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여정

단국대학교 교양기초연구소는 2013년 10월 교양교육의 내실화와 체계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목적으로 출범하였습니다.

 교양교육의 현황 분석과 수요 조사, 교양교육과정과 교과목 개발, 교수법과 교육방법론 개발, 교육성과 진단 및 환류 등을 통하여 교양교육의 질적 개선을 추구하는 교양기초교육연구소는 연구소 창립 이후 자유교양대학 소속 교수님들과 함께 다양한 정책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정기 워크숍을 개최해 왔습니다.

교양기초교육연구소는 2019년 5월 일반연구소에서 대학부설연구소로 승격되었으며, 2020년 3월 연구소 학술지 「교양기초교육연구」 창간호를 발간하였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연구소가 이처럼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초대 소장 박삼철 교수님과 제2대 소장 김유미 교수님, 그리고 학술지 초대 편집위원장 김주언 교수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께서 헌신적으로 노력해 주신 덕분입니다.
2019년 9월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된 교양기초교육연구소는 이제 새로운 발전을 위한 도약대에 서 있습니다. '고전 및 지성사 연구와 교육의 메카'를 꿈꾸는 교양기초교육연구소는 대학 교양교육의 탄탄한 초석을 놓기 위하여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교양기초교육연구소장 윤승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