 기본적인 카피 작성 기술 개발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직접 실무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법을 훈련시키고 궁극적으로 현대 광고 기법에 대한 습득을 제공하고자 한다.

[광고데이터분석]

본 과목은 현재 광고실무에서 사용되는 시청률 데이터 등 다양한 Raw data를 활용해 통계적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습을 통해 광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 및 통계분석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캠페인실습]

본 과목은 광고를 기획하고 프로모션 활동 전략을 세우는 전반적인 기획 과정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상황분석에서부터 조사 자료의 활용 등 많은 요인들을 고려하고 이들의 전략적 활용을 학습한 후 실제 캠페인 기획서를 작성한다.

[위기관리홍보론]

조직에 있어 위기관리라는 것은 홍보활동에서 가장 진보된 형태라 할 수 있다. 홍보적 측면에서 위기관리가 중요한 것은 비영리 단체, 기업, 혹은 정부 기관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이다. 본 과목은 학문적인 시각과 실무적인 시각을 겸비하여 위기관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글로벌브랜드 마케팅]

본 과목은 해외 시장에서의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과 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 대한 특성을 소개하고 소비자의 문화적 요인이 광고와 마케팅, PR 그리고 프로모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정치캠페인 광고]

우리나라에서 대선, 총선, 지방선거 등 거의 해마다 선거가 치러지면서 미디어선거 및 정치 광고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정치광고와 미디어 선거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나아가 선거캠페인에서 후보자를 위한 효과적인 선거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

[뉴미디어 광고]

본 과목은 최근 빠르게 등장하여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뉴미디어와 그에 따른 새로운 유형의 광고 특성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전통적인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 환경 즉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에서 보여지는 소비자행동의 차이에 대하여 논의가 이루어진다.

[광고효과이론]

광고는 광고주가 특정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노출시켜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일종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각각의 구성요소 및 특징, 다양한 설득 이론과 모델에 대한 학습를 통해 광고효과를 이해한다.

[광고홍보학 전공세미나]

본 교과과정은 광고홍보에 대해 이해하고 교수와 학생의 상담형식과 체계적인 진로설정을 위해 조언을 제공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