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3년 해외우수연구기관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글로벌  R&D 사업과 관련한 의견 수렴을 위해 '2023년 해외우수연구기관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이하 '심포지엄')을 11월 20일(월) 개최하였다.


심포지엄은 과기정통부의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GRDC)과 '해외우수연구기관 협력허브구축사업(GHUB)'의 주요 성과를 발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개최하였으며, 특히 올해 행사는 최근 글로벌 R&D의 예산 확대, 신규사업 다양화 등 연구현장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내년도 '글로벌 R&D 추진방향'을 소개하고 '연구자들과 대화'의 시간도 마련하였다.



연구자들은 우선 소규모 단기 사업에 치우친 국제 공동연구 지원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지원 규모도 적을 뿐더러 기간도 짧아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쉽지 않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지적이다. 또한, 전 세계적인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최고의 과학기술력을 갖고 있고 우리나라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와 협력을 확대하는 것은 시기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김해원 단국대 교수는 "국제 공동연구를 하는 입장에서 안타까운 점은 정부 지원이 5~6년 이어지다가 끊기면 공동연구도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는 점입니다. 효율적으로 글로벌 R&D 사업을 만드는 방법의 하나는 기존에 해왔던 걸 잘 검토하는 것"이라며 해외 우수 연구기관 유치(GRDC) 사업과 해외 우수 연구기관 협력 허브 구축사업 등을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이에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내년부터 글로벌 R&D를 대폭 확대하고 관련 정책·제도를 신속하게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고, "국제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도전과 혁신이 시작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의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자들과 마음껏 연구하고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전체 58 |
  •  페이지 8/9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2주기 평가 결과 안내

2017.05.02

1,515

인기글

단국대학교 치과대학은 2주기 평가를 맞이하여 2016년 10월 5일부터 10월 6일까지 양일간 현장 방문평가를 받았다. 현장방문평가와 교수 및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단국대 학교 치과대학의 교육기관으로서의 운영, 시설과 설비 및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평가받았다. 이번 치과대학 평가 결과에 대한 인증서 전달식이 2017년 2월 21일 대한 치과의사협회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김각균 인증평가위원장의 개회사와 함께 최남섭 대한 치과의사협회 회장의 대독, 김광만 한국치과대학장, 치의학전문대학원협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단국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원광 대학교의 순으로 인증서를 전달하였으며 단국대학교는 학원정 부학장에게 수여하였다. 단국대학교는 2주기 평가에서 4 년의 유효 인증을 획득하였다. 보낸사람 받는사람 참 조 숨은참조 제 목 날 짜 2017-05-02 오전 9:43:07 첨부파일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2016년 임상외래교수

2017.02.06

2,903

인기글

2016년 임상외래교수 2016년 한 해 동안 다음과 같이 많은 교수님들께서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학생들의 진료를 지도하여 치과의사 양성을 위해 힘써주셨습니다. 고민영 보스톤치과 구자형 허밍치과 김기환 베스트덴 치과 김석구 함께웃는치과 김세웅 연세이엔이치과 김수엽 세하치과 김용관 미소그린치과 김익중 홍성치과 박지은 박진호 보스턴연합치과 성채련 성치과 심언철 가온치과 오현선 화이트치과 유정현 중앙보훈병원 윤찬희 바른이치과 이 강 W7치과 이경범 하나치과 이기훈 예스플란트치과 이석은 보스톤치과 이재준 이재준치과 임재훈 사랑이가득한치과 임정훈 이음치과 전대호 이안치과 전새로미 아이가행복한치과 전열매 예치과 정호기 정호기치과 차상윤 차앤박치과 최용관 효치과 허성규 연세허브치과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교학 ·행정팀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2016년 9월 치과대학생의 진로, 꿈과 도전

2016.09.20

1,265

인기글

일자 : 2016. 9. 19. 연자 : 조용범 학장님 " 치과 대학생의 진로 · 꿈과 도전 " 이란 주제로 조용범 학장님과 치의예과 1학년, 2학년 학생들은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2016년 외부임상실습 보고회

2016.08.31

1,677

인기글

외부임상실습 보고회를 마치며 2011년 처음으로 본과 4학년의 소중한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해, 외부임상실습을 시작하였습니다. 5년 반 동안 앞만 바라보며 열심히 매진했던 교내 수업과는 조금은 색다른 외부 환경을 경험함으로써, 졸업을 앞둔 예비 치과의사로서 신선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그동안 개인 치과의원과 학교와는 다른 시스템을 가진 중소병원, 병원급, 또는 해외 치과대학 부속병원 그리고 해외의 시스템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미8군을 포함해 다양한 기관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올해는 그 시행 6년차로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생각됩니다. 5년간의 경험과 피드백을 통해 원활한 진행을 할 수 있게 된 점은 장점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방문할 수 있는 기관에 대한 섭외와 사전조사, 방문기간 동안 체험 내용, 그리고 사후 평가 등에 대한 여전히 미흡한 점이 남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선배들의 꼼꼼한 경험의 공유를 통해 내실을 좀 더 다질 수 있다면, 내년에 이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될 후배들에게 보다 알찬 시간을 선물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귀한 시간을 이용해 느낀 알토란 같은 지혜를 기꺼이 후배들에게 전해준 11학번 모두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합니다. 또한 바쁜 중에도 학생들의 방문을 기꺼이 허락해 주시고 아낌없는 지도를 해주신 기관의 대표님께도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2016. 8. 24. 소아치과 교수 김 종 빈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2016년 8월 치과대학생의 진로 · 꿈과 도전

2016.08.29

1,270

인기글

일자 : 2016. 8. 24. 연자 : 조용범 학장님 " 치과 대학생의 진로 · 꿈과 도전 " 이란 주제로 조용범 학장님과 치의학과 4학년 학생들은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치과의사 국가고시 2년 연속 전국 수석 ‘쾌거’

2016.02.02

2,101

인기글

우리 대학 조은정(치과대학 치의학과 4학년) 양이 2016년도 제68회 치과의사 국가고시에서 전국 수석을 차지했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 권율 군의 제67회 치과의사 국가고시 전국 수석에 이어, 2년 연속 전국 수석을 배출하는 쾌거를 이뤄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6일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의 발표에 따르면 조은정 양은 340점 만점에 305.0점을 획득, 전국에서 치과의사 국가고시에 응시한 수험생 808명 중에서 1등을 차지했다. (※ 사진 속 인물은 기사와 관련 없음) 조은정 양은 “꾸준히 열심히 공부했을 뿐인데 합격과 더불어 전국 수석을 하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 국가고시를 앞둔 막바지에는 밥 먹는 시간도 아까워 주먹밥으로 끼니를 때우며 공부했다. 합격의 가장 큰 비결은 매일 매일 꾸준히 공부한 것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특히 그녀는 “지난 해 전국 수석을 차지한 권율 선배가 후배들을 위해 학습법을 특강해 준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며 “지도 교수님의 아낌없는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김기석(치과대학 치의학과) 학장은 “평소 워낙 품성이 바르고, 뛰어난 집중력과 성실함을 가진 학생이라 전국 수석을 기대했다”며 “치과진료인력 양성을 위한 최첨단 교육 시설 및 치과대학 교수님들의 열정과 학생들의 노력으로 인해 2년 연속 치과의사 국가고시 전국 수석 배출 이라는 뜻깊은 성과를 얻은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올해 치러진 제67회 치과의사 국가고시는 808명의 응시자 중 767명이 합격해 94.9%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치과의사 국가고시 전국 합격률 96.5%에 비해 1.6% 낮아진 결과이다.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제 17회 학생학술경연대회

2015.11.27

2,639

인기글

2015년 11월 20일 경희대학교에서 제 17회 한국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학술경연대회가 개최되었다. 김기석 치과대학장을 비롯한 각 대학의 교수들과 학생 등 여러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가 진행되었다. 기초-임상 치의학 관련 제반 연구를 연구 분야로 하여 전국 치과대학에서 총 19팀이 참가하였으며, 단국대학교 치과대학에서는 전영우(치의학1년), 이수연(치의학3년) 두 학생이 참가하였다. 발표자인 전영우(지도교수 백동헌, 공동참여자 허수진)학생은 "무치악 환자를 위한 프로바이오틱스"를 주제로, 이수연(지도교수 김해원)학생은 "온도자극에 따라 약물을 송출하고 유전자를 주입하는 Shell cross-linked PEI modified micelle"를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단국대학교 치과대학에서 이수연 학생이 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한국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학술경연대회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내실있는 경연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