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너스멤버십 포인트 30점)


1. 영역별교양으로 설계된 과목


2. 2학년 대상 필수교양 교과에 해당(각 3학점절대평가)


3. 2학년 이상인 아너스에게 수강신청 선착순으로 진행


4. 사회 리더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 기술인 토의와 토론방식을 학습하기 위해 설계


5. 심화토론 과정 및 경진대회 포함


교과목 개요 


** 이 교과는 Honors전용강좌이고, 선택수강과목입니다.

  ** <리더들의 토론>은 팀활동 위주의 토론실습과목입니다.

 

  본 강좌는 토론을 통해 포괄적 의사소통능력을 제고하고 합리적인 민주시민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찬반 토론과 같은 경쟁적 토론 방법부터 조정과 협상을 통한 의사결정형 토론 방법 등을 실습을 통해 익힘으로써,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합리적 의사소통으로 해결해 가는 능력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 특히 자신의 주장을 논거를 갖추어 주장하기 위해 논증의 기본구조를 익히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논증을 만드는 능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아울러 다른 주장을 가진 사람들과의 토론을 통해 타인과 자신의 생각을 조정하여 우리 사회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논증과 토론, 협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될 것이다.

역량기반

학습 목표

  1.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핵심 문제와 관련된 갈등요소들을 규정한다.

  2. 논제를 분석하여 논제를 정확히 이해한다.

  3.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 확보한다.

  4.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5. 나의 주장을 근거를 갖추어 논증한다.

  6. 토론의 원리를 익히고 경쟁과 협력의 토론에 참여한다.

  7. 토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한다.

학습효과

(학습성과)

1.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정리할 수 있다.

2. 문제와 관련된 핵심 논거를 파악할 수 있다.

  3.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4. 문제에 대한 힙리적인 해결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5. 나의 주장을 논증할 수 있다.

  6. 규칙을 지키며 다양한 형식의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7. 토론을 통해 우리 사회 문제에 대한 합리적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다.

차시별 

계획

차시

강의 주제

강의방법

연구과제

1

수업 소개 토론이란

수업 소개 및 강의

합리적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토론의 유형과 특징

2

논제와 논증

강의

토론의 핵심과정과 토론 참여자의 역할(토론 개요)/조 선정

3

<DKU아너스 커뮤니티데이>

교외활동

DKU아너스 행사로 수업 대체

4

토론의 표현 전략토론의 실제

강의

토론 개요 1

5

토론 실습(1) : 가치논제

실습

평가

6

토론 실습(2) : 가치논제

실습

평가

7

토론 실습(3) : 가치논제

실습

평가

8

DKU아너스 전용프로그램
<동문특강 1 >

아너스 행사

DKU아너스 행사로 수업 대체

9

정책토론의 특징

강의

토론개요 2

10

토론 실습(1) : 정책논제

실습

평가

11

토론 실습(2) : 정책논제

실습

평가

12

토론 실습(3) : 정책논제

실습

평가

13

DKU아너스 전용프로그램
<동문특강 2 >

실습

DKU아너스 행사로 수업 대체

14

토론 종합 정리

종합토론

평가

15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