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345 |
  •  페이지 24/50
건축대학 동문회, 발전기금 2천만원 기부

2018.12.13

1,498

인기글

건축대학 동문들이 단과대학 발전과 후배들의 면학여건 개선을 위해 나섰다. 조성학 건축대학 동문회장(건축공학과 80학번, LH토지주택대학교 교수)이 12일(수) 강대식 대외부총장에게 발전기금 2천만원을 전달한 것. ▲ 강대식 대외부총장(왼쪽)과 조성학 건축대학 동문회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성학 동문회장은 “모교 출신으로 현재 건축대학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강태웅, 박태원, 오상훈 교수 중심으로 건축대학 동문회 회원들이 십시일반 기금을 모았다”며 “건축대학 발전을 위한 사업비와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써달라”고 했다. 강대식 대외부총장은 “대학과 후배를 위하는 건축대학 동문들의 정성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이 기금이 마중물이 되어 재학생들이 훗날 사회에 진출한 후 또다시 후배들을 위해 후원의 손길을 내미는 선순환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대외협력팀

박귀찬 초빙교수(인재개발원), 발전기금 1천만 원 기부

2018.12.07

1,488

인기글

박귀찬 초빙교수가 우리 대학 인재개발원 발전에 써달라며 6일(목) 강대식 대외부총장에게 발전기금 1천만원을 전달했다. 박 교수는 공정거래위원회를 거쳐 글로벌 철강회사 포스코의 인재창조원장을 지낸 후 올해 초 우리 대학 인재개발원 초빙교수로 임용됐다. ▲ 박귀찬 초빙교수(오른쪽)가 발전기금 전달 후 강대식 대외부총장과 기념촬영을 했다. 박 교수는 포스코인재창조원장 재임 시 ‘자원 유한, 창의 무한’이라는 포스코 정신을 확산하는 데 앞장섰고 공직생활과 기업운영 경험을 살려 현재 우리 대학에서 학생 창의계발과 상담, 특강에 주력하고 있다. 박교수는 단국인재아카데미 학생(40명)에게 ‘트러스트 리더십’, ‘삶의 나침반을 재창조하라’ 특강을 통해 학생들에게 전공공부와 아울러 자기 계발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진로 취업으로 고민하는 학생을 수시로 상담하고 산업 현장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해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기도 한다. 박 교수는 “미래에 대한 꿈과 열정이 충만한 학생들을 통해 저 역시 많이 배우고 있다”며 “끊임없는 자기성찰, 본인의 잠재능력과 흥미를 파악하려는 노력을 병행한다면 스스로의 목표를 차근차근 달성해 나가는 단국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현재 우리 대학의 대학발전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대외협력팀

유제품 선도기업 서울F&B 오덕근 대표, 발전기금 1억 기부

2018.12.06

1,346

인기글

유제품, 커피, 주스, 발효유로 유명한 ㈜서울F&B 오덕근 대표가 5일(수) 장호성 총장을 찾아 대학발전을 위해 써달라며 발전기금 1억원 기부서를 전달했다. ▲ 서울F&B 오덕근 대표(왼쪽)가 발전기금 기부서를 전달한 후 장호성 총장과 기념촬영을 했다. 강원도 횡성에 본사를 둔 ㈜서울F&B는 한국을 대표하는 청정지역의 이점을 최대한 살려 유제품 및 냉장음료를 제조하는 순수 국내 식음료 전문 기업. 연간 매출이 천억원에 달하는 강소 중견기업으로 정평이 나있다. 자사 제품과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제품, PB(private label.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제품생산을 위탁한 후 유통업체 브랜드로 시장에 판매하는 것)제품 등 상품 종류는 200가지가 넘는다. 제품의 질도 우수하지만 대기업이 오히려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직원 복리후생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으로 언론에 자주 소개된 바 있다. 오덕근 대표는 “김철현 단국대 교수와 2007년부터 제품연구를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해왔고 단국대의 가족기업으로서 단국대 졸업생의 취업 등 산학협력에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참여해왔다”며 단국대와의 인연을 소개했다. 오대표는 “글로벌 기업의 한국시장 공동 개척을 위해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을 확대하고 있고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과 맞춤형 설비가 우리 회사의 강점”이라며 “올해에는 수출 천만달러를 돌파할 예정”이라고 회사를 소개했다. 서울F&B는 현재 서울우유, 빙그레,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일동푸디스, 건국유업, 연세우유, 푸르밀, 풀무원, 한국야쿠르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26개 회사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가 찾는 식품의 상당수가 사실은 서울F&B가 제작, 공급한 제품이다. 오대표가 유명 유제품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에 뛰어든 것은 지난 2005년. 이후 사업장을 강원도 횡성에 마련한 후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피나는 품질관리와 연구개발이 이어졌고 이러한 결실이 해를 거듭할수록 커져 네슬레 등 글로벌 브랜드와도 협업을 구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대외협력팀

농업 바이오벤처 SFC바이오 김성규 대표, 발전기금 1억 기부

2018.12.06

1,200

인기글

편의점 진열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청량음료 ‘수박소다’와 ‘수박통통’. 무더위를 잊게 하는 여름 음료다. 5일(수) 수박소다를 생산, 판매하는 ㈜SFC바이오 김성규 대표가 장호성 총장을 찾아 교육환경 개선과 장학금으로 써달라며 발전기금 1억원 기부서를 전달했다. ▲ SFC바이오 김성규 대표(왼쪽)가 발전기금 기부서를 전달한 후 장호성 총장과 기념촬영을 했다. 서울 가산디지털단지에 본사를 두고 우리 대학 천안캠퍼스에 연구소를 설치한 김성규 대표는 채소, 과일 등 천연물 신 종자 개발과 기능성 원료 추출, 이를 기반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을 생산, 수출하고 있다. 주력상품은 올해 1000만캔 판매를 목전에 둔 수박 맛 음료 ‘수박소다’. 세계 최초로 수박에서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을 추출하여 만든 히트 상품이다. 김성규 대표는 수박소다 외에도 홍삼젤리 등 다양한 상품을 편의점과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고 있고 19개 국가에도 수출한다. 김성규 대표에 따르면 내년 브라질에 30억원 상당의 수출계약도 맺었고 올해에는 100만 달러 수출을 돌파해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 산업포장도 받았다. 김대표는 “산학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해 회사 연구소를 아예 천안캠퍼스로 옮겼고 현재 단국대 약학대학 겸임교수도 맡고 있어 나도 단국대의 진정한 일원”이라고 강조했다. 내년도에는 수원삼성 등 프로축구구단과 연계해 스포츠음료 시장에도 출사표를 던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SFC바이오의 학내 연구소 운영과 발전기금 기탁에는 김철현 천안 산학협력단장의 도움이 컸다.

대외협력팀

박상욱 동문 1천만원 기부…마취통증의학과 의대 동문, 현재까지 9천만원 기부

2018.11.23

1,527

인기글

박상욱 동문(의학과 96학번)이 22일(목) 죽전캠퍼스를 방문, 강대식 대외부총장에게 발전기금 1천만원을 기부했다. 기부금은 의대 면학여건 개선과 장학금 등에 사용될 예정. 박 동문은 “밤낮없이 공부하는 후배들을 위해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을 이제 실천하게 됐다”며 “저의 작은 기부가 마중물이 되어 후배들이 사회에 나간 후 모교에 기부하는 선순환을 이뤘으면 좋겠다”고 했다. ▲ 강대식 대외부총장(왼쪽)과 박상욱 동문(오른쪽)이 발전기금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했다. 이번 기부는 신세계마취통증의학과의원을 경영하는 의대 동문간의 모금운동 일환이다. 박 동문은 2015년 화성 병점 지점을 개원해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마취통증의학과의원 천안본점을 공동운영하는 이정민(92학번)‧최금호(94학번) 동문이 2014년 5천만원을, 인천 계양점과 천안 쌍용점을 운영하는 조덕현(93학번)‧강승환(95학번) 동문이 2015년 3천만원을 각각 기부한 바 있다. 박 동문의 기부로 총 9천만원이 현재까지 학교에 전달됐고 1~2년 안에 1억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박 동문은 “제가 인턴‧레지던트를 할 때만 해도 마취 분야는 학생들이 많이 기피하는 전공으로 분류됐다”며 “여름옷을 입고 매일 수술실에서 쉬지 않고 일하다 밖에 나갔는데 가을이 와서 깜짝 놀란 적도 있다”고 지난날을 회상했다. 이어 “처음엔 환자들이 통증클리닉에 대해 잘 몰랐지만 현재는 마취통증클리닉에 대한 인식이 넓어져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다”며 “이정민 선배를 비롯해 병원이 잘 운영될 수 있게 도와준 신세계마취통증의학과의원 선배들과 힘을 모아 후배들을 지원하고 싶다”고 했다. 강대식 대외부총장은 “의대 동문들이 인술을 펼쳐 모교의 명성을 높인 것만으로도 감사한데 발전기금까지 기부해 고맙다”며 “동문들의 따뜻한 마음과 후원의 손길이 후배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대학도 노력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대외협력팀

“문화와 전통을 만들어 가다!” 의과대학 5기 동문 홈커밍데이 개최

2018.10.10

1,519

인기글

- 의과대학 의학과 5기 동문 대학발전기금 7천 6백만 원 전달 - 모교 사랑을 실천하는 문화와 전통으로 자리 잡아가는 홈커밍데이 6일 오후 3시 천안캠퍼스 의과대학에서 ‘의학과 5기 졸업 20주년 기념 홈커밍데이’ 행사가 열렸다. 행사에는 강대식 대외부총장, 김재일 의과대학장, 조종태 단국대병원장을 비롯한 대학 및 병원 관계자들과 이정민 단국대 의학과 5기 동문회장과 지준영 의과대학 총동문회장을 비롯한 동문 및 재학생 등 100명이 참석했다. ▲ 5기 동문이 발전기금을 전달하고 있다. 홈커밍데이 1부 행사는 의학과 5기 동문 소개와 더불어 재학생 오케스트라 동아리 메디컬 챔버가 선배를 위해 준비한 환영공연으로 시작됐다. 5기 동문이 보내준 추억이 가득한 사진으로 준비한 졸업생 소개 영상은 ‘응답하라 시리즈’를 오마주한 듯 90년대의 정취를 잘 나타냈고 참석자들을 추억으로 안내했다. 이어 단국대 의학과 5기 동문은 대학발전에 이바지하고 모교 사랑을 실천하고자 7천 6백만 원의 대학 발전기금을 강대식 대외부총장에게 전달했다. 2부 행사에서는 기부자 동판 기념촬영, 기념 식수, 의학관 투어와 만찬을 함께 하며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 메디컬 챔버 공연 모습 ▲ 못갖춘 마디 공연 모습 의과대학 홈커밍데이는 지난 2014년부터 5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모교와 동문 간의 교류는 물론 재학생들이 선배와 만나 교류하는 시간을 가지며 자연스러운 멘토링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도 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동문과 대학이 재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며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고 있기도 하며, 대학 발전기금 조성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기부자 동판 기념촬영 ▲ 기념식수 발전기금을 전달한 의학과 5기 이정민 동문은 “20년 전 낯선 곳이었던 이 강당에 얼굴에 세월은 조금 묻었지만 당당한 모습으로 섰다. 92학번은 ‘의과대학 헝그리 학번’이라 불릴 정도로 부유한 친구들이 없었는데 당시 신흥 명문대학 단국대학에서 치열하게 공부할 수 있어 자랑스러운 동기들이 많은 것 같다.”고 하면서 “목표한 발전기금 1억을 채우지 못했지만, 역대 최대인원인 5기 27명 전원이 모금에 참여한 것에 큰 의의를 두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 5기 동문 기념촬영 강대식 대외부총장은 “5기를 맞이하는 홈커밍데이가 의과대학의 전통으로 자리잡는 것 같아 매우 기쁘다.”며 “동문 여러분들을 위해 마련한 자리니만큼 뜻깊은 시간을 가지길 바라며 어렵게 모아주신 발전기금은 대학의 발전과 의과대학 후배들을 위해 뜻깊게 쓰겠다.”고 감사를 전했다. 우리 대학은 발전기금을 기부한 의학과 5기 동문의 이름을 의과대학 기부자 동판에 새겨 감사를 전했다.

대외협력팀

2018.09.20

1,830

인기글

故 김소예 양(국어국문학과, 13년 입학) 지난 5월 백혈병으로 사망 어머니 김은양 씨, “딸이 사랑한 대학과 친구들 돕고 싶어, 천국에서 누구보다 기뻐할 것” “대학 홍보대사, 국제학생회 회원, 전공알림단 단원까지. 집보다는 대학에서 살다시피 한 딸이에요. 어찌나 욕심도 크고 애교심이 많았던지... 지금도 하늘에서 학교생각 많이 할 거예요” 19일(수) 발전기금을 내기 위해 장호성 총장을 찾은 故 김소예 양(국어국문학과, 13년 입학)의 어머니 김은양 씨의 말이다. 김 씨는 “소예가 대학에서 평소 여러 활동을 했어요. 전공 공부와 과제로도 벅찰 텐데 애교심이 없으면 못할 일이었죠. 장례식을 찾은 소예 친구들에게 소예 얘기를 듣고 딸이 참 열심히 살았구나 생각했어요”라며 장학금 2,700만원을 전달했다. ▲ 김은양 씨(왼쪽)이 장호성 총장에게 '김소예 장학금' 2천 7백만원을 전달했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 백혈병과 싸우면서도 희망을 잃지 않았던 김소예 양은 고등학교에 진학해 한때 완치 판정을 받기도 했으나 대학 입학 후 재발해 3학년까지 학업을 이수하다 휴학에 들어갔다. 휴학 전까지 김양은 고교생에게 대학의 전공정보를 알려주는 ‘은가비’ 단원으로 활동했고, 대학내 외국학생의 캠퍼스 적응을 돕는 ‘GTN’ 회원으로도 활약했다. 재학생 홍보대사 날개단대로서 대학 공식 SNS 운영을 맡는 등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대학생활을 펼쳤다. 어머니 김 씨는 “그동안 우리 가족과 소예가 받았던 사랑과 도움을 베풀고 싶어 장학 기부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김 씨는 “2014년 남편과 사별하며 정신적, 경제적으로 굉장히 힘들었어요. 당시 주위 사람들의 격려와 도움의 손길이 참 고마웠습니다. 이제야 조금 안정돼 소예에게 많은 것을 해줄 수 있게 됐는데 곁을 떠났네요”라며 “내 딸과 다름없는 소예 친구들에게 사랑을 전하고 싶다”고 했다. 김 씨가 기부한 장학금은 국문과 학생 중 4명을 선발해 ‘김소예 장학금’ 이름으로 전달된다. 2명은 학기당 150만원 씩 3개 학기를, 2명은 매달 30만원 씩 30개월 동안 장학금을 받는다. 장호성 총장은 김 씨에게 감사패를 전달하며 “딸과 친구들을 생각하는 어머님의 마음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깊다”며 “오늘 기부하신 장학금이 모두 소진 돼도 대학에서 재원을 마련해 소예 양의 이름으로 계속 장학금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