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너스멤버십 포인트 30점)
1. 영역별 교양으로 설계된 과목
2. 2학년 대상 필수교양 교과에 해당(각 3학점, 절대평가)
3. 2학년 이상인 아너스에게 수강신청 선착순으로 진행(수강정정 가능)
교과목 개요 |
* 본 강의는 Honors전용강좌이고, 선택수강강좌입니다.
본 강좌는 인공지능, 증강현실, 가상현실, 자율주행, 포스트휴머니즘, 의식의 문제 등 미래를 이끌어갈 다양한 기술이 가지는 본질적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과거의 역사와 비교하여 공시적이고 통시적인 관점에서 분석한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기술과 인간의 관계, 사회적 변화, 그리고 윤리적 쟁점에 대한 통찰을 얻으며, 다양한 분야의 글과 논문을 읽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융합적 사고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미래 사회의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다각적인 해석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차시별 계획 |
차시 |
강의 주제 |
강의목표 |
강의방법/연구과제 |
1 |
강의소개 |
강의 오리엔테이션 |
강의 / 과학이란 무엇인가? |
|
2 |
산업혁명에서 산업혁명으로 |
1차~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 설명과 비교 |
강의, 토론 |
|
3 |
융복합의 역사 |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융복합의 개념과 의미에 대한 고찰 |
강의, 토론 / 융합이란 무엇인가? |
|
4 |
미래를 위한 준비 |
핵심역량의 의미와 비판 |
강의, 토론 |
|
5 |
시공간, 학습 그리고 경계 |
온라인, 증강현실, 가상현실이 가져온 새로운 변화와 탈경계 |
강의, 토론 / 우리는 진짜일까? |
|
6 |
지식과 믿음의 경계 |
과학과 종교 간의 논쟁과 갈등에 대한 재해석 |
강의, 토론 |
|
7 |
세계관과 가치의 세계 |
과학자 및 예술가의 가치관에 대한 비교, 시대정신의 흐름 |
강의, 토론 |
|
8 |
중간고사 |
개인별 에세이 |
실습 |
|
9 |
사고와 언어 |
인지과학 및 신경과학의 관점에서 보는 사고와 언어의 관계 |
강의, 토론 / AI는 생각할까? |
|
10 |
창의성의 종말 |
생성형 인공지능의 이해와 한계, 창의성에 대한 이해 |
강의, 토론 |
|
11 |
인간과 비인간, 물질과 비물질 |
영화를 통해 바라보는 미래사회의 인간에 대한 개념과 재정의 |
강의, 토론 / 로봇도 인간일까? |
|
12 |
메리 셸리와 프랑켄슈타인 |
인공지능과 윤리적 문제의 논쟁 |
강의, 토론 |
|
13 |
의식, 지식, 마음 |
의식과 정서, 지식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관점 |
강의, 토론 / 의식은 프로그램일까? |
|
14 |
기말 발표 및 토론 |
팀별 프로젝트 발표 1 |
토론, 발표 |
|
15 |
기말 발표 및 토론 |
팀별 프로젝트 발표 2 |
토론, 발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