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산업연구] 25권-2
작성자 정해윤
날짜 2011.11.23
조회수 303
파일명
 
[산업연구] 25권-2


  1. 經營多角化戰略에 관한 理論的 吟味
      (Theoretical Contemplation of Management Diversification Strategy)
      ; 이승욱

Abstract

기업성장의 방법에는 다각화(diversification)와 인수합병(M&A:Mergers and Acquisitions) 및 유기체적 성장(OG:Organic Growth) 등 이 있다. OG란 현재의 기업구조와 제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 열심히 하여 성장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각화란 사업영역을 관련분야 또는 비관련분야로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또 M&A란 한마디로 기업을 사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주된 성장방법은 옛날에는 OG였으나, 미래에는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업성장의 방법으로는 (1) OG, (2) 다각화, (3) 인수합병 및 (4) 전략적 제휴로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경영다각화전략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서 현대기업에 중요한 과제로 되어 있고, 이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연구가 매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영다각화 연구는 지금까지 여러 가지 중요한 연구업적이 많이 출판되었지만 아직까지 여러 가지 본질에 대한 학설 등이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영다각화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 다각화의 목적(동기) 내지 이유, 다각화전략의 형태, 경영다각화전략과 경영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기존연구 등을 원리논적으로 음미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밝혀 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2. 會計情報시스템의 分析과 設計 및 實行에 관한 硏究
      (A Study on the Analysis, Design and the Implementation of an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
      ; 이찬민

Abstract

 기업의 중요한 정보시스템 가운데 하나인 회계정보시스템은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정보이용자의 새로운 정보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수명주기법을 이용한 회계정보시스템의 개발은 시스템의 분석, 시스템설계, 그리고 시스템의 실행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시스템분석은 회계정보시스템개발의 첫 번째 단계로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알아내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시스템분석과정에서 시스템요구 사항과 정보요구 사항의 분석이 이루어 진 후, 그 다음 단계인 시스템의 설계는 분석 단계에서 제시된 요구사항들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게 된다. 시스템 개발의 마지막 단계인 시스템의 실행은 최적의 시스템 설계안이 개발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게 되면, 이에 따라 해당 기업 내에 실현시키는 일련의 작업을 모두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명주기법에 의한 회계정보시스템개발을 분석과 설계, 그리고 실행으로 구분하여 논의하기로 한다.



  3. 모바일비즈니스 벤처전략 사례:mClickPlus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mClickPlus on the Mobile Business Benture Strategies)
      ; 오재인

Abstract

 최근들어 SK Telecom, KTF, LG Telecom 등 이동통신 업체와 모바일 솔루션 전문업체 및 시스템통합(SI)업체들은 상호제휴를 통해, 모바일 인터넷과 PDA를 이용한 모바일 솔루션 시장의 수요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관련 업계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시장이 1500억원, 솔루션 및 SI 시장이 2000억원 등 PDA 단말기 수요를 제외하고도 3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솔루션 시장의 대표주자 중 하나인 엠클릭플러스(mClickplus)의 벤처전략을 분석 연구한다.



  4. THE KUHN-TUCKER CONDITIONS AS A CHARACTERIZATION OF AN OPTIMAL
      SOLUTION
      (적절한 해결책의 특징으로서의 쿤-터커 조건)
      ; 심경섭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적당한 볼록성의 가정하에서 쿤-터커 조건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본 논문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 졌는데, 논증을 발전시키는 기본 개념과 성향, 그리고 Fritz John 의 조건을 증명해 보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요이론을 도출하여 그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되어지고 설명되어 지는지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 것이다.



  5. A STUDY ON A MORAL HAZARD TRAP TO ECONOMIC GROWTH
      (경제성장에 대한 도덕적 해이트랩)
      ; 심경섭, 이형석, 전혜린
 

Abstract

 본 논문은 국지적이며 안정적 균형의 복합성에 의해서 동태적인 일반균형모형에 특징지워진 성장모형의 패권과 정부개입을 분석하려 한 것이다. 이러한 복합성 모형은 정보의 불일치성에 관한 직접적인 결과로서 나타나는데 이는 도덕적 해이 문제를 야기시키게 된다. 또한 도덕적 해이는 성장과 소득에 관한 금융시장의 구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