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 로드맵

정규교육과정

이수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전공필수     매스컴기초통계 (3) 매스컴기초통계 (3)        
    매스컴연구방법론 (3) 매스컴연구방법론 (3)        
    매스컴이론 (3) 매스컴이론 (3)        
전공선택     언론문장실습 (3) 취재보도실습 (3) 산업체현장실습1(저널리즘) (2) 산업체현장실습1(저널리즘) (2) 국내인턴십1(저널리즘) (18) 국내인턴십1(저널리즘) (18)
    여론과미디어 (3) 스피치커뮤니케이션 (3) 산업체현장실습2(저널리즘) (4) 산업체현장실습2(저널리즘) (4) 국내인턴십2(저널리즘) (12) 국내인턴십2(저널리즘) (12)
    미디어심리학 (3) 휴먼커뮤니케이션 (3) 글로벌커뮤니케이션 (3) 디지털저널리즘프로젝트2 (3) 국외인턴십1(저널리즘) (18) 국외인턴십1(저널리즘) (18)
      미디어사회학 (3) 기획탐사보도 (3) 언론사상과철학 (3) 국외인턴십2(저널리즘) (12) 국외인턴십2(저널리즘) (12)
      영상저널리즘 (3) 디지털저널리즘프로젝트1 (3) 과학커뮤니케이션 (3) 프린트미디어기획과제작 (3) 언론과정치 (3)
        미디어기획 (3) 인터렉티브저널리즘 (3) 포토저널리즘 (3) 캡스톤디자인(저널리즘) (3)
        언론법과제도 (3) 취창업ㆍ진로세미나2 (2)    
        미디어쟁점과토론 (3)      
        취창업ㆍ진로세미나1 (2)      
전공소양 DK로드맵 (1)              

교과목설명

[언론문장실습]

본 교과과정은 저널리즘에 대해 이해하고 교수와 학생의 상담형식과 체계적인 진로설정을 위해 조언을 제공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한다.


[여론과미디어]


이 과목은 여론이 대중매체에 의해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케 하고 민주주의 사회의 밑거름인 올바른 여론 형성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를 논의한다동시에 대중매체의 이용자인 수용자의 자세와 올바른 공론장 형성을 이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목을 지니게 한다.


[방송저널리즘]


여러 매체 가운데 방송은 가장 활발한 저널리즘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방송의 저널리즘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지칭하며 방송저널리즘은 다른 매체의 저널리즘 기능과 어떻게 다른지또 구체적으로 방송 저널리즘의 형식은 무엇인가를 자세하게 배우는 시간이다.


[취재보도실습]


이 수업은 각종 언론 매체와 광고홍보 등의 분야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취재 이론과 실제글쓰기를 배우는 시간이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전공 영역에서 필수적인 자기표현과 토론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스피치를 실습함을 목적으로 한다이 수업을 통해 수강생은 타인과의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는 것은 물론 토론 능력 배양그리고 토론주제에 대한 나름대로의 확실한 견해를 수립하게 될 것이다.


[언론법]


이 수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생들에게 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소개하고 언론 관련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언론법의 실무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다이 수업은 언론자유의 철학적 기초는 물론 명예훼손법저작권법사생활보호법 등 언론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법을 가르친다.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본 과목은 글로벌 시장 경쟁의 시대에서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체계를 가진 소비자들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글로벌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 간 차이를 바탕으로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의 유기적 관계에 대하여 배우게 된다.


[미디어 쟁점과 비평]


기자나 PD 등 언론인이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 가운데 하나는 사회문제에 대한 자신만의 비평적 능력과 시각을 갖추는 일이다본 수업은 토론이란 형식을 통해 우리 주변의 시사문제나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조사연구지적 수용의 과정을 도모할 것이다.


[기획탐사보도]


본 수업에서는 탐사보도의 유형이나 내용특성 등 이론적 측면을 살펴보고학생들 각자가 실제로 기사를 기획하고 탐사하여 보도 기사를 작성토록 한다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언론인으로서의 적응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신문편집실습]


편집의 중요성편집기자의 역할자질에서 부터 뉴스의 요소가치판단제목달기디자인 그리고 뉴 에디팅에 이르기까지 편집기자가 알고 익혀야 할 각종 실무 지식과 요령을 터득하도록 한다아울러 언론언론인언론사 현황을 소개한국 언론에 대한 이해및 적응도를 높이도록 한다.


[온라인저널리즘]


정보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온라인 언론매체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따라서 본 강의는 온라인 저널리즘의 특성과 메카니즘을 이해하도록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언론윤리]


이 수업은 학생들이 윤리적 결정을 내릴 때 고려되어야 할 여러 가지 철학적 관점은 물론 언론과 관련한 윤리적 결정을 위해 필요한 현실적 고려 사항들이 무엇인지를 익히도록 한다이 수업은 진실정확성공정성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특히 중점을 둔다.


[언론사]


본 강의는 언론제도가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하였는지 그 근간이 되는 사회 경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이를 위해 언론사를 서구와 한국의 것으로 나누고 근대신문 등장이전의 커뮤니케이션 제도근대 신문과 방송의 등장 이후의 언론제도 변화과정 등의 주제로 나누어 살펴본다.


[잡지편집과 전자출판]


본 과목은 출판과 잡지의 이론과 실무에 대하여 연구한다본 과정에서는 콘텐츠를 생산유통소비시키는 미디어로서 잡지 산업 및 전자출판의 최근 경향을 조사발표 및 잡지의 기획을 해봄으로써 잡지 산업을 이해한다


[보도사진론]


이 수업은 각종 사진을 활용한 보도와 사진을 통한 보도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사진 이미지가 독자들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학습하고신문과 잡지 등이 어떻게 사진을 활용하며 각종 보도 사진의 촬영 및 제작 등의 기술적 측면을 실습하고 공부한다.


[언론산업의 이해]


이 수업은 다양한 형태의 언론 산업이 어떻게 운용되며누구를 위해 무엇을 창출하는지에 관한 이론과 실재를 공부한다이 수업은 또한 언론 산업의 발전이 현대 사회의 시민 의식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한 비판적 안목과 인식을 개발하도록 하는데 있다.


[비디오저널리즘 실습]


본 수업은 단순히 비디오저널리즘에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이러한 영화/다큐멘터리 변화의 한가운데에 있는 비디오저널리즘을 중심으로 다양한 다큐멘터리양식 변화의 흐름을 공부 할 것입니다.


[언론과 정치]


이 수업은 언론과 정치의 상관 및 역학 관계를 공부한다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이 민주적 정치과정에서 생성되는 언론과 대통령 등 정치 행위자 및 정치 기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늘리고 비판적 분석력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다.


[저널리즘학 전공세미나]


본 교과과정은 저널리즘에 대해 이해하고 교수와 학생의 상담형식과 체계적인 진로설정을 위해 조언을 제공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