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기초교육연구』 간행 규정
제1장 총칙
제1조 (간행 목적)
교양기초교육연구소가 간행하는 『교양기초교육연구』는 아래와 같은 성격의 학술지를 지향한다.
1. 『교양기초교육연구』는 교양기초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 성과를 수록함으로써 대학의 교양교육과 기초교육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양기초교육은 크게 기초교육과 교양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초교육이란 대학 교육을 받기 위한 기초 지식 및 기본적인 지적ㆍ언어적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을 가리킨다. 교양교육이란 인간, 사회, 자연에 대한 탐구 성과를 두루 습득함으로써 외부의 객관적 세계에 대한 올바른 세계관, 그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 인간 존재에 대한 균형 잡힌 인간관,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 기여하는 교육을 말한다.
2. 분과 학문 간의 경계가 사라지는 융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교양기초교육연구』는 주체적으로 인문학을 비롯한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등 교양교육의 전 분야에 걸친 연구자들의 역량을 한데 모아 교양교육 연구의 범위와 지평을 확대한다.
3. 『교양기초교육연구』는 교양교육의 교육 내용, 교육 과정, 교육 방법을 새롭게 모색하고 개발하여 교육과 연구에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4. 교양교육 및 연구를 대중과 호흡할 수 있도록 그 지평을 확장한다.
제2조 (발행 시기)
1. 연 2회 발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발간일은 3월 31일, 9월 30일로 한다.
3. 발간 횟수나 발간일의 변경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