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연령층을 위한 건강한 삶 보장과 복지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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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1. 5.)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스마트동물바이오연구소·코스맥스펫 3자 MOU

2025.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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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산학협력단과 의료기기 전문 기업 텐텍 주식회사는 의료기기 연구개발 및 임상연구 분야에서 협력하기 위한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의료기기 기술 공동연구, 시제품 개발 및 사업화 지원, 임상·전임상 연구협력, 학술 연구화롱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링크 : 팜뉴스 https://www.pharm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53321 #의료기기 #의료기기기술공동연구 #연구협력 #학술 #연구활동 출처 : 천안캠퍼스 산학협력단 산학경영팀

(2025. 10. 14.) [CTL-천안] 2024-2 단과대 맞춤형 특강 : 치의예과_리더십 함양을 위한 행복론 행복에 대한 이야기

2025.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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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함양을 위한 행복론>을 주제로 하여, 행복에 대해 연구되었던 심리학적, 철학적 가설을 논의하고 현대인으로서 살아가는 개인의 입장에서 교훈을 얻고자 본 특강을 기획하였음 본 특강은 인간의 경험과 기억 그리고 감정의 본질을 이해하여 건강한 리더십형 인재로서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특강을 통해 치과대학 학생들의 리더십 함양과 행복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도와 삶의 질을 높이고 전공 학습에서도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특강 후 만족도 조사를 보면, 자기주도적 학습과 문제해결역량을 강화시키는 교육적 목표를 달성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나 행복론을 전공과 연결하는 철학적 및 심리학적 접근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아성찰을 기회를 제공했으며,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리더삽 함양과 자기개발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양질의교육 #정신건강관리 출처 : 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센터

(2024. 8. 29. ~ 8. 31.) “베트남 애국위생운동: 지역사회 보건소 사례”를 주제로 학술대회에서 발표

2025.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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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용훈 교수(한국동남아학회 동남아보건복지연구위원장)는 2024년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개최된 한국동남아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베트남 애국위생운동: 지역사회 보건소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단국대학교 #양질의교육 #건강 #불평등 출처 : 외국어대학 아시아중동학부 베트남학전공

(2024. 7. ~ 12.) 2024학년도 지능서비스(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

2025.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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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학생과 교직원의 정신건강 함양을 위한 예방 교육 인터넷, 스마트폰(숏폼 및 OTT) 폐해 실상을 확인하고 의존도 파악 후 적절한 사용 방법 습득 1.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54조 2항에 따라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 동영상 송출(1~3차시, 총 30분) 2. 인터넷·스마트폰(숏폼 및 OTT) 폐해 실상을 확인하고 의존도 파악 후 적절한 사용 방법 습득 3. 2024년 7월~ 12월까지 학부생 2,852명이 수강함 #대학생활상담센터 #인터넷 #스마트폰과의존예방교육 출처 : 천안캠퍼스 대학생활상담센터

(2024. 7. ~ 12.) 2024학년도 생명지킴이 보고 듣고 말하기 자살 예방 교육

2025.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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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학생과 교직원의 정신건강 함양을 위한 예방 교육 자살 위험을 예방하고 의식 개선 및 생명 존중 문화확산 1.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17조에 따라 자살 예방 교육 동영상 송출(1~3차시, 총 60분) 2. 자살 위험을 예방하고 의식 개선 및 생명 존중 문화확산, 자살 대상자의 신호를 파악하여 전문 서비스 연계 교육 3. 2024년 7월~ 12월까지 학부생 2,706명, 교직원 765명 총 3,471명이 수강함 #대학생활상담센터 #생명사랑 #자살예방교육 출처 : 천안캠퍼스 대학생활상담센터

(2025. 5. 13.) [CTL-천안] 2024-1 단과대 맞춤형 특강 : 치위생학과_디지털 치과에서 치위생사의 역할

2025.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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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특강은 치위생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치과 의료기관에서 환자 및 내/외부고객에 대한 리셉션, 환자관리, 상담, 사후관리, 병원보조(접수·수납), 병원 마케팅 등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특강은 다양한 분야의 응용 학습 및 관련 분야 학습방법을 통해 직무 역량을 강화시키고, 전공학습 내용을 활용하여 치과위생사의 다양한 업무 역량을 강화시킬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특강의 주된 내용은 <디지털 치과에서의 치과위생사의 역량 강화>였으며 주로 환자 및 내/외부고객에 대한 리셉션, 환자 관리, 상담, 사후관리, 병원보조, 병원 마케팅 등의 직무수행 능력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CAD/CAM, AI 기반 진단, 전자의료기록(EHR), 원격의료 시스템 등 디지털 기술 활용을 통해 클리닉의 시스템 혁신 및 효율화를 이끌 수 있으며, 디지털 환경에서의 치과위생사는 환자 접수, 상담, 사후관리, 예방 중심의 치료 등을 수행해 질 높은 의료 서비스와 환자의 안전, 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전공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시행된 특강으로, 만족도 조사 결과 치과위생사로서의 취업 활동에 도움이 되었다는 평을 받았다. #단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건강과웰빙 #디지털기술 출처 : 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센터

2024년 FAME SDGs 관련 프로그램

202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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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 기여하는 사회적 책무를 실천하기 위한 교수·학습공동체 운영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주제를 적용한 융합형 교수법 프로그램 연구·개발 본 교수·학습공동체는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한 혁신 교수법을 탐색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실천 중심의 연구와 교수 간 상호자굥을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특히 교수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한 본 프로그램은 교육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SDGs 중에서도 특히 ‘양질의 교육 보장’을 중심 주제로 선정하여 운영되었으며, 교육과정 내에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촉진하고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을 설계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전공 맞춤형 및 단과대 맞춤형 교수법 개발을 위해 소속 학과의 교과목과 연계 가능한 SDGs 주제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수업 설계안 및 교수자료를 개발하였다. 해당 자료는 공동체 내에서 피드백을 통해 개선되었으며, 일부 교수자는 이를 실제 강의에 적용하여 수업 후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혁신 교수법 확산을 위해 보고서를 제작하여 공유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교수법의 적용 가능성을 확장하였고, 대학 내 교수자 간 협엽의 가능성 또한 탐색하였다. #교수학습개발센터 #양질의교육 #교수·학습공동체 #교수법프로그램 #지속가능성 출처 : 교육혁신원 교수학습개발센터