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3년 해외우수연구기관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글로벌  R&D 사업과 관련한 의견 수렴을 위해 '2023년 해외우수연구기관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이하 '심포지엄')을 11월 20일(월) 개최하였다.


심포지엄은 과기정통부의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GRDC)과 '해외우수연구기관 협력허브구축사업(GHUB)'의 주요 성과를 발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개최하였으며, 특히 올해 행사는 최근 글로벌 R&D의 예산 확대, 신규사업 다양화 등 연구현장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내년도 '글로벌 R&D 추진방향'을 소개하고 '연구자들과 대화'의 시간도 마련하였다.



연구자들은 우선 소규모 단기 사업에 치우친 국제 공동연구 지원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지원 규모도 적을 뿐더러 기간도 짧아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쉽지 않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지적이다. 또한, 전 세계적인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최고의 과학기술력을 갖고 있고 우리나라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와 협력을 확대하는 것은 시기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김해원 단국대 교수는 "국제 공동연구를 하는 입장에서 안타까운 점은 정부 지원이 5~6년 이어지다가 끊기면 공동연구도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는 점입니다. 효율적으로 글로벌 R&D 사업을 만드는 방법의 하나는 기존에 해왔던 걸 잘 검토하는 것"이라며 해외 우수 연구기관 유치(GRDC) 사업과 해외 우수 연구기관 협력 허브 구축사업 등을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이에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내년부터 글로벌 R&D를 대폭 확대하고 관련 정책·제도를 신속하게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고, "국제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도전과 혁신이 시작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의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자들과 마음껏 연구하고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전체 58 |
  •  페이지 9/9
2015년 학생체육대회 및 축제

2015.10.27

1,280

인기글

지난 9월 11일 금요일, 치과대학 체육대회 및 축제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기존의 체육대회 종목들에서 물풍선 던지기와 썰매 레이스 등 새로운 종목들이 추가되었으며,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시 하는 것을 목표로 체육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종목으로는 축구, 농구, 발야구, 족구, 승부차기, 3인 4각, 그리고 팔씨름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오후 2시 경부터 내리던 비로 체육대회는 예정보다 2시간 정도 일찍 끝을 맺었고, 이어 학생들은 단국대학교 학생회관 학생극장으로 이동해 축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축제는 학생회 측의 진행으로 실내 게임, 학번 장기자랑, 그리고 경품 추천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뜨거운 분위기 속에서 축제가 진행되었습니다. 점수 합산 결과 본과 2학년(12학번)이 2년 연속 우승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체육대회 및 축제 자리에는 김기석 학장님 외에 여러 교수님께서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이번 제 37대 학생회는, 마지막 행사였던 체육대회와 축제를 끝으로 유종의 미를 잘 거두고 한 해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학생회장 12학번 김의현 학생은 ‘2015년의 마지막 공식 행사를 끝마무리하게 되어 홀가분하면서도, 더 잘할 수 있었던 일들이 생각나 아쉬운 마음도 든다.‘며, ‘그래도 부족한 학생회장을 많이 챙겨주고 도와준 학생회 동기들과 예과학생회 친구들에게 감사한 맘을 전한다.’고 하였습니다.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2015년 외부임상실습 보고회

2015.10.27

1,142

인기글

외부임상실습(Externship) 보고회를 마치고 단국대학교 소아치과 김종빈 2015년 9월 9일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본과 4학년 강의실에서 본과4학년 학생들이 외 부임상실습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외부임상실습’은 학생들이 원내생 기간 동안 본교에서 쌓은 임상실습 경험을 확대시키고 스스로 진로를 탐구하는 시간을 갖게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본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올해에는 2015년 1학기를 마치고 7월 6일부터 7월 10일의 기간 동안 시행한 바 있습니다.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하는 만큼 보다 성숙되고 쳬계를 갖춰가고 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보다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미국의 UCLA와 일본의 Tsurumi 대학을 비롯해 용산의 미8군병원 및 병원급 수련기관과 개인치과병원까지 학생들의 관심에 따라 선택한 곳으로 다녀왔습니다. 학생들은 ‘전 국가적으로 MERS 사태로 어수선한 속에서도 이번 익스턴쉽이 수련, 유학 뿐 아니라 진정한 목표에 대해 생각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원내생기간 동안 본교에서 흥미로운 Case들도 많이 봤지만,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 소중한 시간이었다’ 등의 소감을 발표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다시금 ‘외부임상실습’ 프로그램에 적극 협조해주신 관계 기관 병원장 및 원장님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겨울학기에 “2015년도 외부임상실습 후기집”을 발간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