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산업연구] 32권 3호
작성자 정해윤
날짜 2011.11.24
조회수 328
파일명

[산업연구] 32권 3호

  1. BPM시스템 도입 효과와 기업경영성과와의 관계 -기업성과, 개인성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BPM Implementation on Corporate Management Performance)
      ; 전웅수 (Jeong, Woong-Soo), 윤주영(Yun, Joo-Young)

Abstract

 BPM시스템이 2000년대 소개가 되면서 현재까지 수많은 기업들이 BPM시스템을 도입했으며, 기존까지 지속적으로 사용해오던 수많은 경영관리 기법들로 프로세스 관리를 운영해 오던 기업들도 추후 비즈니스 BPM시스템을 도입 할 예정이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BPM시스템이 소개된 이후 현재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BPM시스템 도입에 관한 사례 연구와 테크닉적인 IT기술에 기반을 둔 연구만이 이루어져 있을 뿐, 경영관리측면에서의 연구가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BPM시스템의 도입 효과요인과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상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BPM시스템 도입 효과요인을 밝혀내고 BPM시스템 효과요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여 BPM시스템을 구축하였거나 또는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더불어 BPM시스템의 효과요인이 기업 내 조직원들의 개인성과측면과 품질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추가적으로 검증하여 BPM시스템 관한 연구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BPM시스템 도입 성과요인이 개인성과에 기업성과에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도입 성과요인 중 IT갭 최소화 효과는 유의적인 영항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품질측면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최종 사용자들의 IT에 대한 이해력 부족과 BPM시스템의 불안정적 정착의 요인에서 오는 결과로 해석되며 이러한 요인은 곧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BPM시스템의 안정적 정착요인으로 해결될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BPM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효과요인을 기업성과 요인 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더불어 품질요인 및 개인성과 변수들과의 관련성을 제시함으로서 기업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BPM시스템의 도입효과 요인과 각 변수들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보다 효율적인 기업성과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핵심주제어:BPM 시스템, 기업성과, 개인성과, 품질



  2. 한국기업의 對 중국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Schemes for FDI of Korean firms in China)
      ; 김성순 (Kim, Seong-Suhn), 이대뢰 (Li, Da-Lei)

Abstract

 현대에 경제의 세계화가 추진되고 정보통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세계경제의 통합화가 점차 뚜렷하게 형성되며, 전 세계의 경제무역 관계도 갈수록 밀접해지고 있다. 세계경제의 통합화 로 해외직접투자의 발전에 유리하도록 외부환경이 제공됨으로써, 해외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지리적으로 한국과 인접해 있고, 우호적인 근린관계를 유지해왔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개발도상국으로서 저렴한 노동력자원이 풍부하다. 이는 비용절감을 위해 현지의 저임금 노동력을 활용하는 한국의 노동집약적 중소기업투자자에게 매우 큰 편리함을 제공해 준다. 또한 한국과 중국의 경제발전단계가 상이하고, 인적·물적 자원에도 차이가 있어서 양국의 경제적 상호 보완과 협력이 기대된다. 1992년 양국 수교 후, 한국의 對 중국 투자는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어 1998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중국은 연속 몇 년간 한국의 가장 큰 해외 수출시장, 가장 큰 해외 투자대상국이 되었다. 한국의 對 중국투자는 중국관련 산업의 기술진보를 촉진시켰으며, 산업구조의 발전도 촉진해왔다. 특히 중국의 무역발전 및 경제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중국이 WTO 가입 후, 거대한 내수시장이 점차 개방되고 투자환경이 크게 개선되어 한국투자기업에 새로운 발전공간을 제공해 주었다. 그러나 현재 기술우위를 가지고 있는 다국적기업의 중국시장에로의 진입, 중국 현지기업 경쟁력의 상승, 특히 최근에 중국 투자환경의 급속한 변화 등으로 인하여 중국에 있는 한국투자기업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내에서 한국기업의 對 중국투자 현황을 검토하고, 최근 중국투자환경의 변화를 분석하여 對 중국투자에 관한 문제점을 정리하고 앞으로 한국기업이 중국에 더 성공적인 투자와 경영을 위한 큰 도움이 되기 위해 관련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보고자 하였다.

핵심주제어:한국기업, 對 중국 해외직접투자, 개선방안



  3. 지식경제와 정부의 정책과제
      (The Knowledge Economy and Government Policy)
      ; 윤상철 (Yoon, Sang-Chul)

Abstract

  지식경제란 주요 경제활동전반이 크게 디지털화되고 네트워크화 됨으로써 지식(정보)이라는 생산요소에 크게 의존하는 경제를 말한다. 지식경제는 경제적 기본조건의 토대위에 네 개의 기둥 및 핵심요소를 가지며, 세계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지식경제에서 과학과 기술의 연구개발 그리고 이의 산업과 기업에서의 응용은 경제성장과 복지의 중요한 원천이다. 창조적인 지식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종전의 산업경제적 경제성장 전략으로 부터 미래의 지식경제적 경제성장 전략으로 한국경제의 혁신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한다. 또한 정부는 미래의 변화에 미리 대비하고 시장기회를 선점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의 수립과 집행이 필요하다. 그러나 정부의 지원과 개입은 시장의 실패를 보완하는 한도에서 정당화 된다고 하겠다. 실제 지식경제시대의 정부의 정책은 민간의 역량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하며, 동시에 경쟁의 원칙하에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핵심주제어:지식경제, 세계화, 경제성장전략, 정부의 정책



  4. XBRL에 의한 재무공시와 회계투명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Financial Disclosure Using XBRL and Accounting Information Transparency)
      ; 황준성 (Hwang, Joon-Sung)

Abstract

  우리나라는 증권 감독기관인 금융감독원이 상장법인 등의 재무공시와 관련하여 2000년 3월부터 기업의 정보공시방법을 서면에 의한 비치공시로부터 전자공시(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로 전환하였다. 인터넷 재무정보는 가장 최신의 정보를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방법이지만 인터넷 보고를 실행하는 기업들은 여러가지 문제점에 직면하게 된다. 그 문제점들 중 XBRL(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uage)의 필요성은 정보의 표준화와 정보의 목적적합한 변형가능성에 초점을 맞춘다.
 
XBRL의 개발은 모든 기업이 정해진 표준분류체계(taxonomy)에 따라 각 계정에 색인(tag)을 붙여 바코드처럼 정보를 처리하여 제공하게 되면 기존의 재무보고흐름에 따른 문제점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발상에서 출발하였다.
 
XBRL이 기업의 회계투명성에 영향을 미친다면, “XBRL을 공식적으로 도입하기 전에 자발적으로 XBRL재무제표를 공시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간에는 회계투명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정립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회계투명성 측정변수로는 외국인 지분비율, 발생액, 기업규모(자산총계), 당기순이익률, 부채비율, 매출채권비율, 영업현금흐름비율, 자산의 질을 선정하였다.
 
우리나라 상장기업에 XBRL재무제표 공시제도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전인 2006년 9월부터 2007년 5월까지는 자발적으로 XBRL재무제표를 공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가증권상장기업(코스닥기업 제외)으로 결산일이 12월 31일인 기업 중 비금융업과 2006년 9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사업보고서, 분기·반기보고서에 XBRL재무제표를 공시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외국인지분비율, 발생액, 당기순이익률, 부채비율, 자산의 질에 대한 회귀계수는 유의한 음(-)의 값으로 추정되었으며, 기업규모에 대한 회귀계수는 유의한 양(+)의 값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발적으로 XBRL 재무제표를 공시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회계투명성정도가 높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핵심주제어:XBRL, 회계투명성



  5.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Brand Image Effect of Family Restaurants on Customer’s Revisit Intention)
      ;김병필 (Kim, Byung-Phil)

Abstract

  본 연구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이미지 중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총 317명의 고객을 표본으로 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전체 모형의 적합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이미지 4 요인 중 지명도 요인은 고객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찾는 고객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지명도보다는 신뢰적인 관계를 더욱 원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신뢰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찾는 고객들은 기업과 종사원과의 신뢰적인 관계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패밀리 레스토랑 기업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위해 개인적이고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몰입은 재방문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뢰에 의해 몰입을 하게 되면 현재의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적극적인 구매의도로 표출되어 재방문 의도가 증가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주제어: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이미지, 신뢰, 몰입, 재방문 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