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너스멤버십 포인트 15점)
1. 기존 <대학글쓰기> 교과의 심화과정으로 설계된 과목
2. 1학년 대상 필수교양 교과에 해당(각 3학점, 절대평가)
3. 1학년인 (예비)아너스 대상 과목
4. 기초역량(문해력과 소통력) 및 세계시민역량 강화
교과목 개요 |
'대학 글쓰기'는 수강생들의 논리적, 창의적, 비판적 사고능력의 함양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이 강의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읽기 자료들을 통하여 교양적 읽기와 쓰기의 통합적 교육을 지향한다.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 과학의 분야를 나누지 않고 분석적 사고를 통하여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이러한 사고능력으로 문제해결 방식을 탐구하고 글쓰기 능력을 함양한다. 글쓰기는 단순한 어문적 이해를 넘어서는 사고의 총체적 제시로서 글쓰기가 되어야 하며 독자를 고려한 수용적 글쓰기를 지향해야 한다. 이를 위한 쓰기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발표능력을 고려하는 글쓰기의 논리성을 토대로 한다. 결과적으로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쓰기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전문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이 과목의 최종목표가 된다. |
||||
---|---|---|---|---|---|
학습효과 (학습성과) |
1.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정리할 수 있다. |
||||
차시별 계획 |
차시 |
강의 주제 |
수업성과 |
강의방법 |
연구과제 및 준비 |
1 |
제1부 대학 글쓰기란 무엇인가 |
교과목의 목표와 성격, 강의운영방식, 과제물, 참고문헌 등을 소개한다 |
강의 |
연습문제 |
|
2 |
제2장 대학 글쓰기의 과정과 방법 제3장 대학 글쓰기의 윤리 |
대학 글쓰기에서 주제를 설정하고 개요를 구성하고 집필하는 과정, 글쓰기의 윤리에 대해 이해한다. |
강의, 이러닝 |
글쓰기 센터 |
|
3 |
제2부 읽기와 쓰기의 연계 |
분석적 읽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읽기 자료를 주장, 근거, 논증의 방법 등을 통해 이해하고 분석한다. |
강의 |
연습문제 |
|
4 |
분석적 읽기를 통한 요약하기 과제제출과 평가, 첨삭 |
분석적 읽기 방법을 통해 작성한 요약문 과제를 제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읽기의 방법을 이해한다. |
강의 |
요약문 제출 |
|
5 |
제2장 비판적 읽기와 쓰기 |
비판적 읽기의 요소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판적 글쓰기의 방법에 대해 연습한다. |
강의, 토의토론수업, 팀기반학습(TBL), 이러닝 |
글쓰기 센터 |
|
6 |
비판적 글쓰기의 연습과 비평문 작성, 첨삭 |
비판적 글쓰기의 구성요소들을 바탕으로 한 비평문 작성과 첨삭 |
강의, 토의토론수업, 팀기반학습(TBL), 이러닝 |
글쓰기 센터 |
|
7 |
제3장 논리적 읽기와 쓰기 |
논증문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증문 쓰기를 연습한다. |
강의, 토의토론수업, 팀기반학습(TBL), 이러닝 |
연습문제 |
|
8 |
논증문 작성 제출과 평가, 첨삭, 중간고사 |
논증문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하는 논증문 과제를 작성하고 제출. 평가와 첨삭 |
강의, 이러닝 |
논증문 과제 제출 |
|
9 |
제3부 읽기와 쓰기 연습 |
다양한 읽기자료들을 통해 삶의 윤리성과 도덕성에 대한 관점을 정립하고 발표 토론한다. |
강의, 토의토론수업, 팀기반학습(TBL), 이러닝 |
글쓰기센터 |
|
10 |
제2장 어떻게 타자와 함께 살 것인가 |
공존의 윤리를 위한 타자성의 문제를 여성, 동물, 소수자들을 통하여 논의하며 발표와 토론을 통해 고찰한다. |
강의, 토의토론수업, 팀기반학습(TBL), 이러닝 |
글쓰기센터 |
|
11 |
제3장 교육은 무엇이며,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교육의 역할과 사회적 가치, 우리 사회에 내재한 교육의 의미에 대해 다양한 읽기자료를 통해 논의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고찰한다. |
강의, 토의토론수업, 팀기반학습(TBL), 이러닝 |
발표. 연습문제 |
|
12 |
제4장 미래를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가올 사회적 변화에 대해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차를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논의한다. |
강의, 토의토론수업, 팀기반학습(TBL), 이러닝 |
발표, 연습문제 |
|
13 |
제5장 클로즈업 광고를 어떻게 볼 것인가 |
다양한 광고를 통하여 광고의 윤리성, 사회적 가치에 대해 발표와 토론한다. |
강의, 토의토론수업, 팀기반학습(TBL), 이러닝 |
글쓰기 상담 발표, 연습문제 |
|
14 |
제6장 인간과 자연은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 |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오염의 확대와 배경, 그리고 과학의 가치중립성에 대해 논의하고 토론한다. |
강의, 토의토론수업, 팀기반학습(TBL), 이러닝 |
발표, 토론 |
|
15 |
제4부 글쓰기의 여러 가지 유형 |
논문작성법의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형식을 갖춘 논문을 작성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발표와 토론을 한다. |
강의, 이러닝 |
<보고서와 리포트> 강의영상 수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