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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 44권 1호
작성자 미래산업연구소 이윤빈
날짜 2020.06.15
조회수 324
파일명


1. 택시 서비스 요인과 택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요인에 대한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소비자의 개인적 성향(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ntinuous Intention of Use on Taxi Service Factors And Taxi Application Service Factors: Focus On The Consumer’s Innovativeness

정의현, 임정정, 강현모(Eui-Hyeon Jeong, Ting-ting Lin, Hyun-Mo Kang)




Abstract




최근 다양한 O2O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거래 형태가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대표적인 O2O서비스인 택시 App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택시 서비스 요인과 택시 App 서비스 요인(App편의성, App 안정성)이 택시 및 택시 App의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의 개인 성향인 혁신성 정도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택시 App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중국 소비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택시 서비스 요인과 택시 App의 안정성은 택시 만족도에 긍적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택시 서비스 요인과 App 편의성, 안정성 모두 택시 App 만족 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택시 만족도는 App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개인적 성향이 혁신적 성향의 경우 App의 편의성이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자세히 분석해본 결과 혁신적 성향이 높을수록 App 안정성을 혁신적 성향이 낮을수록 App의 안정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 WordsO2O 서비스, 택시서비스 품질, 택시 어플리케이션,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혁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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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질주의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The Investigating of Materialism-Donation Intention Relation: The Moderating role of Self-Esteem

김문정 (Munjeong Kim)




Abstract




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은 평균적으로 9개의 수입 명품을 소유하고 있으며 매년 2개 정도의 명품을 새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전이나 상품과 같은 재화의 소유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물질주의(materialism)’ 인식이 사회 전반에 팽배해지고 있는 것이다그러나 그 동안 물질주의는 이타주의나 공유와 같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대되는 개념으로만 제시되어 왔을 뿐 기부의도와 같은 친사회적 행동에 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질주의가 기부의도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자존감이 이러한 관계를 조절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자존감이 위축되거나 낮은 사람들은 자기 존재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더 활발히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 연구 결과, 물질주의가 높을수록 기부의도가 낮아질 것이라는 가설의 방향성은 일치하였으, 그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존감이 낮을수록 기부의도는 커지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물질주의와 자존감의 상호작용은 기부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즉 자존감이 낮고, 물질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기부의도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자존감이 높은 경우에는 물질주의 성향의 높고 낮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 Words물질주의, 기부의도, 자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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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경함정 영상정보에 합성곱신경망을 적용한 국적식별 전문가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xpert System for Nationality Classification of Coast Guard Ship using Convolution Neural Network

박진영ㆍ김정환ㆍ문호석 (Jinyoung ParkJunghwan KimHoseok Moon)




Abstract




본 연구는 합성곱신경망(CNN, Convolution Neural Network) 활용하여 한국과 일본의 해경함정 국적 분류를 위한 전문가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이다. 일본과 영유권 갈등을 겪고 있는 독도 해역은 군의 감시가 약한 해역으로 일본 해경의 출현이 빈번한 만큼 해상경계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현재는 독도 근무자와 출동한 한국 해경함정에서 사람의 육안 또는 무선 교신으로 일본 해경함정 여부를 식별하고 있다. 이는 원거리에서 해경함정의 국적을 식별할 수 없는 단점이 있고 대응이 느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강하기 위해 영상장비에서 얻은 영상정보CNN을 적용하여 한국 해경함정과 일본 해경함정을 식별하는 전문가시스템에 대해 연구하였다. 제안하는 전문가시스템은 CNN을 기반으로 구축되었고, 정확도는 훈련 및 검증 데이터에 95%이상, 테스트 데이터에 86.25%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모델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면 독도 해역에 신속하고 정확한 해상경계의 향상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 Words전문가시스템, 합성곱신경망, 해경함정식별, 해상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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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정감사인의 규모와 보수주의와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Designated Auditor Size and Conservatism

손 혁ㆍ정재경(Hyuk ShawnJae-gyung Jung)




Abstract




최근 들어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인해 감사인 지정제도의 범위가 확대되고 2020년부터는 주기적 지정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중소 회계법인의 합병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규제당국이 지정감사인을 지정할 때 감사인의 규모를 선정기준에 포함하기 때문일 것이다. 본 연구는 지정감사인의 규모와 보수주의 측정치의 관계를 살펴보았다2001년부터 2010년까지 우리나라 상장법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감사인의 규모가 작을수록 지정기업의 보수주의 간에는 유의한 양(+)의 연관성이 있었다. 이 결과는 지정감사인의 규모가 크다고 반드시 재무보고의 품질이 제고되는 것은 아니며, 규모가 작은 감사인의 경우 이해관계자의 소송위험과 감사인 명성의 제고로 인해 보다 보수적 회계처리를 지정기업에게 요구하는것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규제기관과 감사인, 이해관계자에게 감사인 지정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Key Words감사인지정제도, 지정감사인, 보수주의, 감사인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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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윤리적 리더십이 신뢰를 매개로 팀의 성과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군조직을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Ethical Leadership on Team’s Performance and OCB by the Leader Trust as Mediating Variable - Focusing on the Military Organizations -

박세진ㆍ임유신 (Se Jin ParkYooshin Im)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팀장의 윤리적 리더십이 팔로워의 리더에 대한 신뢰를 매개로 팀 효과성인 팀 성과와 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팀 수준에서 실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육군특전사 73개팀, 513명의 팀원들을 대상으로 방문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 첫째,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은 팔로워의 리더에 대한 신뢰(인지적 신뢰, 정서적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팔로워의 리더에 대한 신뢰(인지적 신뢰, 정서적신뢰)는 팀 성과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팔로워의 리더에 대한 신뢰(인지적 신뢰, 정서적 신뢰)는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과 팀 성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한 시사점으로 첫째, 리더의 윤리적 행동은 팔로워들에게 롤모델을 제공하게 되어 윤리적 행위를 모방하게 될 것이다. 둘째,팀 수준에서 리더는 팔로워의 인지적 또는 정서적 신뢰를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셋째, 리더는 팔로워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능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인지적 신뢰와 더불어 의사소통 강화, 애로사항 파악으로 정서적 유대감 증진을 통한 정서적 신뢰를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끝으로 연구결과에 따른 미래사회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Key Words윤리적 리더십, 인지적 신뢰, 정서적 신뢰, 팀 성과, 조직시민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