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3년 해외우수연구기관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글로벌  R&D 사업과 관련한 의견 수렴을 위해 '2023년 해외우수연구기관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이하 '심포지엄')을 11월 20일(월) 개최하였다.


심포지엄은 과기정통부의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GRDC)과 '해외우수연구기관 협력허브구축사업(GHUB)'의 주요 성과를 발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개최하였으며, 특히 올해 행사는 최근 글로벌 R&D의 예산 확대, 신규사업 다양화 등 연구현장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내년도 '글로벌 R&D 추진방향'을 소개하고 '연구자들과 대화'의 시간도 마련하였다.



연구자들은 우선 소규모 단기 사업에 치우친 국제 공동연구 지원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지원 규모도 적을 뿐더러 기간도 짧아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쉽지 않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지적이다. 또한, 전 세계적인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최고의 과학기술력을 갖고 있고 우리나라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와 협력을 확대하는 것은 시기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김해원 단국대 교수는 "국제 공동연구를 하는 입장에서 안타까운 점은 정부 지원이 5~6년 이어지다가 끊기면 공동연구도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는 점입니다. 효율적으로 글로벌 R&D 사업을 만드는 방법의 하나는 기존에 해왔던 걸 잘 검토하는 것"이라며 해외 우수 연구기관 유치(GRDC) 사업과 해외 우수 연구기관 협력 허브 구축사업 등을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이에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내년부터 글로벌 R&D를 대폭 확대하고 관련 정책·제도를 신속하게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고, "국제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도전과 혁신이 시작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의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자들과 마음껏 연구하고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전체 58 |
  •  페이지 5/9
단국대 치과대학 김은경 교수 복지부 장관상 수상

2020.12.21

409

우리 치과대학에 재직중인 김은경 교수(단국치대 영상치의학교실)가 ‘2020년 의료방사선 안전관리 및 특수의료장비 설치·운영 유공자포상’에서 의료방사선 안전관리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김은경 교수는 △치과방사선 촬영종류별 진단참고수준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 △치과용 포터블 엑스선촬영장치의 안전한 사용에 관한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 △유럽연합의 방사선 방어 시리즈 No.172 ‘치과용 콘빔CT 근거기반 가이드라인’ 번역 등 진단용 의료방사선 안전관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김은경 교수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치과대학 박종태교수, “교육부장관상 수상”-2020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정

2020.12.18

830

파일 인기글

박종태 교수(치과대학 치의예과)가 2020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되어, 지난 12월 17일(목) 한국연구재단 대전청사에서 교육부장관상(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시상)을 수상했다. 위 상은 지난 2019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성과물 21,505건 중 공모와 추천으로 접수된 156개 후보 중 인문사회 분야 30건, 한국학분야 5건, 이공 분야 15건이 선정되었으며, 그 중 박종태 교수의 “VR기반 영어발음 및 의사소통 함량을 위한 시제품 제작”이 우수성과 중 융합연구분야부문에 선정되었다.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은 지난 2006년부터 매년 진행해온 교육부는 학문의 발전과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해 온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우수한 성과를 널리 알리고, 연구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날 박 교수는 “교육부 장관상은 교수인 저에게 그 어떤 상보다 큰 의미가 있다. 이 상에 만족하지 않고 학생들의 학습환경 발전을 위해 이공계 및 인문사회분야와의 융합연구를 끊임없이 도전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 박종태 교수 박 교수는 다양한 분야를 융합하는 융합연구를 주도해가고 있으며, 2019년도에 미래창의융합연구소의 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또한 2020년에는 연구재단 주관 융합연구학회에서 2대 회장으로 취임하여 학제간 연구를 통해 새로운 학문 영역을 확장하는데 힘쓰고 있다. ▲VR 시제품 시연 ▲ L/R 영어발음 연습 화면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조인호 전학장님(오스템 교육연구원장), 강두원(오스템 전무이사)패컬티 세미나 협조 요청 차 모교 방문

2020.12.15

657

인기글

『패컬티 세미나(단국치대의 날) 협조 요청』 일시 : 2021년 4월 24일(토) 오후 2시-오후6시30분(세미나 후 저녁식사) 장소 : 오스템임플란트 마곡 신사옥 4층 대강당(9호선 혹은 공항철도 마곡나루역 2번출구) 연자 : 총8분(20분 발표, 10분 토론) 단국대 치대 교수님 및 개원동문 중 임플란트 관련된 연구 혹은 임상에 관한 지견 발표 (연자 분들께는 소정의 강연료, 교통비 및 경품 제공) 좌장의뢰 : 학장님, 병원장님 (총4분 예정) 패컬티 세미나란? 오스템 임플란트에서 운영하는 연수회에 관여하는 치과의사 혹은 치과 임플란트 및 Digital dentistry에 관심이 많은 치과의사들이 모여서, 그 분야를 연구하고 토론하기 위한 세미나 모임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유현준 교수, 발전기금 7천만원 약정

2020.12.08

501

인기글

올해 치과대학에 부임한 유현준 교수가 발전기금 7천 360만 원을 약정했다. 유 교수의 발전기금은 ‘치과대학백동헌교수장학금’에 적립되어 재학생들의 학업 장려를 위한 장학금으로 사용된다. ▲ 유현준 교수 유 교수는 "재학 당시 치과대학 백동헌 교수님에게 학업을 수학하면서 백 교수님의 제자 사랑에 대한 진심어린 마음이 담긴 장학금 취지에 공감하였고, 장학금 수혜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옆에서 지켜보며 제자 사랑에 대한 백동헌 교수의 뜻에 미력하나마 보탬이 되고자 기부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예방치과 및 공중구강보건학 분야의 연구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유현준 교수는 충남, 세종 지역 장애인 시설에 대한 의료봉사활동과 라오스 등 해외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왔으며, 이에 국민 구강보건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충남도지사 표창 및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현재는 대한구강보건협회 총무이사 및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아.태 교정학회 부회장에 정동화 교수

2020.12.02

421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치과교정학교실에서 재직중이신 정동화 교수님이 아시아태평양 교정학회(Asian Pacific Orthodontic Society·이하 APOS) 부회장에 선출됐다. 정동화 교수님은 2020년 교정학회를 대표해 APOS 위원회 회원으로 임명된 바 있으며, 최근 이를 계기로 부회장에 당선됐다. 임기는 2022년까지다. 특히 이번 정동화 교수님의 취임은 최근 APOS의 국제적 영향력이 급성장함에 따라, 교정학회의 세계적 위상을 높이고 선도적 역할을 입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있다. 오는 2022년 서울 코엑스에서 교정학회와 공동 개최 예정인 Asian Pacific Orthodontic Conference(APOC)의 대회장으로서도 활약한다. 치의신보: 아·태 교정학회 부회장에 정동화 교수 (dailydental.co.kr) ▲ 정동화 교수(치과 교정과)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차경석 교수 정년 기념 강연(2020.06.17)

2020.08.04

937

인기글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차경석 교수 정년 기념 강연(2020.06.17) 2020년 6월 17일 연송홀에서 차경석 교수님의 정년기념 마지막 강의가 치과대학 본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있었습니다. 차경석 교수님은 1982년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전공의를 수료한 뒤 1993년 단국대학교 치과대학병원 교육 연구부장을 시작으로 단국대학교와 인연을 맺어 2020년을 끝으로 약 35년간의 교직생활을 마무리하셨습니다. 코로나 사태 속에서 마스크 착용과 철저한 온도체크를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행사가 진행되었고 많은 제자들과 동문, 현직 교수들이 함께하여 차경석 교수 님의 마지막 강연 후 지도학생의 편지낭독 및 감사장과 화환을 증정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치의예과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이해형 교수

2020.07.09

1,021

인기글

대한치의학회와 (재)신흥연송학술재단이 주최한 이번 연송 치의학상 시상식은 지난달 6월 24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수상자는 현재 우리 단국대학교 치과대학장으로 재직중인 이해형 교수(치과대학 치의예과)가 제16회 대한치의학회 연송치의학상 시상식에서 연송상(기초치의학)을 수상했다. ▲ 이해형 교수 치의학 발전을 도모하고 우수한 연구자를 발굴하기 위해 2004년 제정한 연송치의학상은 전국 치과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치의학계 대표 학술상이다. 최근 3년간 연구업적이 탁월한 임상 및 기초치의학 교수를 심사해 수상자를 결정한다. 이 교수는 “훌륭한 상을 받게 되어 기쁘고, 지금 있는 자리에서 치의학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지난 2002년 우리 치과대학에 부임한 이해형 교수는 치과용 생체재료 연구와 교육에 매진하고 있다. 2013년, 2019년 범은학술상(연구업적부분)을 수상하였고, 현재 교육부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2019~2025년)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중견연구자 지원사업(2020-2025년)의 책임자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치과재료학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한국치과재료학 교수협의회장을 맡고 있음과 동시에 치과대학 제 16대 치과대학장으로 취임하였다.

치의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