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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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 7. ~ 2. 13.) 제14기 단국대학교 미주문학 아카데미

2025.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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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학교 부설 국제문예창작센터는 문학예술의 국제교류를 주도하고 글로벌시대를 선도하는 국제문예창작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10년 아시아 최초로 설립된 부설 교육기관이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1회 작가 교수를 파견해 이들에게 문학강의를 진행했으며, 이러한 미주문학 아카데미를 통해 미주 동포들의 창작 성과 및 단국대의 위상을 높였다. 국제문예창작센터는 개설 이후 수년간 세계작가와의 대화, 세계작가 페스티벌 등을 동아일보, 수원시 등과 공동주관으로 개최하여 문학을 통해 단국대를 국내외적으로 크게 알리는 데에 기여하였다.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모옌을 비롯하여 세계 정상급의 문학인 류짜이푸, 클로드 뮤사르, 미셀 드기, 주노 디아스, 에릭 라인하르트 등을 초청하여 단국가족과 소통하는 데에 앞장섰다. 이러한 국제문예창작센터에서 주관하는 미주문학 아카데미는 재외동포 중 국제적 명성을 얻은 금은국, 이창래, 이민진 작가 등 다수이며, 매해 새로운 문인을 수십 명씩 배출 중이다. 미국에서 모국어 문학인들이 자체적으로 ‘미주한국문인협회’를 결성하여 문예지 <미주문학>을 발간하고 있고, 미국 각지역별로 문예지가 나오고 있다. 미주 한인들에게 국내 문학의 높은 수준을 전해 그들의 창작을 장려하고 이끌어 단국대를 홍보하고 이를 구심점으로 재외동포 문학의 자장을 넓히고 있다. 올해의 경우 2015년 2월 6일부터 13일까지, 총 6회 미국 LA 작가의집 아트홀(213-380-3000)에서 단국대학교 문예창작과 (전)교수 안도현(시인), 교수 김태수(소설가 해이수)가 강의를 진행했다. 재미 교포 45명이 수강 신청했으며, 전 인원이 끝까지 수강했다. 이번 제14기 미주문학 아카데미의 경우 디아스포라 정서로 생활 중인 미주 한인들의 글쓰기 욕구는 강해지고 있으나, 정작 창작의 전문성과 독자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집중적으로 고려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예창작 아카데미를 진행함으로써 교포사회의 단국대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창작에 대한 정서적 욕구가 절실한 지역에서 전문 창작 교수의 무료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수강생들의 호응도가 상당히 높으며, 단국대의 ‘진리 봉사 정신’에 대한 신뢰가 두텁다. 미주 <한국일보>, 미주 <중앙일보> 등의 교포 매체에 보도되었으며, 종강일에 모니카류 한국어진흥재단 이사장, 이지은 LA주재 영사관, 김준철 미주한인문인협회장 등의 유력인사가 직접 참석하여 인사를 나누었다. #단국대학교 #국제문예창작센터 #국제교류 #문학예술 출처 : 예술대학 문예창작학과

(2024. 10. ~ 2025. 1.) [교육환경 특성화] 창작, 진학, 취·창업을 위한 교육 환경 개선

2025.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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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학교 문예창작과는 한국의 문예 창작 교육 선도 학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래지향적 교육 가치를 창출하고 세계 수준의 창의적 지식 공동체 구축에서 경쟁력을 더욱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우리 대학은 구국·자주·자립을 교육이념으로 하며, 교시(校是)인 진리·봉사를 실현하기 위해 ‘민족애를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능동·혁신·헌신의 D3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에 문예창작과는 대학의 인재상과 교육목표 및 전략과 연계하여 다음과 같은 학과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비전 : 인문 융합 CT 스토리텔러 양성을 위한 환경 구축 ‣ 목적 : 인문학적 사유와 예술적 상상력으로 CT 산업을 주도하는 스토리 기획·창작 전문인력 양성, 학과 정체성과 효율성 구현 및 대외 이미지를 제고하는 교육 공간 조성 ‣ 목표 ① 창조적 문화인으로 한국문학 발전에 기여하는 창작교육 공간 조성 ② 실용적 전문인으로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직능교육 공간 조성 ⦁ 위의 목표 달성을 통해 양방향 소통형 교육환경 조성. 학생들의 집중도 향상은 물론 소통형 교육성과로서 K-컬처를 선도할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자율 혁신을 위한 교육환경 유연화로 대학혁신 지원 사업 전략과 일치하는 혁신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 미래지향적 교육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이에 2024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선도학과로 지정된 문예창작과는 양방향 소통에 기반한 토론식 스터디, 실기위주형 스터지, 문제해결식 스터지의 교육성과를 담보하는 아래와 같은 환경 개선을 시도하였다. ① 예술대학 D동 3층 복도에 창작 자료실 마련 - 더 넓고 유연한 창작 자료실 마련으로 학생들의 토론식 실기 수업, 스터디 등 다양한 창작 활동에 기여하며 학과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 장르별 필독서, 수상장 및 문예지 배치를 통해 학생들이 도서관을 가지 않고도 전공 관련 서적을 보다 접근성있게 찾을 수 있게 되므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② 문학 분야 전문가 특강 - 시, 소설, 아동문학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을 듣고 학생들이 작가로서의 성장 의욕을 고취할 수 있었다. #단국대학교 #선도학과 #문예창작과 #교육환경 출처 : 예술대학 문예창작과

(2024. 10. 29.) 석주선기념박물관 고기초 학생 대상 ‘용인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 진행(3차)

2025.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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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주선기념박물관은 2024년 10월 29일 용인문화원과 함께 ‘학교 밖 아이들’을 대상으로 ‘용인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을 진행함 석주선기념박물관은 2024년 10월 29일 용인문화원과 함께 용인소재 고기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용인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을 진행하였다. ‘용인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은 ‘내 고장 바로 알기’라는 취지로 박물관과 용인문화원이 함께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역 학생들에게 지역의 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지역 문화자원의 활용와 공동체간의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학생들은 학예사의 안내에 따라 고고학 역사학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고고역사관과 민속 복식 유물을 주로 전시하고 있는 민속복식관 상설전시를 둘러본 후 “열하일기 친필 초고본‘ 특별전을 관람하였다. 전시 관람 후에는 전시 주제에 맞춰 퀴즈를 풀고 스티커를 붙이는 ”열하 나도 가보자!!“ 교육 체험학습 시간을 가졌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박물관 관람 및 체험은 정규 교과 외의 비형식 교육(informal education)의 일환으로, 전통문화와 지역 역사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박물관이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시간이었다. #박물관 #문화유산 #양질의교육 #교육체험학습 #지역정체성확립 출처 : 석주선기념박물관

(2024. 10. 24.) 석주선기념박물관 ‘용인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 진행(2차)

2025.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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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주선기념박물관은 2024년 10월 24일 용인문화원과 함께 ‘학교 밖 아이들’을 대상으로 ‘용인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을 진행함 석주선기념박물관은 2024년 10월 24일 용인문화원과 함께 ‘학교 밖 아이들’을 대상으로 ‘용인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을 진행하였다. ‘학교 밖 아이’들은 9세~24세의 정규학교를 다니지 않고 홈스테이를 하거나 대안학교를 다니고 있는 용인 거주 학생들로 이들의 박물관은 학생들의 멘토링과 진로체험학습을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박물관 전시 유물을 개하고 전시와 연계된 교육 체험 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머저 박물관에서 고고학 역사학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고고역사관과 민속 복식 유믈을 주로 전시하고 있는 상설전시관을 학예사의 안내에 따라 둘러 본후 “열하일기 친필 초고본‘ 특별전을 관람하였다. 전시 관람 후에는 ”열하일기 친필초고본“ 특별전을 관람하고 전시 주제에 맞춰 퀴즈를 풀고 스티커를 붙이는 ”열하 나도 가보자!!“ 교육 체험학습 시간을 가졌다. 박물관이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시간이었다. #박물관 #학교밖아이들 #문화유산 #지역공동체 출처 : 석주선기념박물관

(2024. 10. 10.) 석주선기념박물관 ‘용인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 진행(1차)

2025.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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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주선기념박물관은 2024년 10월 10일 용인문화원과 함께 용인지역내 중학교 교장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용인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을 진행함 석주선기념박물관은 2024년 10월 10일 용인문화원과 함께 용인지역내 중학교 교장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용시티투어 내고장 용인체험’을 진행하였다. 행사에는 초당중학교를 비롯하여 용인시에 소재한 중학교 교장선생님 약 40명이 참석하였다. 교장선생님들은 학예사의 안내에 따라 고고역사. 민속복식 상설전시실을 둘러본 후 ‘열하일기 친필초고본’ 특별전을 관람하였다. 교육현장의 핵심 리더인 교장선생님들은 대상으로 한 이번 행사를 통해 교육현장의 교육자들이 지역 소재 문화유산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박물관이 단순한 전시 공간을 넘어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시간이었다. #박물관 #특별전 #문화유산 #지역사회공동체 출처 : 석주선기념박물관

2024년 D-MOOC SDGs 강좌 개발·운영: <SDGs와 기후변화>

202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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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DGs 이해 증진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지침, 사례 중심 마이크로강좌 개발·운영 · 공개 디지털교육 플랫폼 D-BANK 내 SDGs 강좌 운영을 통한 접근성 확대 및 SDGs 실천 네트워크 형성 도모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공개 디지털교육플랫폼 D-BANK를 통해 「SDGs와 기후변화」마이크로강좌를 개발·운영하였다. 본 강좌는 SDGs 목표 13(기후변화 대응)을 중심으로 SDGs 핵심 개념 인식 및 실천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지침과 사례 중심 콘텐츠로 구성되었다. SDGs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을 갖춘 전직 장관의 현업 사례를 토대로 기초 개념, 주요 사례 설명을 통해 SDGs 개념과 현상을 쉽고 재미있게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글로벌 이슈와 SDGs의 연관성을 강조하여 실제 환경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실무적 통찰력과 노하우를 함양하도록 구성하였다. 강좌는 총 8주차로, 각 주차별로 SDGs 핵심 영역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1-2주차에서는 SDGs의 기본 개념과 목표 분류를 통해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3-5주차에서는 SDGs 이행 전략, 지역화, 주요 행위자 등 실무적 접근을 제시한다. 6-7주차에서는 기후위기와 ESG라는 현재적 이슈와 SDGs의 연관성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마지막 8주차에서는 SDGs의 미래 전망과 도전과제를 조망하였다. 특히 6주차 '기후위기와 SDGs' 단원에서는 기후변화와 위기의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SDGs의 역할 및 전략을 구체적 예시와 함께 제시하여, SDGs 목표 13(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도모한다. 향후 지속적인 강좌 업데이트와 학습자 피드백 수렴을 통해 품질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본 강좌는 SDGs 인식 제고와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위한 실천 기반 조성에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사회적 의의가 있다. 구 분 강좌 명 교수자 분량 1 SDGs와 기후변화 조명래(석좌교수) 8차시 [SDGs와 기후변화] #교수학습개발센터 #양질의교육 #기후변화대응 #공개강좌 #SDGs교육 출처 : 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센터

대학 연구자와 지역기업의 지속가능한 연구역량 강화, 상생형 산학협력 플랫폼 제공

202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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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첨단기기활용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활동 나. 차세대디스플레이/친환경에너지/그린바이오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장비교육 다. 국내/외 파트너십을 통한 지속가능한 자립화 마련 가. 첨단기기활용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활동 - 대학내 교수진과 공동기기센터와 연계하여 5대 D*-ICC 참여기업 중 6대 전략기술분야와 연관된 기업 분야 집중지원을 통한 전략기술기반 고부가가치화를 지원하였다. - 대표적으로 교원창업기업 ㈜마이크로엔팜의 신기술 기반 고부가가기치 의약품 분야인 발모 의약품 분야를 공동기기센터와 우리대학 메디바이오혁신센터를 통해 신기술 분야인 마이크로니들 플랫폼 기술은 선정 지원,하여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추진 및 지원 체계 구축하였다. - 결과적으로 공동기기센터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제품화 지원체계를 통해 산학협력 모델 개발 적극 추진으로 기업체와 협력 방향 가시화하였으며 지속성 있는 사업화 지원전략을 마련하였다. [시제품 제작] [공동기기센터 품질 평가] [특허출원] 나. 차세대디스플레이/친환경에너지/그린바이오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장비교육 - 대학연구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효율적인 산학연연계 교육과 기존 교육의 탄력적 운영을 위해 신규 실무실습 맞춤형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교과/비교과 장비활용 교육을 지원하였다. - 현장미러형 실습학습의 구현을 위한 특정 학과 타켓팅 Learning Factory 지속운영하고 있으며 하/동계 방학기간중 1-2주의 단기집중 장비실습(비교과)과정을 설계하여 전문인력양성활동을 완료하였다. 다. 국내/외 파트너십을 통한 지속가능한 자립화 마련 - 지속가능한 공동기기센터 운영을 위해 국내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위한 인프라 및 전문장비 운영인력 확보 수요를 파악하고, 이에 적극 대응하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장비 도입을 코스맥스BTI, 팩바이오 코리아, 단국대 다자간 협약 추진 및 공동 운영을 확립하였다. - 바이오의료공학 핵심연구지원센터-코스맥스BTI-팩바이오코리아와 협력하여 코스맥스BTI(판교)내에 Sequel II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전체 분석장비, 6.9억 원, 기업전체부담) 설치하였다. - 또한, 바이오의료공학 핵심연구지원센터와 협력하여 국가장비구축지원과제(기초과학연구역량강화사업) 선정을 통해 의약학/바이오/보건에 필요한 대사체 분석 장비인 LC/MS Q-TOF 장비(4.5억 원) 구축하여 최신연구동향에 적합한 연구체계를 마련하였다. #첨단기기 #산학협력 #기술사업화 #전문인력양성 #연구인프라구축 출처 : 천안캠퍼스 공동기기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